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명리학】 六親骨肉1
관리자 조회수:98 124.216.137.164
2021-06-12 20:07:03

육친(六親)은 일간에서 보아 父母 兄弟 妻子 등이다.

1. 육친의 통변

陽日干 인수는 母, 편재는 父

陰日干 정재는 父, 인성은 母

남녀 모두 인수는 父母星

乾命일 때, 일간에서 극하는 財는 妻星

乾命일 때, 일간을 극하는 관살은 子女

남녀 모두 비견, 겁재는 형제자매(兄弟姉妹)

坤命일 때, 일간을 극하는 관살은 夫星

坤命일 때, 일간에서 생하는 식신, 상관은 子女

命중에 육친성이 없으면 그 神을 보고 육친을 관찰한다.

만약 육친성이 없으면 그 부위에 따라 추구의 기준으로 한다. 이것을 궁위(宮位)라고 한다.

2. 육친의 궁위

생년은 祖先 祖基 祖家의 궁위, 즉 조상궁

생월은 부모 형제 생가(生家)의 궁위, 즉 부모 형제궁

생시는 자녀의 궁위

이 궁위는 여러가지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들면 생년은 조기(祖基)이므로

생년을 충하게 되든지, 또는 극하게 되면 고향을 떠나서 타향에 가게 된다.

또 생월중 관살이 성(盛)하면 형제를 극하고, 생일 부부궁에 남편을 위배(違背)하는 상관,

처를 극하는 겁재가 있어 왕세(旺勢)하면 부부는 반목 또는 생사별한다고 본다.

이 理法에 의하여 생시는 자손궁위이므로 생시에 자녀를 위배하는 星이 있어서

역량이 강하면 자녀를 극하고, 또는 인연이 없다고 판정한다.

3. 육친간명의 준비

육친의 소위 통변성은 명식에 따라 이해득실을 면치 못한다. 육친에 대한 길흉은 왕쇠강약,

反生 反剋 및 盜氣 泄氣 충극 공망에 따라 변화되므로 명식마다 세심한 주의로 추단해야 한다.

4. 反生 反剋

반생(反生) 반극(反剋)이라는 것은 생하는 오행이 다시 극의 작용이 되는 원칙이다.

육친의 길흉에 한한 것이 아니고, 운명의 길흉에도 적용하게 되므로 잘 알아야 한다.

예컨대 水는 木을 생하나, 생하는 것이 많으면 生助하는 것이 도리어 剋傷하는 것이 된다.

水가 많으면 수목(樹木)의 根이 썩고, 생육을 저해하며, 死木은 표류하고 또는 부목(腐木)이 된다.

金은 木을 극하나 木氣가 태과하면 金은 꺽인다. 극은 도리어 制가 되는 변체적이법(變體的理法)이다.

要는 생과 극의 어느 일방이 태과하면 변화작용을 한다. 예컨대 命중에 인수, 편인이 많으면

母가 많아 他家에 신세를 지고 양육을 받게 된다. 또 인수가 많고 命중에 정재가 있으면,

印을 制하는 것이 아니고 도리어 반생하는 것이 된다. 즉 기신은 희신으로 변화한다.

5. 盜氣

도기(盜氣)는 생하는 것이 적고 생을 받는 것이 많으면, 泄氣가 반작용을 한다. 예컨대

관살이 적고 인성이 많으면 인성은 적은 관살을 흡수하니 힘이 없게 된다. 이와같이

관살이 적고 인성이 많은 乾命은 자녀의 관살이 인성에 도기(盜氣)되어 불량하게 되고 발달력이 없으며,

坤命은 부권(夫權)을 압박하여 월권행위를 한다. 要는 태과는 病이 된다.

6. 六親星의 集合

격국을 구성치 않고 어느 통변이라도 命중에 태과하면, 이것을 制, 또는 化하는 것이 없으면

반작용을 한다. 가령 命중에 관살이 많으면, 형제의 비겁을 극하는 星이므로 형제연이 박하고,

있어도 의견이 맞지 않거나 혹은 떨어져 생활한다고 본다. 이 원칙은 육친에 모두 활용한다.

천간에 많으면 반작용이 분명하고, 지지에만 있으면 경미하다.

천간지지가 모두 중첩하면 더욱 그러하다.

7. 父母의 吉凶

*부모의 神을 충극하면 부모가 온전치 못하다.

*부모의 星이 공망하면 일간의 힘이 안된다.

*년월에 官 印이 있고 상하지 않았으면, 조상의 혈통이 바르고, 旺衰에 의하여 盛衰를 안다.

*년월에 財 官 印이 완전하고 상하지 않았으면 생가가 흥(興)한다.

*년상에 도식이 있으면 고향을 떠난다. 그렇지 않으면 조업을 계승하지 못한다.

*년상에 편재가 있고 상하지 않았으면, 祖父 또는 父는 양자이다.

