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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통변성 간명원칙(食神)
관리자 조회수:221 124.216.137.164
2021-01-08 16:06:59

◎ 식신(食神)

*식신은 殺을 制하므로 吉神이고, 수성(壽星)이라고도 한다.

일간이 强하고 식신이 旺하면 부귀(富貴)의 命이 된다. 약간 신약일 때는 활동력을 둔하게 하여

타인에게 낙후(落後:문화, 기술, 생활 등의 수준이 뒤떨어짐)하게 된다. 財가 旺한 것에 逢하면

吉중에 凶을 내포한다. 편인 정인이 중첩하면 성격이 비루하며 남의 지탄을 받게 되고,

양인이 겹치어 逢하게 되면 평생 고생이 많고 또한 刑, 沖이 겹치어 逢하게 되면 파란(波難) 많은

命이 된다.

*식신이 旺한데 겁재 또한 많고 다시 편인에 逢하여 식신을 剋할 때에는 생명이 위태롭다.

그렇지 않으면 빈천해진다.

*생월지지 식신격이 되고 신왕이면 식신이 厚하고, 체질이 비대하다. 命중에 吉星이 서로

도우면 명리(名利)가 오른다.

*생월에 식신이 있는 것을 천주(天廚)라 한다. 身은 건왕(健旺)하고 喜神에 逢하면 부력(富力)이

있는 命이 되고, 편인이 오면 富力이 약해진다. 식신은 沖을 두려워하는데 의식(衣食)은

암암리에 소산(消散:흩어져 사라짐)되고 노고(勞苦)가 따르게 된다. 生財하고 制煞하면

신체가 건전하여 무병(無病)하고 후복(厚福:큰 복)해지며, 직업에 따라 출세하고, 요직에 앉을 수 있다.

*식신이 건왕하면 호식(好食:음식을 좋아함)하여 비대하고 정신은 명쾌하며, 가무(歌舞)를 즐긴다.

*식신은 당재(黨財)를 生하고, 만일 관살이 盛하면 궁지에 빠진다.

*식신이 生旺한 것은 재관보다 낫다. 또한 천간보다 지지에 있음이 좋고, 인물은 풍만하다.

*식신 一位가 旺한 곳에 있으면 능소능대(能小能大:어떤 일이든 처리를 잘함)하다. 休衰하면

한 섬 글을 한 말로 쓰는 格이 된다. 따라서 식록(食祿)도 줄고, 도식(倒食)에 逢하면

조영모고(朝榮暮枯:영화는 사라지고 힘든 고초를 겪음)하게 된다.

공망할 때는 초췌한 象이 되어 기력을 잃게 된다.

*식신이 건왕하고 刑, 沖, 剋, 공망 등이 없으면 재관격보다 좋은데, 더욱 신왕하여 財운이

돌아오게 되면 청, 장, 노년을 불문하고 반드시 名利가 오르게 된다.

*식신이 旺相하여 根이 든든하면 장수한다.

坤命이 식신격일 때 재관이 있으면 자녀는 어질고, 남편은 영달한다. 식신이 旺相하고

재관이 衰하면 자녀는 어질지라도 남편은 어리석다. 재, 관, 식신이 모두 쇠약하면

남편과 자녀가 모두 태만하다. 반대로 재, 관, 식신 등이 강건하면 夫子가 다 행복한 命이 된다.

*官을 沖하고 식신에 合하는 여명은 자식때문에 남편을 刑한다.

*식신이 건왕하거나 신약한 여명이면 임신후 몸에 이상이 생긴다.

*식신이 편관칠살을 制하나 도식에 逢하면 식신은 制煞할 힘이 없어진다. 그런고로

貧하지 않으면 단명하게 된다.

*식신격의 忌神은 편인인데 命중에 편인, 정인이 겹치어 있으면 凶으로 化해 진다. 만일

財가 와서 도식을 制하면 구신(救神)작용을 하여 발복해지나, 救神이 없고 편인만 있을 때

편인운이 돌아오게 되면 衰운이 되게 된다.

*식신건왕하면 체질이 충실해지고, 食祿도 두터워지는데, 만일 편인에 逢하면 마침내

고빈(孤貧:외롭고 가난함)하게 된다.

*식신이 生時에 있어 정관에 逢하고, 또한 吉神 吉星이 命을 지키면 명망(名望)은 자연히 높아진다.

*生月이 식신격이 되고 生時에 정관이 있으면 고관 요직에 오르게 된다.

*식신이 生旺하고 관살이 없으면 평생토록 의식(衣食)이 풍족하여 영화를 누릴 수 있다.

