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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比肩看命活用法2
관리자 조회수:46 124.216.137.164
2021-09-17 13:34:37

1. 비견의 사업

사업을 구함에는 먼저 元命 즉, 월지장간의 통변에 의한다. 비견은 나와 뜻이 같은 星이므로

공동사업 사회경영 지점 출판소 등을 설립하는 사업이 좋다. 삼합 지합 등은 공동회사조직 즉,

대중이 상집(相集:서로 모이는)하는 업이 좋고, 형충 공망 등은 이에 반하여 타인에 의존하여

업무를 경영하는 정도이다. 사업의 종목은 오행에 따라 결정한다. 요컨대, 비견이 적으면

모든 일이 활발하게 계획을 수행하는 능력이 있고, 비견이 많으면 중인(衆人:여러 사람)의

財인 편재와 적대관계이므로 항상 성패가 겹쳐 일어나고, 스스로 자본을 활용하는 것은

고생이 많다. 자금확보를 위하여 동분서주하지 않으면 않되는 고생이 있다. 의지가 강하고

타개의 길을 찾으나, 태과하면 도리어 좌절하고 여러번 사업을 변경한다.

희신이 되어 비견이 적으면 독립 협동을 불분하고 오래도록 지탱할 수 있으나, 이에 반하여

기신이 비견이 되고 또 태과하고 형충극 공망이 되면 가족 타인에 종종 폐를 끼치고,

성패가 많고 다집다산(多集多散)의 命이다.

2. 행운과 비견

*대운은 십년, 세운은 일년을 주관한다. 비견운이 오면 그 운중에는 비견에 유속(類屬)하는 사건

사상(事相)이 있음은 물론 반드시 일정한 것은 아니다. 그 사람의 신분 계급과 가정 및 사회정세에

따라 일어나는 일은 각각 다르다. 예컨대, 상인(商人)으로 명식운이 모두 양호하면 사업을 확장하고

지점 분점 등을 설치한다.

*명중에 비견이 많고 편재가 있고, 재차 비견운이 오면 편재의 여성 또는 부친 등이 相剋이 되어

가벼우면 여기에 관한 고심이 있고, 중하면 생사별의 사건이 있고, 유소년시절이면 부친과 이별하든지,

양자 또는 타가에 양육을 받게 되는 일이 생긴다.

*상인 또는 한 가정의 가장이나 주부가 비견을 원하지 않는데, 비견운이 오면 부자는 재물의 손실이나

산재(散財)가 있고, 가난한 사람은 금전으로 인하여 동분서주하는 일이 경우에 따라 발생한다.

여명은 남편을 생하는 財를 破하고, 財의 기신이 되므로 연령에 따라 이성문제가 생긴다. 이런것이

남편에 있지 않으면 자기 품행에 과오를 범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모든 것은 근기(根基)명운의 상태에

지배하게 되고, 각종 사정이 다르겠으나 원칙은 한 걸음도 벗어날 수 없다.

*일간이 약하고 재성이 강하고, 또는 관살이 왕하는 명식은 비견운이 오면 동기상가(同氣相加)하여

신왕운이 되어, 재관의 활동과 상균(相均: 잘 어울려)되어 발달개운한다. 만약 명식중 재관이 약하고

생일이 왕하는 命은 비견이 왕한 운이 오면 비견은 재관을 쟁탈하고, 凶災가 일어나며 凶運이 된다.

*종살격 종재격 종약격 시상편재격은 비견운이 오면 빈명(貧命)이 안되어도 凶害運이다.

*비견을 충하는 운은 형제 자매 친구 동포 동지 동업자와 쟁탈을 가져올 위험이 있다.

*비견 공망운은 前記와 같은 일은 없어도 공동사업 등은 쇠퇴하고, 또 지점분가가 있으면

자연 폐쇄될 우려가 있다.

*비견을 싫어하는 명식이 비견운이 오면 명중에서 간합 혹은 지지충극하면 災害運도 災害가 없고,

凶運이라하여도 凶으로 보지 않는다.

*비견 겁재운을 좋아하는 것은 강왕격인데, 이 운에는 개운발달한다.

*비견을 좋아하는 행운도 원명중에 편관이 있어 억제하면 복력이 가볍고, 또 대운 천간 비견이

되어 지지오행에서 극제하면 복력은 적고, 상생하면 복력이 많다.

