이미지명
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명리학】 正財看命活用法2
관리자 조회수:24 124.216.137.164
2021-12-31 09:29:56

1. 일간을 중히 하는 이치

일간은 자기 생월을 주거로 하여 용신을 정하고 생년과 생시는 가정에 있는 가족으로 하여 부족을 보충하는 것으로

中正의 道를 정한다.

명리학은 오행의 正理를 한 걸음도 벗어날 수는 없다. 정통의 원리를 모르면 헤매게 된다. 즉, 맹인에게 길을 묻는

것과 같다. 財를 보는 원칙은 제일 먼저 일주인 我身이 강건할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주가 월령을 얻는 것은

月에 통하고, 생시의 원조를 얻는 것은 時에 통한다. 생일은 생년 생월과 생시의 중간에 있다. 外에는 년월에 통하지

않고, 內로는 時에 통하지 않으면 생일은 고립(孤立)하게 된다. 고립하면 활동력이 없고, 분발심도 나지 않으며,

이렇게 되면 아무리 유능한 재성을 용신으로 하여도 무용(無用)하게 된다. 즉, 財에 任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재성의

용신은 我에서 극하는 것 즉, 노력과 계획에 의하여 얻는 神이므로 특히 我身 일간은 건왕함을 요한다.

일주가 겅건하면 정신기력이 왕성하여 흉운도 능히 이겨내어 타개의 길을 얻을 수 있다.

2. 정재의 길흉작용

*「一馬가 마굿간에 있으면 사람을 쫏지 않고, 一馬가 野에 있으면 사람은 이것을 쫏는다.」라고 하였다. 마굿간은

즉, 지지중에 있는 것이고, 野는 천간에 나타난 것을 말한다. 辰戌丑未는 四庫라고 한다. 庫중에 있는 財는 他에

빼앗기지 않는다. 재성이 墓庫중에 있는 것은 남에게 베푸는 것이 일절없다.

*陽干生은 신왕을 요하고 신왕하면 財에 임한다.

陰干生은 我身 일간과 합하지 않고 편인과 합하므로 신약도 무방하다.

*陽干生은 정재가 있어서 겁재를 보면 妻를 극하고, 陰干生은 妻를 극하지 않고 父를 극한다.

*관살은 재성의 救神이다. 財의 기신인 비견 겁재를 관살이 制하여 기신을 제거한다.

이것을 관섭(官攝)이라하여 나의 妻와 財를 수호한다.

*재성이 공망이 되면 재산이 모이지 않고 있어도 그림의 떡이다. 형충이 되면 財는 산실소모(散失消耗)한다.

비겁의 기신을 보면 형제와 재산의 다툼이 잇고, 부자집은 재산의 분쟁이 있다.

*재격으로 비견 겁재가 많으면 평생 빈곤하고, 명중에 관살이 있든지, 관살의 制운에는 완화된다. 이에 반하여

다시 비견 겁재운을 만나면 의식(衣食)에 궁핍하다.

*정재가 殺地에 坐하면 반드시 관살의 제복(制伏)을 요한다. 즉, 지지의 겁재 또는 양인이 있고, 천간에 정재가

있는 것을 말한다. 만약 관살이 있으면 재산을 빼앗길 우려는 해소된다.

*財가 많고 신약하면 집은 커도 가진 돈이 적다. 그렇지 않으면 선부후빈(先富後貧)한다. 혹은 財로 인하여

원한(怨恨)을 가져온다. 財는 여성이라 범죄의 표면에는 財와 여자가 있다.

유용(有用)하면 神을 양(養:보호)하고, 잘못하면 身을 망친다.

3. 정재의 육친관계

*재성이 왕하고 我身이 유약하면 처는 남자를 대신하여 가정을 유지한다.

*정재가 位를 얻고 本身이 아닌 他干과 간합하면 처는 我를 돌보지 않고 품행이 부정하다.

단, 투합 쟁합이 될 경우에만 말한다.

*비견과 정재가 합하고 我身이 약하며, 비견 정재가 모두 강하면 자기의 사후(死後) 처는 형제의 처가 되고,

또는 동거하게 된다.

*年上에 정재가 있으면 세덕부재(歲德扶財)라고 하여 財와 命에 기력이 있으면 부귀의 가정에서 출생하고,

신약하면 조상의 財를 받지 못한다. 時上에 비견이 있어 我를 생하면 자립자성(自立自成)한다.

*생일지지는 부부궁이다. 일지에 정재가 있어 정재격을 도우든지, 식신이 있어 정재격을 생하면 부부가

협력하여 有情하다.운명적으로는 명망(名望)이 사회에 높다. 財는 命을 기르는 동시에 명예를 얻게하는

神이므로 명리(名利) 향상한다.

*정재에 정관이 있어 균형이 잘되어 있으면 부부화합은 물론 남명은 현명한 자녀를 두고,

여명은 현량(賢良)하고 운이 좋은 남편에게 출가한다.

*정재는 정처(正妻) 편재는 편처(偏妻) 또는 후처(後妻)이다.