*식신제살격은 기세가 영웅과 같아서 뭇 사람을 위압(威壓)하고 화려하다. 이 격의

행운도 또한 이와 같아서 이 運중의 십년간은 남들이 부러워하는 삶이 된다.

*식신이 많아서 殺을 制할 때, 일간이 또한 유약하면 분발하는 힘이 줄어든다.

*식신이 앞에 있고, 殺星이 뒤에 있으면 공명(功名)이 현달(顯達)한다. 앞이란

월지를 말하고, 뒤란 월지 이외의 곳을 말한다.

*식신이 殺을 制하면 吉이 많고, 財旺하면 妻子가 번영한다.

忌神인 편인이 없으면 중류 이상의 생활을 한다.

*식신이 殺을 制한다고는 하나 殺과 병주(騈柱:나란히 있는 것)하거나, 또는

중첩해 있으면 분주한 命이 된다.

*식신은 수성(壽星)이라 하여, 의식복수(衣食福壽)가 두터운 吉星이다.

칠살을 보아도 두렵지 않고, 천간에 있어서 旺相하면 흉폭(凶暴:흉악하고 포악한)에

逢하는 일도 없으므로 자연히 부유해 진다.

*식신은 비견 겁재중 어느 一位가 있으면 식신의 根이 되어 식록(食祿)이 풍족해 진다.

그러나 비겁이 많으면 형제 친척이 서로 식신을 분탈하는 象이 되어 복력이 감해 진다.

*식신은 희신인 편재를 보게 되면 복력이 후중(厚重)해지고 횡재할 수도 있다.

*식신이 많고 편관이 적으면 制가 많아서 殺은 궁지에 빠지는 곤고(困苦:곤란하고 고통스러운)의

命이다. 반대로 殺이 많고 식신의 制가 輕하면 「旺殺制弱」이라고 하여 개운(開運)의 길은 막힌다.

*식신이 건왕하면 食祿이 풍족하고 도량이 넓다. 신체는 비대하고 富貴와 인격을 같이 누리며,

또한 장수한다. 도식을 보면 식신은 生財하고, 殺을 制할 수 없으므로 처음에는 富하나

나중에는 貧해진다.

*식신이 衰하고 편인 정인이 많으면 유년에 모유가 적고, 노년에 이르러 食祿이 적거나,

또는 貧하지 않으면 단명한다.

*식신은 대체로 재성과 같아서 식신이 旺하고, 일간이 强하면 총명하고 준수하다.

*식신은 건록에 逢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렇게 되면 食祿 또는 재물이 풍족해 진다.

*식신이 역마와 같이 있으면 타국에 나가서 가업을 일으켜 자수성가한다.

*건명에 식신이 많으면 상관에 化하여 子綠이 없어 진다. 만일 財神을 보게 되면

도리어 자식이 생긴다.

*식신이 도식때문에 파괴될 때, 건명(乾命)이면 음식물로 인해 죽게 되고,

곤명(坤命)이면 산액으로 사망케 된다.

*식신으로서 도식을 보고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庚일생이 戊의

도식을 볼 때인데, 庚은 중양(衆陽)의 으뜸이고, 戊는 陽氣의 원천이 되기 때문이다.

*木火식신은 성질이 통명(通命)하고, 박학(博學)하여 명망(名望)을 가진다.

발복하기도 쉽고, 쇠퇴하기도 쉽다.

*火土식신은 성질이 매우 방정하다.

*土金식신은 가무(歌舞)를 잘하고 글을 잘 지으며, 다예(多藝:재주가 많음)한

사람이면서 이욕(利慾:사사로운 이익을 탐하는 사람)에도 예민하다.

*金水식신은 총명하여 일에 능률이 있고, 학식이 높고 또한

능변가(能辯家:말을 능숙하게 잘 하는 사람)이다.

*水木식신은 명랑하고 청수(淸秀)하며, 사회의 물정에 밝고, 문필(文筆)이 좋다.

*식신이 綠을 만나든가, 또는 旺운이 돌아오면 財食이 풍만하고 운이 열린다.

*陽日 식신은 정관의 간합을 좋아하고, 陰日은 인수와 간합하는 것을 좋아한다.

四吉神중 식신만은 간합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간합하면 수명이 길다. 이것을

수원(壽元)간합이라 하는데, 가장 기이한 것이다. 임관(任官:관직에 임명됨)하면

권위를 가진다.

