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명리학】 格局法
관리자 조회수:394 124.216.137.164
2021-08-06 15:32:06

사주명리학의 생명은 격국이다. 격국을 모르고는 운명의 판단을 하지 못한다.

이 격국의 취용법칙을 열거하여 본다.

1. 정관격

편관을 보면 관살혼잡격(官殺混雜格)

인성을 겸하면 관인격(官印格)

재성을 보면 재관쌍인격(財官雙美格)

2. 인수격 편인격

관을 보면 관인격(官印格)

살을 보면 살인격(殺印格)

3. 정재격 편재격

관을 보면 재관격(財官格)

살을 보면 재살격(財殺格)

시상에 일위편재는 시상일위편재격(時上一位偏財格)

4. 식신격

살을 보면 제살격(制殺格)

재를 보면 식신생재격(食神生財格)

시상에 식신이 건록에 좌하면 전식록격(專食祿格)

5. 상관격

인수를 보면 상관패인격(傷官佩印格)

재성을 보면 상관생재격(傷官生財格)

월지에 있든지, 또는 삼합하여 상관이 되고 정관이 없으면 상관파진격(傷官破盡格)

6. 종격

종격은 일간이 쇠약하여 根이 없을 때는 버리고 그 神을 따르는 것이다.

명중 전부 정관이면 종관격(從官格)

명중 전부 편관이면 종살격(從殺格)

명중 전부 재성이면 종재격(從財格)

명중 전부 식신 또는 상관이면 종아격(從兒格)

이상은 육신을 용신으로 하는 격인데, 정격(正格)이라 하고, 불역관법(不易觀法)에 의하는 것이다.

―다음에 열거하는 것은 외격 기타 암신(暗神)을 용신으로 하는 것이다.

1. 화기격(化氣格)

일간이 생일 또는 생시의 천간과 합하고 생월지지는 반드시 간합되어 변한 오행과 동일해야 한다.

① 甲日 己月 또는 己時生과 己日 甲月 또는 甲時生으로 生月이 土性이면 化土格

② 乙日 庚月 또는 庚時生과 庚日 乙月 또는 乙時生으로 生月이 金性이면 化金格

③ 丙日 辛月 또는 辛時生과 辛日 丙月 또는 丙時生으로 生月이 水性이면 化水格

④ 丁日 壬月 또는 壬時生과 壬日 丁月 또는 丁時生으로 生月이 木性이면 化木格

⑤ 戊日 癸月 또는 癸時生과 癸日 戊月 또는 戊時生으로 生月이 火性이면 化火格

2. 일행득기격(一行得氣格)

化氣五行이라 칭하고, 명식 전체가 秀氣 일방에 집중하므로 一氣를 용신으로 한 것인데,

일명 방국격(方局格)이라고도 한다. 方은 동서남북의 방위, 局은 삼합회국이다.

① 甲乙木日生 寅卯辰 東方一氣 또는 亥卯未三合木局 曲直格(곡직격)

② 丙丁火日生 巳午未 南方一氣 또는 寅午戌三合火局 炎上格(염상격)

③ 庚辛金日生 申酉戌 西方一氣 또는 巳酉丑三合金局 從革格(종혁격)

④ 壬癸水日生 亥子丑 北方一氣 또는 申子辰三合水局 潤下格(윤하격)

⑤ 戊己土日生 辰戌丑未一氣 稼穡格(가색격)

3. 강왕격(强旺格)

일간을 생하는 것은 인성이고, 扶助하는 것은 비견 겁재이다. 명중에 생조하는 것만 있든지,

또는 오행일기(一氣)가 되는 것을 강왕격이라 한다. 時를 얻으면 旺하고, 기세가 집중하면 강하여 진다.

4. 양신성상격(兩神成象格)

양신은 사주의 두개, 오행이 각각 평균된 것을 말한다.

水 木 各 二干二支는 水木相生格

木 火 各 二干二支는 木火相生格

火 土 各 二干二支는 火土相生格

土 金 各 二干二支는 土金相生格

金 水 各 二干二支는 金水相生格

이상은 사주중 이간이지가 상생한 것을 격으로 한 것이다.

木 土 各 二干二支는 木土相成格

土 水 各 二干二支는 土水相成格

水 火 各 二干二支는 水火相成格

火 金 各 二干二支는 火金相成格

金 木 各 二干二支는 金木相成格

이상은 이간이지가 상극한 것을 격으로 한 것이다.

5. 암신격(暗神格)

암신격은 일종의 변격으로 명중에서 격을 취하지 않고, 암중에 탐색하여 격을 취용하는 것인데,

변체격(變體格)이다.

