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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性格과 相貌
관리자 조회수:30 124.216.137.164
2021-05-22 13:38:59

사람의 운명, 기타 모든 것은 사주격국에 따라 단정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성격상모도 능히 명백히

결정할 수 있다. 명식은 이미 정한 성격을 감추고 있지만, 그 당시의 행운에 따라 다소 변화한다.

그러므로 참고로 그 순서를 열거하고 후에 실지예증을 표시한다.

먼저 생일오행 특유의 성정상모(性情相貌)를 열거한다.

1. 木 命

木은 東方이며, 형체는 곡직(曲直)이다.

진(震)의 자리인데 청룡이라고 부른다. 오덕(五德) 중에 인(仁)이 주체하고

그 색은 청색이며 맛은 시다. 성질은 곧으며 그 情은 화평하다.

일주가 旺相하면 측은애하는 마음이 있어 박애롭고 자상하여 태평하면서 공경하는데

만물을 구제하여 사람을 이롭게 한다. 고아와 과부를 구휼하려 하고 곧고 순박하여

강개(慷慨)를 품고 있으므로 청렴 고상하다. 자태는 수려하고 골격은 크고 수족은 가늘고 곱다.

입은 봉우리처럼 아름답고 얼굴색은 청백이며 말투는 맑고 청아하다.

이와같은 것은 木이 성(盛)하므로 인(仁)이 많아 진다는 뜻이다.

일주가 휴수(休囚)가 된다면 몸은 야위고 골격이 작으며 마음은 비뚤어져 편애하고

질투심이  많아 인자하지 못하다. 이와같은 것은 木이 쇠(衰)하므로 인정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일주가 사절(死絶)이 된다면 눈썹 주변이 바르지 못하고 인색하여 피부가 건조하다.

목은 길어 매듭이 있는데 편안히 앉아 있지 못하여 몸은 기울어져 있다.

火를 만나면 적색을 띠고 土를 만나면 황색을 띠고 金을 만나면 백색을 띠고 水를 만나면 흑색을 띤다.

2. 火 命

火는 南方이, 형체는 염상(炎上)이다.

오덕(五德) 중에 예(禮)를 주체하며, 그 색은 적색이고 맛은 쓰다. 성질은 급하고 공손하다.

일주가 旺相하면 공경(恭敬)하여 신중히 사양(辭讓)하므로 겸손의 뜻이 있다.

거동(擧動)이 늠름하여 위엄이 있다. 순박함을 중히 여기고 면모(面貌)는 위는 뽀족하고 아래는 넓다.

형체로는 머리는 작고 다리는 길며 인당은 좁고 눈썹은 짙다. 코는 확실히 드러나고 귀는 작다.

정신(情神)은 번쩍이고 언어는 빠르며 성품은 건조하나 독(毒)은 없어 총명함이 있다.

태과(太過)하면 목소리는 초조하고 얼굴색은 적색을 띄고 무릎을 흔들어 움직이길 좋아한다.

불급(不及)하면 야위여 누렇고 뽀족하여 모가나고 속이며 질투하고 언어는 터무니 없어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3. 土 命

土는 중앙이며, 가색(稼穡)이라 한다.

오덕(五德)의 주체는 신(信)이다. 그 색은 황색이고 맛은 달고 성정은 중후(重厚)하다.

일주가 旺相하면 언행을 뒤돌아 보고 충효에 정성을 다하며 신불(神佛) 공경하기를 좋아하고

믿고 따르는 것이 시원하지 않다. 등은 둥글고 허리는 넓다. 코는 크고 입은 네모지고

눈썹은 맑고 수려하다. 도량이 너그럽고 일을 처리하는데 방법이 있다.

태과(太過)하면 과거에 집착하고 옹졸하여 어리석어 명확하지 못하다.

불급(不及)하면 안색이 근심이 빠져있고 얼굴이 치우쳐 코는 낮고 음성은 우울하여 사리에 막히고

모질고 악랄하다. 상반되어 대중의 뜻을 얻을 수 없어 신용을 잃고 인색하여 함부로 행동한다.

4. 金 命

金은 서방(西方)이며, 종혁(從革)이라 한다.

오덕(五德)의 주체는 의(義)이다. 그 색은 희고 맛은 맵고 그 성정은 강렬하다.

일주가 旺相하면 영웅호걸이라 의기(義氣)를 따르므로 재물을 가벼이 여기고 염치를 알아

악(惡)을 부끄럽게 여긴다. 골육(骨肉)이 서로 어울려 몸은 건강하고 정신은 맑다.

