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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木日 調喉
관리자 조회수:111 124.216.137.164
2020-12-13 10:01:42

일간의 왕쇠강약을 추측한 연후에는 생일과 생월을 대조하여

일간을 기후에 안배하여 조절(調節)의 여부를 자세히 알아야 한다.

모든 생물은 실로 四時氣候에 의해 정신적, 육체적 차이를 가지게 되고,

또한 운명상 큰 차가 생긴다. 이것을 명명하여 조후용신이라고 한다.

이 원칙은 寒冷하면 溫暖한 것을 구하고, 炎熱할 때는 시원하고 서늘한 것을 구하는 것이다.

또한 오행을 기후에 배정하여 太過, 不及 등을 조절하여 中和 정도가 되는가를

인식하는 법칙이기도 하다.

이것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일일이 원칙을 적용하기는 곤란하다.

그러므로 각 개인별로 일간과 생월을 대조하여 춘하추동의 계절별로 감정한다.

다음 열거하는 일간대 생월 간명법은 각 사람의 일간오행과 춘하추동의

지지에 대조하여 활동작용 즉, 길흉작용을 예지하는 것이다.

甲乙日은 木日, 丙丁日은 火日, 戊己日은 土日, 庚辛日은 金日, 壬癸日은 水日이다.

그리고 春月은 寅卯辰, 夏月은 巳午未, 秋月은 申酉戌, 冬月은 亥子丑에 해당한다.

오행은 춘하추동 및 土用의 기후를 근원으로 하여 만든 것으로,

천간오행은 기세이고, 지지오행은 물질이다.

사람은 天의 氣를 받아 태어나고, 地는 이것을 맡아 생육성장하게 하는 것이다.

命學원칙에 「天地陰陽의 兩氣는 춘하추동에 降하여 그 時에 生을 주어

有用한 것은 吉이 되고, 無用한 것은 凶이 된다.」고 하였다.

* 木日과 조후

천간 甲乙日은 木日이다. 조후에는 음양을 논하지 않는다.

象은 木氣이므로 甲乙日生을 춘하추동 四季에 분류하여 해설한다.

1. 木日春月의 喜 忌

① 甲乙日, 寅月生

초봄 寅月의 木性은 점차 발생하는 시기이나 木性은 아직 견강(堅强)하지 못하고,

또 한기(寒氣)도 가시지 않으니 火가 와서 木性을 온난(溫暖)하게 하는 것이 좋다.

원래 木은 土에 의지하여 생육배양되지만, 土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

土가 많으면 木은 반극(反剋)을 받기 때문이다. 木은 土를 剋하는 것이나,

土가 많으면 오히려 木을 害한다. 그 이유는 초봄의 木은 발아시기이니

만일 土가 太過하면 土에게 압박을 받아 根이 손상되고 발전의 능력을 잃게 된다.

甲乙木이 土를 보면 財星이 되는데, 財가 많으면 세력을 분산하여 氣運이 손상되므로,

그것이 발달력을 저해하는 것이다.

木日生으로 비견 겁재가 중첩할 때는 金으로 比劫을 制하여야 하지만,

金이 많은 것은 좋지 못하다. 寅月 木은 성질이 여리므로 火가 없고

水가 2~3개 있을 때는 더욱 한기(寒氣)를 도와 발아(發芽)를 저지 한다.

② 甲乙日, 卯月生

卯月은 추운 듯하나 춥지 않고, 열기(熱氣)는 대단치 않으며,

木性은 단단한 것을 바라는 바, 점차 발육성장하여 木이 조금씩

견고하게 되므로 水와 火는 나란히 있어야 좋다. 그러나

너무 많은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물은 뿌리를 자양(滋養)하고,

火熱은 생육을 돕는다. 만약 火가 强한데 다시 火운을 만나면 나무는 말라 버린다.

木의 성질은 다른 것과 차이점이 있다.

③ 甲乙日, 辰月生

辰月은 양기(陽氣)가 중첩되어 木은 수분(水分)을 욕구(欲求)한다.

만일 水가 없고 火가 많을 경우에는 건조(乾燥)함이 과하여 잎은 시들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木의 형상은 화려하지 못하다. 卯辰의 兩月은 土의 財星을 좋아한다.

2. 木日夏月의 喜 忌

① 甲乙日, 巳月生

天理로 따지면 夏木은 성질이 아직 견고하므로 休囚는 되지 않는다.

