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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旺衰强弱의 법칙1
관리자 조회수:332 124.216.137.164
2020-12-06 12:48:54

오행의 旺 衰 强 弱은 운명의 후박(厚薄:두꺼움과 얇음)은 물론 모든 활용에 요긴한 항목이다.

이것을 모르면 간명(看命)에 정확을 期하기 어렵다.

<왕상휴수(旺相休囚>를 살펴보면,

旺, 相, 休, 囚를 아는 것은 生月에 배정하여 정하는 것인데,

旺 相은 時와 월령을 得한 것이고, 休 囚는 時와 월령에 배치(背馳)된 것이다.

즉, 天時를 얻고 못 얻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時를 얻는다는 것은 두터운 힘을 얻는 것이고, 얻지 못한다는 것은 힘이 열등하다는 것이다.

1. 일간오행을 主로 하여 生月에 배정하면 旺, 相, 休, 囚를 알 수 있다.

甲乙木日生은 生月에 대조하여 春月이면 月氣의 令을 얻어 天時를 얻어 旺이 되고,

夏月이면 相이 되고, 秋月이면 囚가 되고, 冬月이면 休가 된다.

丙丁火日生은 春月이면 休가 되고, 夏月이면 旺이 되고, 秋月이면 相이 되고, 冬月이면 囚가 된다.

庚辛金日生은 春月이면 囚가 되고, 夏月이면 休가 되고, 秋月이면 旺이 되고. 冬月이면 相이 된다.

壬癸水日生은 春月이면 相이 되고, 夏月이면 囚가 되고, 秋月이면 休가 되고, 冬月이면 旺이 된다.

이렇게 日主의 旺, 衰를 알 수 있다.

2. 喜神의 통변을 찾아서 그 오행에서 生月에 대조하여 각각 旺 衰를 알고,

忌神, 救神, 仇神 등 모든 것을 生月에 인종하여 天時를 얻었는가의 여부를 안다.

모든 用神, 喜神, 救神은 旺을 좋아하고 休囚는 힘이 열등한 것이다.

3. 또 달리 통변에 의한 상태를 알려면 타주(他柱) 각자의 오행에서 旺 相 休 囚를 정하고,

旺相은 강력한 것으로 보고, 休囚는 약한 것으로 본다.

그러나 生月만으로 결정지울 수 없다. 그것은 旺하나 强하지 않고, 弱하나 衰하지 않는 간법이 있으므로

生月에서 旺 衰를 깊이 연구하고, 타주에서 根이 있는지를 따져서 비로소 결정하는 것이다.

4. 旺하면 길흉의 미치는 작용이 강하고, 衰하면 약한 작용을 한다.

吉星 吉神은 旺相을 좋아하고, 衰弱한 것을 두려워 한다.

이것과 반대로 凶星 凶神이 旺할 때는 凶害의 힘은 강하고, 衰絶일 때는 凶害는 가볍다고 단정한다.

이상 말한 일간의 旺, 弱은 간명의 일단계이다.

이단계로는 용신의 旺, 弱

삼단계로는 喜神, 忌神의 旺, 弱

사단계로는 行運에 대한 일간 및 용신, 기신의 旺, 弱을 예측하여야 한다.

旺 衰 强 弱을 아는 것은 일간을 비롯하여 다른 오행 통변성 각자의 역량을 살피는 중요한 것이다.

旺과 衰는 天時 즉 四季氣節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보통이고,

强과 弱은 오행의 生 剋에 의하여 안다. 명식중 각 통변마다 生月에 인종하여 旺 衰를 알고,

다음에는 타주의 오행에 대조하여 强 弱을 판정한 후 비로소 상세히 추명할 수가 있다.

다시 말하면 旺 衰는 四時에 참조하여 時令을 얻으면 旺이라 하고, 時를 잃으면 衰라 한다.

다음은 오행상극의 대명사인 통변성과 대비하여 生日의 强 弱을 설명한다.

1. 인수, 편인은 일간을 (生)생한다.

2. 비견, 겁재는 일간을 (助)돕는다.

이상 生과 助가 많으면 强해 진다.

3. 정관, 편관은 일간을 극하므로 일간은 약해진다.

4. 편재, 정재는 일간이 극하여 세력을 소모시키므로 일간은 약해진다.

5. 식신, 상관은 일간이 생하여 주므로 일간은 泄氣가 되어 약해진다.

내 몸인 일간 이외의 각자의 통변성도 상호 통변성의 대비로 판명되지만 통변성 그것을 오행에 환원하고,

生月에 대비하여 旺과 衰를 알고, 타주의 오행상극에 의하여 강약을 알 수 있다.

<십이운>을 살펴보면,

十二運이란 長生, 沐浴, 冠帶, 建祿, 帝旺, 衰, 病, 死, 墓, 絶, 胎, 養 등인데,

천간에서 지지에 대조하여 정한다.

천간은 지지에 따라 强해지기도 하고 弱해지기도 하는데, 천간 하나로는 旺衰가 없다.

일간에서 보아 십이운의 强한 것에 逢하면 일간은 勢를 얻는 것이 된다.

즉, 氣를 얻었다고도 한다. 반대로 약한 십이운에 逢하면 일간은 勢를 얻지 못하게 된다.

氣를 얻은 때는 根이 있다 하고, 四支중 두 세개 强한 것을 逢하면 根이 강하다고 한다.

一位밖에 逢하지 못하면 根은 힘이 弱하다고 간주한다.

根의 强弱을 본 다음 干과 干을 대조하여 동류(同類)가 있을 때는 더욱 힘을 얻게 되고,

동류가 없을 때는 根이 弱하다고 한다. 류(類)란 生, 比의 오행을 말한다.

즉, 천간이 木일 때, 木이 또 있던지, 木을 생하는 水를 말하는 것으로 比, 劫과 印星을 말한다.

다음은 喜 忌 救 仇인 천간에서 四支에 인종하여 십이운의 旺 弱을 보아

根의 有無와 勢의 得 不得 등을 판별해야 한다.

십이운 다음에 볼 것은 천간을 支에 의하여 힘의 輕重을 알아보는 것으로,

이것을 말하여 「地支에 通根한다.」또는 「根이 없다」고 한다.

천간은 각각 오행을 갖추고 있으나 지지의 힘을 빌리지 않으면 强弱을 결절할 수 없다.

십이운의 强한 것에 逢하면 根이 있음을 알고, 십이운이 弱한 것에 逢하면 根이 없음을 알아야 한다.

※ 왕상휴수는 오행으로 세력을 논하고, 12운성은 氣적으로 왕쇠를 논한다. 또한 왕쇠는 천시(天時) 즉,

사계절기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보통이고, 강약은 오행의 생극에 의하여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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