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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劫財看命活用法3
관리자 조회수:24 124.216.137.164
2021-10-09 09:42:59

1. 겁재의 사업

비견 겁재를 가지고 사업을 인식하는 데는 나와 같은 오행이므로 통변성을 主로 하지 않고,

성정과 같이 오행을 가지고 정함이 좋다. 강하면 실력이 있고, 약하면 나태하기 쉽다. 원래

비견 겁재는 활동성이 강하여 독립심이 많으며, 기세가 강하면 자기 힘으로 하고, 약하면

타인에 의존하는 것이 좋다.

비견 겁재는 겁탈의 神이므로 財를 얻는다든지, 이익에 대하여는 욕심이 보통 이상이다.

財를 운용하는 사업은 항상 성패가 있다. 형충 공망 등이 없으면 집단적 사업이 좋고, 격국이

떨어지고 비견 겁재가 무력하면 타인의 힘에 의지하여 활동함이 좋다. 즉, 봉급생활이 좋다.

원래 직업을 구하는 데는 그 사람의 장소를 살리는 것이 좋고 또 희신에 해당하는 오행을

취한다. 그리하여 왕하면 설하는 오행, 지나치게 왕성하면 극제하는 오행, 쇠하면 이것을

扶助하는 오행, 수기(秀氣)가 모이는 격은 수기를 설하는 오행, 또는 生扶하는 오행이 좋다.

그리하여 각자 오행 즉, 木을 用하면 木에 관한 사업 즉, 목재나 목공업과 같은 것이다.

金을 用하면 금속에 관한 업무를 선택하면 좋고, 혹은 用하는 오행을 통변성에 보아

그 통변성 자체의 직위를 선정하여도 좋다. 겁재의 성격간법중 오행 해석과 같이 중화를

좋아하고 편고(偏枯:오행이 지나치게 한쪽으로 기울어 있음)가 되는 즉, 태과불급을 하면

制剋生化의 이법을 적용하는 것과 동일원칙으로 사업을 선택한다.

2. 適業 선택

적업(適業:능력에 알맞은 직업)을 구하는 것은 하나로 규율할 수는 없다. 사업(事業)은 실로 광범위하다.

옛날에는 사농공상(士農工商)으로 구별하였다. 이것이 사업의 근간이나 현대에는 수많은 직업과

직종이 있다. 각자의 신분 계급과 환경 등, 상당히 복잡한 세상이므로 세밀하게 결정하기는

어려우나 대체로는 그 사람의 성격과 운명관과 조화하여 적재 적소를 가려야 한다.

*명식에 水를 원하는 命에 역마가 있으면 외교 이동적 업종이 좋고, 또 외근과 같은 것이 유리하다.

*명식이 火를 원하고, 또 金을 원하는 것은 기계제작 생산업 등이 좋고, 木을 원하는 것과

土를 원하는 것은 농업 목재업 또는 고정적 실업이 좋다.

*통변은 격국용신 또는 희신을 업무로 선택한다. 비견 겁재가 인원용사의 神이면 대중상대의

업무 또는 투자 투기사업 즉 공권(空拳:맨 주먹)으로 활동하는 업무가 양호하다.

*식신은 음식 의료 봉급 근로생활자 또는 전당포 신탁 주택매매 등이 좋고, 문창귀인이 동궁하면

학문 문학 문장에 의한 업무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상관파진격, 상관과 殺, 양인이 있고 또는 殺이 印에 化하는 격 등은 관공직 군인 법관 등이 좋다.

*상관이 財를 생하는 것은 기술적 업종, 식신이 財를 생하는 것은 무역업이 적당하다.

정관 또는 편관 일위가 있고, 관인상생하면 정치가 관계(官界)의 업무가 좋다.

*재왕 신왕의 命은 상공업이 크게 유리하고, 신왕하고 財가 약하면 공업이 좋다.

*재관쌍미격은 상업 실업 금융계통 등이 양호하고, 재관의 세력이 강하고 일주 건왕한 命은

반드시 독창적인 업무가 좋고, 사회에 관계하면 반드시 중역급이 된다.

*신왕하여 의지할 때가 없는 명식, 또는 신약한데 扶助가 없는 명식은 타인에 의지하여

생활의 자원을 구함이 좋고, 독창업을 해도 지속이 안된다.

*명중에 충이 없고 합이 있어도 적으면 한가지 일에 전념하는게 좋다. 명중에 충과 합이

많으면 종종 업무를 변경한다. 그리고 신체이동변천이 많다.

*명식오행이 偏傾하면 업무는 항상 파란만장하여 성패가 많고, 또 실직의 우려가 많다.

명중 기신이 있을 때 制化하는 救神이 없으면 모든 일을 진행하여도 결국에는 실패하고,

노다공소(勞多功少)하고 救神이 있으면 노후유성(勞後有成)한다.

3. 행운과 겁재

간명법과 간운법은 이법(二法)이 아니다. 행운은 명식의 연장이니 명국과 대조에 따라 능히

변화를 정한다. 대운은 십년의 길흉을 주관하고, 세운은 일년의 길흉을 논한다.

겁재는 흉신이나 명식에 따라 길흉을 달리한다.

*재격이 무근한데 겁재운이 오면 실패 파재(破財)를 면치 못한다. 만약 명중에 비견 겁재가

같이 있을 때 재차 겁재운이 오면 군겁(群劫)은 財를 박탈하여 빈궁하게 된다.

