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명리학】 富貴貧賤의 命格
관리자 조회수:27 124.216.137.164
2021-05-19 08:01:25

부귀빈천의 간명법을 여기 간략하게 해설한다.

사주팔자명식으로 선천적 운명을 정하는 것은 이미 논설하였는데,

격국을 결정한 후에라야 비로소 부귀빈천을 예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줄 아나

간명의 자료로서 부귀빈천의 잡집(雜集: 잡다한 것)을 열거한다.

1. 富命

財旺하고 官을 생하며, 官星이 능히 財를 수호하니 부귀양전(富貴兩全)의 命이 된다.

상관 또는 식신은 재성을 생하고, 재기유통(財氣流通)하면 부자의 命이 된다.

命중 재성이 없고 暗神 재격이 되면 거부(巨富)의 命이 된다.

身旺財旺하면 財官의 地에 이르러 富命이 된다. 財神은 일간의 需要神이다.

沖剋에 逢하지 않고, 財神이 힘이 있으면 富命이다.

身旺하고 겁재가 있고, 財와 印이 없고, 식신 또는 상관이 있으면 후에 부유해 진다.

예)

시  일  월  년

甲  丙  戊  己

午  申  辰  巳

丁  庚  戊  丙

旺  病  冠  祿

상기의 命은 식신격이다.

식상이 태과하고 일간이 약세가 되나, 생년은 건록에 坐하고 생시는 羊刃 제왕에 逢하며,

생시 甲의 편인은 설기 태과를 制하여 火氣를 돕는다. 그리하여 식신이 旺하여

편재를 도와 고재(孤財)가 안되고, 財는 도움을 받아 부자의 命이된다.

예)

시  일  월  년

己  庚  乙  甲

卯  辰  亥  午

六  魁

害  罡

胎  養  病  沐

상기의 命은 庚辰日 亥月生으로써 金水식신격이다.

편인 정인의 기신이 있어도 財가 있어 制하여 식신을 지킨다. 십이운이 약하고,

더욱 剋泄이 있어 일간이 약하나 다행히 인성은 재성 태과를 制하고 일간을 도와

兩用을 이룬다. 따라서 財에 임할 수 있으니 富命이 된다.

甲乙의 財는 생시에 인종하여 건록 제왕이 되어 재성은 역량이 있다.

천간은 甲과 己가 합하고, 庚과 乙이 합하여 土生金으로 상생하므로 사회적 교류가 많게 된다.

사주팔자 오행이 구비되어 流通生化의 德이 있다.

財는 官을 생하고, 정인에 午에 인종하여 印旺하니 부귀겸전(富貴兼全)한 命이다.

예)

시  일  월  년

甲  丁  辛  辛

辰  亥  丑  酉

飛  日

合  貴

衰  胎  墓  生

상기의 命은 丁이 冬月에 출생하여 신약하다.

식신丑은 년월의 財를 생하고, 財는 태과하나 다행히 정관亥가 있어 旺財를 설하여 기세가 순하다.

생시 정인甲은 亥에 逢하여 장생이 되고, 정관에서 생하여 신약을 도우니,

즉 一將이 銃綰하여 群邪가 服從한다(장군이 지휘하니 간사한 무리의 부하가 따른다).

정관의 貴는 식상에 破해지니 貴氣를 손상하나 신왕운에는 富命이 된다.

예)

시  일  월  년

戊  庚  癸  丁

寅  辰  卯  亥

丙  戊  乙  壬

상기의 命은 庚日 지지 寅卯辰의 東方 木合하여 財神이 단결한다.

생년의 정관丁은 식신 상관에 破하고, 일간이 약하여도 일시의 편인은

일간을 생조하는 귀중한 神이다. 정관은 파손되어 貴를 결(缺)하나 財는 旺하여

부자의 징조가 있다. 金과 土의 운에는 사업의 발달은 분명하다.

2. 貴命

富와 貧, 賤과 貴는 상대적이다.

명식이 貴라도 지부득(持不得:이루지 못함)하면 世人은 貴라고 하지 않으며,

富命格이라 해도 재산이 없으면 富라고 하지 않는다.

모두 時運에 제회(際會)하지 않으면 실현되지 않으나 옥석은 이미 천부(天賦)되어 있다.

다음에 열거하는 명식은 모두 貴命인데, 人格이 있고, 행동은 바르고, 인심이 있어 단정하며,

기풍은 순수하다. 이와같은 것은 淸貴의 命이다.

財로 富를 논하고 관살로는 貴를 말한다. 정관이 왕하고 신왕하며, 인수가 있어 관살을 지키면,

貴命이다. 비견 겁재가 忌神 仇神이 되어도 官이 와서 능히 비겁의 기신을 제거하면 貴命이 된다.

財神이 왕한데 정관을 보면 官이 역량을 얻어 부귀의 命이다.

命중에 관성을 보지 않으면 暗神官格으로 最貴命이 된다.

財官이 모두 장(藏)하면 人格이 숭고한 命이다.