*식신은 一位만 있어서 건왕한 것을 가장 好命이라 한다. 만약 도식에 逢한다든가

또는 형, 충, 공망이 되어 어려서 모유가 적었든가, 그렇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

衣食에 허덕이게 된다. 또는 신체에 장해가 생기고 약해지며, 단명 아니면 가난해 진다.

*식신이 많은 坤命은 음부(淫婦)형인데, 색정에 살고 남편을 剋하는 고난의 命이 된다.

이럴 때에는 오히려 도식을 만나야 좋아지는데, 忌神은 변하여 喜神이 되기 때문이다.

*식신은 泄氣라고 하나 陰陽無情의 生인 고로 도리어 일간을 돕는 영양(榮養:영화롭게

봉양함)의 神이 된다. 능히 편관칠살을 制하여 일간을 보호하고, 財를 生하는 根이 되어

일거양득의 작용을 하므로 吉命으로 변하는 것이다.

*生日의 식신이 生旺하고, 沖, 破가 없으면 복수(福壽:행복과 장수) 모두 온전하여

식신이 厚하고 신체가 비대하게 된다.

*年 月 식신은 조업(祖業:조상의 가업)이 많은 神이다. 日 時 식신은 妻子의 福神이다.

*식신은 상관이 없고, 또는 형, 충, 극, 해, 공망이 없어야 순수하다고 한다.

순수하면 福壽를 두루 갖추게 된다. 그러나 식신이 많으면 편벽(偏僻:마음이나

생각이 한쪽으로 치우침)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비정상적인 사람이 되기 쉽다.

*식신격에 정관, 편관이 있으면 비생산적인 업무를 보든가 또는 醫, 卜, 術 등을 직업으로 한다.

*식신이 剋에 逢하고 死, 絶, 休, 囚의 운 또는 도식운에 가게 되면 반드시 식독 또는

약물에 재앙을 받는다. 그렇지 않으면 복부질환에 걸린다. 가난하면 면할 수 있다.

*식신은 財를 만나야 좋다. 그러나 재성이 많으면 식신은 도기(盜氣)가 되어 기력을 잃어서,

財氣와 재물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 사람 됨됨이도 낮다.

*식신과 흉살이 同宮하고, 혹은 도식이 중첩하면 천한 직업을 가진다.

사람 됨됨이도 비열하다.

*時에서 日 月 年 순으로 식신이 있으면 반포(返哺)식신이라 하여 자녀는 건강하다.

더욱 貴氣 吉星운이 돌아오면 입신 개운한다. 귀기(貴氣)란 정관 또는 천을 천덕 문창

녹마 등을 말한다.

*식신은 一位만 있는 것이 좋다고 하나 二位가 있으면 유여(有餘)식신이라 하여

또한 개운 발달한다. 만약 三位 四位가 있으면 식신이 태과하여 탁해진다.

*식신격으로 生年, 生時에 도식이 있을 때에는 탄극(呑剋)이라 하여 자녀는 고독해 진다.

*日 時에 식신 상관이 모두 있으면 두부파상(頭部破傷:머리 부분이 깨어져 상함)

아니면 흉터가 있다.

*식신격에 忌神 倒食이 있고, 또한 편관이 日 時에 있으면 탄중(呑中)이라 하여

貧命이 되고 惡死한다.

*생일지지에 식신이 있는 지지와 동일하면 식신동소(同巢)라고 하고, 또한 생일지지가

도식이 있는 천간과 지지가 동일하면 도식본가(本家)라 한다.

이상은 貴命이나 자녀에게 해롭다.

甲子일에서 丙子를 본다. <동소식신>

甲子일이 壬子를 본다. <도식본가>

이상과 같다.

*식신은 겁재를 좋아한다. 즉, 식신은 吉星인 고로 생하는 神이 吉神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겁이 많으면 吉神이 많아서 명식은 탁해진다.

*식신격의 취용법

① 신약하고 식신격이 되어 관살이 많으면 인수를 喜神으로 한다.

② 신약하고 식신격이 되고 재성이 많을 때에는 비겁을 救神으로 한다.

③ 신약하고 식신격이 되어 식상이 중첩하면 인성을 喜神으로 한다.

④ 신강하고 식신격이 되어 인성이 많으면 재성으로써 救神을 삼는다.

⑤ 신강하고 식신격이 되어 비겁이 중첩하면 식상은 格을 도와서

비겁을 盜氣케 함으로, 식상을 喜神으로 삼는다.

⑥ 신강하고 식신격이 되어 財가 많으면 관살로써 救神을 삼는다.

⑦ 식신격인데 신약하면 인성 비겁 겁재로써 喜神을 삼는다.

인성이란 정인 편인 어느 것에도 통용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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