정재와 편재가 중첩되면 남녀 모두 색정이 있으며, 특히 가정에서의 풍파를 면하지 못한다.

*정재가 강하고 편재가 약하면 정처를 사랑하게 되고, 이에 반하면 정처를 가볍게 하고 후처를 사랑하게 된다.

*정편재가 나란히 있든지, 동일 간지중에 겹쳐 있으면 처첩은 동거하고, 정재가 강하면 처가 권리를 가지고,

편재가 강하면 첩이 처의 권리를 침해하게 된다.

*財와 印이 교차하면 처는 시모(侍母)와 불화한다. 단, 재격의 命은 도리어 부모의 힘을 얻게 된다.

*財가 많고 신약하여 양인을 띠면 身을 도운다하나 결함이 있다. 다시 양인 또는 신왕운이 오면 처를 극함이

한 두번이 아니다. 또 물질상 성패도 많다.

*천간이 정재 지지가 겁재 양인이 있으면 처는 예측할 수 없는 재앙이 있고, 혹은 밖에서 사망하거나,

타인에게 財的으로 민폐를 끼치게 된다.

*편재는 남녀 모두 父의 神이다. 편재가 왕하면 父운이 왕성하고, 쇠약하면 父운이 쇠하든가, 父의 힘을 얻지

못한다. 지지가 왕하면 父운이 왕성하고 쇠약하면 父운이 쇠하든가 父의 힘을 얻지 못한다. 지지에 비견이 있고,

편재가 천간에 있으면 부거살지(父居殺地)라 하여 父가 타국에 가든지, 타국에서 사망한다. 편재가 용신이 되어

비견이 많으면 父운이 쇠하고 또는 조별(早別)한다.

*년월에 있는 인수는 부모의 神이다. 정재격이 財가 많아 인수를 破하면 父를 극하지 않으면 母를 극한다.

편친(偏親)에 일찌기 사별 또는 생이별을 할 우려가 있다.

4. 妻의 良好

남명에서 보아 재성은 배우자이다. 財를 용신으로 할 경우에 처의 길흉을 알아보자.

*財의 용신을 파상(破傷)치 않으면 좋은 처를 얻고 부귀한다.

*모든 재성을 용신으로 하여 逆치 않으면 좋은 처를 얻는 다고 본다.

*명중 財旺 身旺하면 부귀하고 현처(賢妻)를 얻는다.

*관성이 있고 식신 상관의 극이 있어도 재성이 있어 관성을 생하면 처는 현명하고 극하지 않는다.

*생일지지에 재성이 있어 이것이 희신이면 처는 내조의 공(功)이 있다.

*재성이 약하여도 財를 도우는 것이 있든지, 또는 재성이 왕하고 신약한데 비조(比助)가 있든지, 재성이 있어

인수를 破하면 관성이 있든지, 財弱하고 官이 많으면 상관이 있어 財를 도와 정관을 制하면 모두 처가 현명하다.

*신왕하고 殺弱할 때, 재성이 있어 殺을 생하면 妻財의 도움이 있어 내조의 功을 얻는다.

*비겁이 많으면 처를 극한다. 재성이 지지중에 있으면 처를 극함이 극히 경미하다.

*재성이 심장(深藏)하면 충하여 재성을 沖出케 하면 현처(賢妻)가 된다.

5. 妻의 不吉

*재성의 설기가 태과하면 처의 힘을 얻지 못한다.

*신왕한데 재성이 없고 또 재성이 가벼운데 관성이 없고 비겁이 많으면 처를 극한다.

*재성이 태과하고 신약이며 비겁이 없으면 처를 극한다.

*관성이 왕하여 인성을 用할 때 재성을 보면 처는 야비하고 극한다.

*관살이 약하고 신왕한데 재성을 볼 때, 비겁을 만나면 처는 아름다워도 극한다.

*겁재 양인이 겹쳐 있고 재성이 쇠하고, 식상이 있어 財를 생하여도 인수 도식이 있으면 처는 흉사(凶死)한다.

*일지에서 용신을 극상(剋傷)하면 처의 힘을 얻지 못한다.

*일지가 충하여 구신(救神)이 없으면 처와 생이별 등 고통이 있다.

*재성이 쇠하고 관살이 왕하며 식신 상관의 생부(生扶)가 없고 인수가 있으면 처는 신체가 허약하거나

우루(愚陋:어리석고 비루함)하다.

*겁재 양인이 왕하고 재성이 없을 때, 식상이 있으면 현처(賢妻)이면 극하고, 루처(陋妻)는 傷한다.

*생일에 재성이 있고, 재성이 合化하면 처는 외정(外情)이 있다.

*殺이 중한데 財가 있어 殺을 생하고, 혹은 官이 많아서 印을 用할 때, 재성이 印을 破하고, 혹은 상관이

印을 佩하고, 재성이 局이 되면 처는 현명치 않고, 루처(陋妻)나 아니면 처에 의하여 禍가 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