*재격이 재성이 많고 신약하면 비견 겁재운에 개운이 된다.

*인수격이 정재가 있어 印을 파괴했을 때, 겁재운이 와서 정재를 제거하고 인수를 구하면 발달한다.

*일주가 극히 신약한 명식은 비견 겁재운이 와서 활기가 생기게 되고, 식신격은 겁재운을 좋아한다.

단, 식신 또는 겁재가 명중에 있으면 태과가 되므로 오히려 좋지 못하다.

*겁재운은 강렬한 것이므로 대개는 凶災운이나, 명중 정관이 유근하여 制하면 傷害가 없다.

4. 겁재 간명록

*비견 겁재가 겹쳐서 많으면 반드시 관살의 制가 필요하다. 관살은 비겁을 制하는 神이므로

마치 형제가 많으면 반드시 윗사람 또는 선생의 교도(敎導)가 있어야 바른길로 인도하여

선량하게 하는 것과 같다.

*일주가 유약하고 명식중에 인수의 도움이 없고, 관살 재성 식상이 많으면 겁재의 도움을 빌려

약한 일주를 강하게 한다. 이럴 때는 겁재가 희신의 역할을 한다.

*겁재 양인은 생시에 逢함을 두려워하고, 재차 행운중에 생시간지와 동일운에는 재앙이 발생한다.

*비견이 많고 겁재를 만나면 이것을 구하는 관살이 없으면 마침내는 가난하고 日時에 겁재가

있고, 制化가 없으면 妻와 생사별하는 수가 있다. 양인 겁재가 같이 있으면 적절하다.

*凶의 輕重은 양간 음간을 보고, 또 元에 있고 없는 것에 따라 輕重이 있다.

*겁재가 명중에 없으면 겁재운이 와도 凶은 가볍고, 있으면 凶害가 빠르게 발생한다.

이 원칙은 다른 통변도 모두 동일하게 활용된다.

*비견 겁재 상관이 많으면 부부가 불화하고 남명은 자녀를 극하고, 그렇지 않으면 효도하지 않는다.

*여명이 비견 겁재가 많아서 지나치게 신왕하면 반드시 유감스러운 일이 발생하고, 남명이 신왕하고

비견 겁재가 겹쳐 있으면 財를 손실하고 妻를 傷하고, 만약 도식을 만나면 妻는 산액이 있다.

*겁재 양인이 년월에 겹쳐 있으면 조기(祖基:조상의 터전)를 떠나고, 일주가 왕하고 관살이

이것을 制하면 재리(財利)가 厚하고 가운(家運)이 번영한다.

*일주의 강약에 의하여 겁재의 길흉을 구별한다. 신약하면 겁재는 身을 돕는다.

*재격이 형제성이 많으면 財의 쟁탈이 있고, 상류층은 가정에 소동(騷動)이 있고,

하류층은 妻를 傷하고 산재(散財)한다. 명중에 관살이 있으면 救神이 된다.

*겁재 양인이 있고 정관의 制가 없으면 평생 가난하다. 부자집에서 태어나도 財는 흩어진다.

*생일에 양인이 있고 生時 겁재에 逢하면 妻는 산액이 있다.

*명중 편재 정재가 많고 일주가 약하면 財로 인하여 禍가 생긴다. 이럴때는 비겁이 오면 면한다.

*財神이 庫중에 있으면 안태(安泰)하고 재성이 나타나서 비견 겁재를 보고 형충이 되면 도심(盜心)이 있다.

*겁재가 많은 命은 가산(家産)이 있으면 쟁탈이 있고 재산이 없으면 형제는 서로 돌보지 않고 도움이 안된다.

*甲日生은 乙의 패재(敗財)를 보면 재화(災禍)를 만든다.

*乙日生 甲의 겁재는 도리어 타인의 도움이 있으나 많으면 좋지않다.

*丙은 丁을 싫어하고, 丁이 丙을 보면 암손(暗損:은근한 손해)이 된다.

*戊己日 겁재가 겹치면 항상 비위(脾胃)의 病이 있고, 형제는 별거하는 것이 좋고,

동거하면 평생 분주하여 고생이 많고 즐거움이 적다.

*신왕신약의 관식법(觀識法)은 비견 겁재 건록 양인 등은 모두 오행이 동일하고, 日에서 천간을 보면

겁재가 되고, 일간에서 지지를 보면 건록이 된다. 이것을 총칭하여 비겁록인(比劫祿刃)이라 한다.

상술한 비견 겁재는 거의 동일작용을 하는 것이 많다.

*겁재는 財를 겁탈하고 敗財는 財를 破하므로 이와같은 이름이 있다. 비견과 겁재는 거의 동일하나,

비견은 편관으로 制하고, 겁재는 정관의 극이 있어 선화(善化)된다. 겁재는 정당한 財와 윗사람 어른의

재산을 겁탈하는 불량성분이고, 정관은 법률인데, 이 法으로 이것을 制하면 사람은 평안하게 되는 이법이다.

*財를 散財하는 命은 성정이 호협(豪俠)하고, 따라서 財弱하고 신왕한 사람이 많다. 신왕하면 능히 財에

임하므로 다집다산(多集多散)하여 결국 허무하게 끝난다.

*겁재가 많고 財를 보면 盜心을 생하고, 財를 보지 않으면 盜心의 星도 쟁탈심을 버린다. 또 형제도

욕망의 생각이 생기지 않으므로 財를 보지 않으면 도리어 동병상련(同病相憐)의 정이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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