*비견운을 싫어하는 명식도 원명중에서 이것을 억제하는 편관이 있으면 凶災는 가볍고,

또 대운지지에서 천간비견을 극제하면 흉재는 적다. 단 종살격은 제외한다.

*비견운이 오면 신분 계급에 따라 다르나 형제 친구 권속 사회대중적인 사건, 업무상의 확장,

경쟁 공동사업 분가 지점 출장소 등의 사건, 여명은 형제 자매 또는 남편의 신상에 이성 사건이

있다고 간명한다.

*금전 또는 궁합 등은 비견 겁재의 연월일운은 결과가 좋지 않다.

*비견이 많고 행운이 겹쳐 있으면 즉, 연월일 등에는 모든 일이 破하기 쉽다.

단, 지지 삼합 지합하면 결과는 안전히 지나간다.

3. 비견 간명록

*年上干支 月上干支에 비견이 있으면 兄 또는 姉가 있고, 日支 時上干支에 비견이 있으면

弟 또는 妹가 있다고 본다.

*나와 형제의 우열을 보려면 我身生日 십이운이 강한 십이운에 居하고, 他의 비견이 약한

십이운에 居하면 나는 형제보다 勝하여 성공할 수 있는 것을 알고, 만약 이에 반하면 형제

권속은 나보다 勝한다는 것을 안다.

*我身 일간과 비견 겁재 등 형제통변과 지지가 충이 되면 형제와 불화하고 지지가 합하면

화목하고 공망하면 형제덕이 없다. 형제가 居하는 장소가 강하면 형제가 힘이 되고,

형제가 약처(弱處)에 있으면 자기가 형제를 돕게 된다.

*비견 겁재는 원래 편재 정재의 적으로써 재성의 칠살에 해당하므로 명중에 이 통변성이 많으면

근본 명식에 財를 破하는 星을 대동하므로 금전재물은 자연 파극하여 혜택이 없는 命이다.

*편재는 父, 정재는 妻인데, 원명중에 비견이 많으면 父를 극하든지, 父運을 破하든지 또는

父緣이 박한 命이다.

*명중에 재성이 있고, 비견 겁재가 많으면 재성을 각자 형제성에서 쟁탈하는 상태에 있으므로

재산상의 분쟁이 있고, 재성이 약하고 비견 겁재가 많으면 항상 내 힘에 지나친 괴로운 일이

많이 생긴다. 비견 겁재를 일명 겁탈(劫奪)이라고 칭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일간이 약하면 비견 겁재가 꼭 필요하다.

*식신 상관이 많으면 나의 정기(精氣)를 낭비하여 일간이 쇠하여지므로 비견 겁재가 필요하다.

*비견은 동성상상(同性相傷)하는 神이므로 형제 친구 등과 마찰이 생기고, 元命이 되면 독립적

정신을 가지고 따라서 자존심이 높고 자기본위에 흐른다.

*年 또는 月上에 비견과 편재가 같이 있으면 父는 타국에서 사망한다. 이런 것은 편재가 殺地에

居한다고 한다. 천간에 편재, 지지에 비견은 殺地에 居한다고 하고, 지지에 편재, 천간에 비견은

殺에 逢한다고 하여 부친신상 또는 금전융통상 저해가 생기고, 생월이 이와 같으면 편재는 衆人의

財이므로 商人의 자격이 없고, 商人이 다시 비견 겁재운이 오면 실패나 손실을 가져온다.

*비견 겁재가 명중에 많으면 衆人 상대의 상업 금융업 중개업은 전혀 적합하지 않다.

*남명은 재성이 妻星이다. 비견 겁재가 많으면 배우자의 인연이 지연되고, 조혼하면 반드시

부부연이 破한다.

*여명은 재성이 夫星인 관성을 生扶하는 神이고, 비견은 재성을 破한다. 비견 겁재가 많으면

간접적으로 남편을 극하게 되어 부부생활에 이변(異變)을 면하지 못한다. 여명은 자아심이

강하고 완고하며 남편을 섬기지 못하고, 가정은 원만치 못하며 항상 논쟁이 끊이지 않고

복력도 적고 貧命이다.