얼굴은 희고 깨끗하며 눈썹은 높고 눈은 깊다. 코는 곧고 귀는 붉으며 음성은 청량하고

의지가 굳어 결단력이 있다.

태과(太過)하면 무모하리 만큼 용감하고 탐욕으로 인정머리가 없다.

불급(不及)하면 인색하여 탐욕이 과하므로 심사숙고함이 적고 결단력이 모잘라 많은 일에

실패한다. 야박하리 만큼 독하여 음란하고 죽이는 것을 좋아하는데 몸집은 야위고 작다.

5. 水 命

水는 북방(北方)이며, 윤하(潤下)라 한다.

오덕(五德)의 주체는 지(智)이고, 그 색은 흑색이며 맛은 짜다. 성정은 총명하고 어질고 착하다.

일주가 旺相하면 기략(機略)이 심원(深遠)하여 학식이 남보다 뛰어나 지혜가 풍족하고 꾀가 많아

궤사(詭詐)가 끝이 없다. 얼굴은 검고 광채가 나며 언어는 맑고 부드럽다.

태과(太過)하면 옳고 그름을 가리기를 좋아하고 음탕하다.

불급(不及)하면 인물이 왜소한데 겁은 많고 생각은 없어 성격이 일정하지 않아 똑같은 일을

매사 반복한다.

이상의 변화작용을 木火土金水의 오행에 따라 아래에 열거하니

앞에 기술한 바를 참작하여 해석하면 된다.

1) 木日生은 명식이 양호하거나 일주가 약하더라도 일간을 돕는 지지를 만나면 신체가 장대하다,

성격이 선량하고 항상 측은한 마음을 갖는다. 여명도 財官의 好格이면 현명한 숙녀이니

온량(溫良:온화하고 선량함)하고 순종하므로 현모양처의 모범이 된다. 만약 명식이 불량하면

신체는 작고 용모는 추하며 또한 괴벽(怪癖:괴이한 버릇)스럽다.

2) 火日生은 거칠고 억세며 성질은 급하고 소견이 천박하며 인내심이 없고 언어는 빠르다.

만약 명국이 좋으면 안면은 홍황색이고 평생동안 성실하여 예절을 중히 한다.

명식이 불량하면 얼굴에 작반(雀斑:주근깨)이 많고 모발은 황색을 띠며 얼굴은 약간 검다.

또 몸은 여윈 편이고 추하다.

3) 土日生은 일간이 旺相하거나 약하더라도 扶助가 있으면 신체는 비대하고 코는 크며

입은 모가 나고 음성은 탁하며 성질은 돈후성실(敦厚誠實)하고 성의 있게 접대하며

언행에 신중하다. 土性이 태과하고 격이 불량하면 매사에 고집이 세다.

일주가 약하고 격이 불량하면 신체는 여위고 작으며 안색은 검거나 누른 편이고 성질은

야비(野卑:속되고 천함)하며 일은 거짓되고 부실함이 많으며 언어는 가식적이고 과대망상이다.

4) 金日生은 일주가 왕성하거나 약하더라도 扶助가 있으면 얼굴은 곱고 신체는 풍후(豊厚:살쩌 두툼한)하며

음성이 명확하고 성질은 강하더라도 염치심(廉恥心)이 있으며 의(義)를 중히 하고 매사에 용감하며

결단력이 있다. 만약 사주가 편고(偏枯)하거나 원조가 없으면 얼굴이 못 생기고 인격이 고상하지

못하며 성질이 폭거(暴擧:난폭한 행동)하고 의(義)가 적으며 의혹이 많다.

5) 水日生은 일간이 旺相하면 모발이 많고 성질은 총명하며 기억력이 강하나 음욕(淫慾:호색하는 마음)을

즐긴다. 下格이면 성질은 의혹이 많고 지모(智謀:슬기 있는 꾀)가 많으나 결단력이 부족하며

언어는 가식이 있고 피부는 황흑색이다. 만약 명국이 좋으면 피부가 맑고 섬세하다.

모두 生旺이면 장대(長大)하고 死絶이면 작다.

그 사람의 성정과 용모를 알려면 일간의 오행을 위주로 하여 생시와 월령에 의한 왕상, 태과, 불급에

따라 그 변화를 살피는 것이다.

이상은 일간의 오행이 특수하게 갖추고 있는 대체관(大體觀)이나, 왕쇠 및 행운의 길흉으로

변화하는 것이 상법(常法)이다. 일간의 강약과 격국의 선악에 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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