다만 태양의 열기가 점점 더하여 水氣를 요구하고,

물이 있으면 지엽(枝葉:가지와 잎)은 마르지 않는다.

木은 土에 의지하여 자양(滋養)되나, 土가 있고 水가 없으면 앞으로 자양을 바랄 수 없다.

② 甲乙日, 午月生

午月의 木은 화려한 때이라 삼림(森林)을 이루어 무성하다.

夏木은 무성하여 꽃을 피우나 결실을 이루지 못하므로 허영(虛榮)으로 본다.

식신 상관의 泄氣를 두려워하지 않으나, 火氣가 많을 때에는 土는 타게 되고,

木은 잎이 시들어지므로 水와 土의 조화가 있음을 좋아한다.

③ 甲乙日, 未月生

未月은 점차 金氣를 맞이하게 되고, 金은 바야흐로 有力해진다.

未月은 아직 夏令인 고로 前月과 같이 水土를 필요로 하므로 喜 忌는 午月의 경우와 같다.

3. 木日秋月의 喜 忌

① 甲乙日, 申月生

초가을은 더위가 아직 가시지 않은 때이나, 申月의 木氣는 건조해지므로

水의 印星을 좋아한다. 申月중에는 水와 土를 필요로 하고,

초가을의 木은 水와 土와는 相剋이 되나, 이들 兩氣에 逢하지 않으면,

木氣는 生氣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印星이라 하더라도 財星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酉月에 가까워지면 火氣를 좋아한다.

② 甲乙日, 酉月生

仲秋의 木은 지엽근간(枝葉根幹:가지잎이 말라붙음)이 시들려고 하는데,

酉金은 극벌(剋伐)하고 있다. 오언독보(五言獨步)에 말하기를 「甲乙日

酉月生은 巳酉丑金局에 逢함을 혐오(嫌惡)한다. 水火가 있으면 富貴의 命이 되고,

金殺이 중첩하면 빈궁해 지고 거듭 金氣의 運이 오면 아주 나빠진다.

水와 火의 運은 制化의 道를 얻어 好命에 化한다.」고 하였다.

즉, 水의 印星은 金의 殺을 生化하고, 일전(一轉)하여 일간을 生助한다.

천지한랭한 때에 水勢가 많으면, 陰氣가 중첩하여 木은 生氣를 잃는데,

火가 와서 일간을 온난(溫暖)하게 하면 비록 寒節이라 해도 능히

생맥(生脈:힘있게 뛰는 맥)을 갖게 된다. 특히 火는 金을 制하고 財星을 生하여

일거삼득(一擧三得)의 효과를 가져온다.

③ 甲乙日, 戌月生

深秋 戌月에는 낙엽이 떨어지는 때인 고로 陰氣는 가중(加重)하여 水를 두려워 한다.

冬氣에 가까워지므로 水를 보면 寒氣를 더한다. 草木은 枝葉이 시드나,

기맥(氣脈)은 根에 돌아오므로 火의 溫暖과 土의 보호를 필요로 한다.

또한 土가 많을 때는 比劫을 보아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만

金과 水를 싫어한다. 즉, 寒氣가 증가됨을 두려워 하는 까닭이다.

4. 木日冬月의 喜 忌

① 甲乙日, 亥月生

冬月에는 낙목한천(落木寒天)하고 氣脈이 뿌리에 돌아가 힘이 없으며,

오직 정화(精華)만을 뿌리에 지니고 春月에 대비한다.

水를 싫어하고 土를 좋아한다.

② 甲乙日, 子月生

子月 仲冬에 한랭으로 물은 얼게 되어, 木性은 손상되기 쉬우므로 土가 와야 좋아진다.

흙을 덮어 뿌리를 보호하기 때문이다. 귀근(歸根:뿌리에 복귀함)한 木인 고로

金은 필요없다. 만일 火가 있어야 甲木을 온난하게 하면 木은 온화한 氣를 받아

동결(冬結)할 염려가 없어진다.

③ 甲乙日, 丑月生

丑月은 寒氣가 극심하여 천지는 모두 陰氣로 쌓였으므로 水를 싫어하고 火를 좋아하는데,

土는 水를 剋하므로 요긴하다. 甲乙日 丑月은 火와 土를 가장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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