*명중에 비견 겁재가 두터우면 정관 편관이 이 강렬한 神을 억제하여 前記 惡을 제거하면

운명이 호전한다.

*생년에 비견이 있으면 나의 위에 형제가 있는 것을 의미하므로 他家에 양자 또는 분가의

명식이고, 만약 비견을 制하는 편관이 있으면 이 징조만 있고 실행은 안된다.

*생일지지에 비견이 있으면 재성인 妻位의 敵星이 그 위치에 있는 것이니 혼담에 지장이

생기거나 부부간에 고충이나 불화가 생긴다.

*생월에 형제성이 있고, 기세가 강하면 형제가 상속을 한다. 생월을 나의 집으로 간주하고,

만약 생가(生家)의 위치에 형제가 건왕하면 나의 기세는 떨어지고, 생가에 지배권이 없다고 간주한다.

*생시에 비견이 왕하면 자녀는 양자로 가명(家名)을 계승케 한다. 자녀는 관성이고, 관성은

재성에 의하여 生扶를 받는다. 그러나 비견은 生扶하는 재성을 파괴하므로 자녀에 덕(德)을

주지 못함은 자연적 이치이다.

*비견이 겹쳐 많으면 형제는 애정이 결여된다.

*비견이 건록에 逢하고, 충극 공망이 안되면 형제는 발달한다.

*비견이 墓에 들어가면 형제자매가 가난하지 않으면 무력하다.

墓에 入한다는 것은 辰戌丑未에 비견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비견이 겹쳐 있고, 비견 양인 등이 많으면 가정이 화목하지 못한다.

*신왕하고 비견과 겁재가 많으면 財를 손실하고, 또 妻를 傷한다. 명식은 신왕이 좋지만,

신왕하고 비견 겁재 등이 많으면 재성의 기신이 왕하여 財를 손실하고 영업상에도 장애가 계속해서

일어난다. 財는 妻星이고, 妻의 기신이 왕하면 妻의 신변에 재앙이 생기든지 부부 이별수가 발생한다.

*비견 겁재가 겹쳐있고, 도식을 보면 妻를 극한다. 식신은 여명에서 보면 자식이다. 도식을 겹쳐서

보면 산액이 있고, 남명은 비겁이 많음을 싫어하고, 여명은 도식이 겹쳐 있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럴 경우는 財와 식신이 명중에 없으면 가볍고, 행운이 오면 위와 같은 우려가 있다.

*동일오행은 비견 겁재 양인 건록에 해당한다. 모두 신약하면 동류상조(同類相助)의 神이 되고,

신왕을 좋아하는 명식은 이것이 오면 命運이 호전한다. 비견은 순수하고, 겁재는 박잡(駁雜:어긋나고

뒤섞임)하다. 건록은 화(和)하고, 양인은 강폭하다.

*財가 왕하고 신약하면 비견을 만나 재력(財力)이 거대하다.

*일간이 쇠하고 실령하면 비견에 의지함이 좋다.

*비견이 식신을 생하여 食祿(의식주)이 풍부하나 비견이 많으면 나의 의식주를 형제가 쟁탈하므로

복력이 떨어진다. 상관은 비견 겁재를 만나면 왕하여 凶은 날뛰고, 성격적으로 인격이 떨어진다.

*재격이 신약할 경우 비견이 있으면 크게 발달하고, 이에 반하여 신왕 재약하면 비견이 하나라도

있으면 財를 破하므로 파모다단(破耗多端:재물이 흩어짐)하다.

*비견이 많고 관살의 制가 없으면 부부연이 변하므로 재혼수가 있다.

*일주가 건왕한데 비견 왕지에 坐하면 내가 형제보다 승(勝)하고, 이에 반하여 일주가 약하고

비견이 왕지에 坐하면 형제가 승(勝)하고 나는 떨어진다.

*비견이 命格의 희신이면 형제는 화목하고 서로 돕는다.

*비견을 극하는 것은 관살이다. 명중 비견이 약하고 관살이 강하면 형제를 傷하고 인연이 박하다.

*비견은 원록(元祿) 천록(天祿)이라고 하여 희신이 되면 삼록(三祿)중에 入하여 복력이 있다.

*양간 비견은 상상(相傷)하고, 음간 비견은 유화(柔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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