*년상에 재성 인수 식신이 있고 力强하면, 자산(資産)있는 가정에 출생한다.

*년상의 편인 겁재 상관 편관은 출신이 미약하고, 만약 희신이 되면 출신이 미약하여도 후에 발달한다.

*년상에 정관 식신이 있고 상하지 않았으면, 조상은 귀가(貴家)의 태생이다.

*년월에 財官이 있고 旺相하고 破하지 않았으면, 부모가 흥하고 창업한다.

*父母神이 旺相하고 破剋이 없으면, 부모가 쌍수(雙壽)한다. 일간의 희신에 해당하면 부모의 덕을 입는다.

*년월에 背祿 逐馬 沖剋 등은 부모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 그렇지 않으면 貧家의 태생이다.

※배록축마(背祿逐馬)~祿은 정관, 馬는 재성, 상관이 정관을 극재하는 경우와 비겁이 재성을 극제하는 경우인데,

                                        사주원국에 있거나 운에서 오는 경우에 재물을 잃거나 명예가 실추된다.

*년월에 비견 겁재가 왕하면, 양자(養子)의 命이다.

*년월에 상관 겁재가 있으면, 兄으로 출생하여도 상속권을 破한다.

*년월에 비견 정관이 있고 또한 破하지 않고 財가 있으면, 弟로 출생하여도 상속울 받는다.

*父母神을 剋傷하면 부모에 누(累:힘듬)가 생긴다.

*부모의 神이 쇠하면 부모는 일찍 사망한다.

*재성이 많고 인성을 破하면 母에 생사별하고 불효의 命이다.

*命중에 관살이 많으면 편친(片親:한쪽 부모)을 일찍 여인다.

*인수가 투합하면 母가 부정하든지, 재가한다.

*년상의 편관은 弟妹의 생이거나 역할을 한다.

8. 兄弟의 吉凶

*형제의 星은 定位가 없다. 그러나 생월은 나의 생가이며, 兄妹도 또 동일한 집에서 생하였으므로

생월을 형제의 궁위로 한다. 생월건록은 지지중에 형제성이 있는 것이 보통이고, 그 형제성은 건왕하다.

따라서 형제는 부모의 실권을 잡아 나는 생가에서 살지 못한다. 이 理法에 따라 나는 생가를 나와서

다른 곳에 생활의 기초를 정한다. 생월에 비견이 있고 旺勢하면 나는 타처로 떠난다.

형제성이 上에 있으면 형제가 있다하고, 下에 있으면 弟妹가 있다고 간명한다.

*명식이 모두 비견 겁재이면 도리어 형제가 없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비견 겁재를 논하지 않기 때문이다.

*命중 관살이 중첩하면 형제가 적거나 있어도 의견이 다르다. 그렇지 않으면 멀리 떨어져 생활한다.

*月上에 형충이 되는 형제는 화목치 못하다. 형충은 전투의 상태이며 무정하기 때문에 이렇게 된다.

*사주중 형제의 星이 있으면 兄妹가 있다. 旺衰 死絶에 의하여 많고 적음을 정한다.

*비겁성이 형충 극해 공망이 되면 兄妹는 구설 또는 쟁투를 하고, 합하면 화합한다.

*형제성이 祿旺에 坐하면, 兄妹는 부유하고 재정상 혜택을 얻는다.

*형제의 神이 역마에 坐하면, 兄妹는 멀리 떨어져 생활한다. 양인이 충극하면 타향에서 객사한다.

*비견 겁재운에 형충, 극해하면 형제가 상쟁(相爭)하고, 형제가 없으면 붕우지인(朋友知人)과 배반한다.

중하면 財를 破하고 구설 재앙이 생기는데, 만약 귀인(貴人)을 만나면 凶중에 타인의 도움이 있다.

*비겁 양인은 형제의 神이다. 命중의 喜忌에 따라 길흉의 작용이 다르다.

*비겁의 神이 태과, 불급치 않고, 命중의 희신이 되면 형제는 경애(敬愛)하고 혜택을 얻게 된다.

*상관을 두려워하는 명식이 비겁을 보게 되면 비겁은 상관을 생하여 형제의 누(累:힘듬)를 만난다.

*비겁이 많고 식신 또는 재성이 적으면 형제의 누(累)가 많고, 관살이 와서 비겁을 制하면 가볍다.

*비겁은 재산을 나누는 神이므로 命중에 財를 보면 兄妹가 서로 겁탈하는 뜻이 있다. 그러나

陰日의 비견은 柔와 柔의 관계라서 형제가 화합하나, 陽은 陰干, 陰은 1陽干을 보면 겁재가 되어

財가 있으면 財의 쟁탈이 생기게 된다. 財가 없으면 처자를 극상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간은 재앙을 만난다.

*비겁이 공망이 되면 兄妹의 혜택이 없고 혹은 형제는 영락(零落:살림이 줄어서 보잘 것 없이 됨)하게 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