6. 암충격(暗沖格)

① 丙午日生과 丁巳日生이 일지와 같은 지지의 神이 3개 이상 있는 것. 沖官格

② 庚子日生과 壬子日生이 일지와 같은 지지의 神이 3개 이상 있는 것. 沖官格

③ 辛亥日生과 癸亥日生이 일지와 같은 지지의 神이 3개 이상 있는 것. 沖官格

④ 庚日生 申子辰이 완전하고, 명중에 관성이 없고 寅午戌을 暗으로 沖出하는 것. 暗官格

7. 암합격(暗合格)

암합격은 동일지지가 3개 이상이 있고, 암중에 합하여 관성을 인출하는 격

① 甲辰日生이 명중에 辰字 3개 이상이 있고, 酉에 암합하는 것. 合官格

② 戊戌日生이 명중에 戌字 3개 이상이 있고, 卯에 암합하는 것. 合官格

③ 癸卯日生이 명중에 卯字 3개 이상이 있고, 戌에 암합하는 것. 合官格

④ 癸酉日生이 명중에 酉字 3개 이상이 있고, 辰에 암합하는 것. 合官格

8. 협록 협귀격(夾祿 夾貴格)

兩支사이에 건록이 끼어있는 것과 정관 또는 천을귀인이 끼어 있는 모양을 취한 것인데,

암신(暗神)을 용신으로 한 것이다.

9. 잡격(雜格)

임기용배격(壬騎龍背格) 비천녹마격(飛天祿馬格) 등의 24격이 있으나, 모두 財官印食 기타 작용과

오행 기세(氣勢)를 취한 것이다. 대개 정격과 변격중에 있다. 잡격은 일종의 귀기(貴氣)인데, 가급적 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정해진 격국에 해당이 안되면 잡격을 찾을 필요가 있지만 될 수 있으면 간단하게 용신을 취용하는

것이 명리학의 원칙이다.

10. 오원칙(五原則)

명식에서 간명 순서를 세우고, 다음에 격국을 정하고 조후를 조절하며, 격국에 대한 喜 忌 救 仇 閑을 구하여야

한다. 이 오원칙은 간명의 가장 중요한 生과 剋, 扶와 抑에 불과하다. 예를들면 일간인 我를 월령에 배정하여

왕쇠를 알고, 다음은 他와 배합시켜서 일간을 극하는 것과 扶助하는 상황에 따라 신왕과 신약을 인정한다. 

일간의 왕약은 직접적인 관계가 크다. 즉 我의 기력(氣力)과 운세의 후박(厚薄:많고 넉넉함과 적고 모자람)을

측정하는 미터와 같다. 그러나 신왕함이 좋다고는 하나 分에 넘치면 도리어 我身을 해(害)롭게 한다. 이럴 때는

왕한 것을 抑制하든가, 生化함을 要한다. 이에 반하여 신약하여 기력(氣力)이 감퇴(減退)한 命이면 이를 생부

(生扶)하여야 한다. 이것은 我身인 일간에 대한 生剋抑扶法이다. 다음은 월령중에서 我에 필요한 人元用事의

神을 채용하여 격국의 원칙으로 정한다. 元神에 대하여 生하는 것, 剋하는 것, 扶하는 것, 抑制하는 것을 희신

기신 救神 仇神이라고 한다. 즉, 태과하면 抑制하고 生化하며, 불급하면 生하고 扶하는 것을 구하여야 한다.

이런 오원칙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 그런데 일간의 生剋抑扶와 용신에 대한 生剋抑扶를 혼동하여서는

안된다. 다음으로 격국에 대한 喜 忌를 살펴보면, 희신이 없고 도리어 기신이 있을 때, 그 기신을 制化하는 것이

救神이 된다. 또 희신이 있어도 이것을 극하는 것이 있으면 그것이 仇神이다. 喜 忌 救 仇 四神에 해당하지 않는

十神은 閑神이다. 이것을 총칭하여 喜忌救仇閑의 오원칙이라 한다. 그런데 희신과 기신을 我身 生日과 격국의

二法에 구별하여 보면, 生日은 그 자체에 喜忌가 있고, 격에는 격자체에 喜忌救仇閑의 오원칙을 적용하니

혼동을 하면 안된다. 生日에 대한 희신과 기신은 신왕 신약을 인정하는 것이 법칙이다. 이것을 구별하면,

1. 生日이 강함을 요할 때는 弱神 또는 弱運은 기신이다.

2. 生日이 약함을 요할 때는 强神 또는 强運은 기신이다.

3. 生日이 약하여 신왕을 요할 때는 强神 또는 强運이 희신이다.

4. 生日이 태강하면 이것을 和하는 神 또는 완화하는 行運이 희신이다.

生日의 희신 기신의 취용법은 단순하다. 명식을 감정할 때는 먼저 신왕 신약을 정하고, 희신 기신을 설정한다.

희신은 吉하고 기신은 凶한 것으로 단정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