신왕하고 官이 쇠한데 財가 있어 官을 생하면 好運이 와서 부귀가 된다.

財官印 三奇가 구비하면 자기와 자손이 모두 융성해 진다.

官印이 모두 나타나고, 또 殺이 印에 化하는 격은 好命貴格이다.

정관을 용신으로 하고 상관 겁재에 逢하지 않으면 貴命이고

身殺이 양정(兩停)하면 好命貴格이고 권위가 있다.

예)

시  일  월  년

甲  乙  甲  戊

申  亥  子  寅

      害

庚  甲  壬  丙

상기의 命은 생년에 정재가 있고 상관이 財를 생하고 있다.

그러나 군집한 겁재는 정재를 빼앗아 조상의 財를 破하여 財運이 없다.

인수격에 겁재는 정재의 기신을 제거하고 印을 지키며,

印은 생시 정관을 수호하여 貴命은 되어도 일평생 財運이 없다.

群劫은 財를 破하고 妻를 剋傷한다.

예)

시  일  월  년

丙  壬  辛  壬

午  午  亥  申

   祿馬 害

   同鄕

己  己  甲  壬

상기의 命은 중기에 출생한 時上偏財格이다.

이 격은 비견이 기신이며, 이 비견은 申에 坐하여 장생이 되고

亥에 逢하여 건록이 되므로 비견은 왕하여 財格이 破한다.

그러나 정관 인수가 같이 있어 家産은 산실(散失:흩어져 없어짐)하여 貧하나 貴命이다.

3. 貧命

이상의 二例는 모두 財를 破하고 財神이 眞하지 못하니 貧命이다.

그러나 貴氣를 손상치 않으면 貧하여도 貴命이다.

신약하고 상관이 겹쳐 있어 인수가 무력하면 貧命.

財星格에 비견 겁재가 임립(林立:사주 내에 동일한 神이 다수 있는 것)하고

관살의 救神이 없으면 貧하다.

財星이 輕하고 겁재가 겹쳐 있고 식신 또는 상관이 없으면 貧命.

財星이 많으면 도리어 비겁이 좋으나, 이 神이 없으면 富라 해도 후에 貧해 진다.

인수격에 財星이 많고 印을 破하면 貧하고, 人格이 떨어진다.

財가 있어도 沖剋空亡하고 신약하여 財에 임하지 못하면 貧하게 된다.

신왕하고 分에 넘어 용신이 의지할 곳이 없으면 貧하지 않으면 단명해 진다.

예)

시  일  월  년

壬  壬  辛  壬

寅  子  亥  辰

     日刃

甲  癸  壬  戊

病  旺  祿  墓

상기의 命은 壬水日生으로 네개의 비견과 겁재가 있다.

水勢는 분주하고 辰土가 있어도 寅木에 剋되어 制神이 약하므로

분류(奔流:내달리듯 빠르고 힘차게 흐름)를 방지하기 어려워서

정궤(正軌:정해진 규정이나 규범)에 들어가지 못한다.

그 위에 辛金은 비견을 도와 군집한 비겁은 쟁단(爭端:싸움의 실마리)을

일으키니 사업경영도 기복이 생겨 마침내 회복할 수가 없게 된다.

本命에 만약 편관이 없으면 强旺格이 되는데, 旺의 極을 식신에 설기하여야 貴命格이 된다.

예)

시  일  월  년

癸  癸  丙  丙

丑  丑  申  戌

癸  癸  壬  辛

상기의 命은 申月 중기의 장간중에 출생하였다.

겁재 비견이 군집하여 생년 생월의 정재를 빼앗는다.

생년 생월의 財는 祖父의 家産이다. 明暗(장간)의 비견 겁재는 財를 빼앗는다.

지지 丑戌의 三刑이 있어 재산의 분쟁이 생긴다.

家産은 천만장자의 가문이나 마침내 곤궁의 命이 된다. 더욱 本例는

丙二干, 癸二干이 있어 兩干不雜格이 되는데, 정재가 나란히 있으므로

상당한 가정에서 출생하였다고 본다. 좋을 때는 吉事가 重重하고

惡하면 凶災가 重重한다. 本命은 貧하여 死去하였다.

처음은 정재가 열거하고 후에는 비겁이 열거하므로 先富後貧해서 사망한 것이다.

4. 賤命

정관이 輕하고 身旺 印旺하면 천명(賤命).

관성이 殺을 보고 구함이 없고 도리어 扶助하면 행동이 열악하고 천명이 된다.

財輕한데 기신인 비견이 겹치고 관살의 救神이 없으면 행동이 탁하여 천명이 되고,

관살혼잡하여 印이 없으면 人格이 떨어져 천명.

群劫이 財를 빼앗고 羊刃이 겹치거나 또는 沖剋刑害가 되면 품행도 나쁘고 천명.

이상으로 부귀빈천의 命格을 설명하였으나 다만 간법의 일부분으로 열거한데 불과하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