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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正財看命活用法3
관리자 조회수:24 124.216.137.164
2022-01-08 09:33:57

1. 정재의 성격

*정재가 용신이면 성실 총명하다. 어떤 일을 행함에 있어 절약을 주로한다. 辰戌丑未의 庫중에 財가 있으면 심히

인색하다.

*정재는 총명 독실하나 재성이 태과하고 비견 겁재가 없으면 우명(愚命)이다.

*정재가 辰戌丑未의 庫중에 있으면 내밀(內密)에 이성문제가 있고, 처에 대하여 정신적 노고(勞苦)를 준다.

*사주중에 재성이 많아 임립(林立:사주내에 동일한 신이 다수 있는것)하면 유소년시절에 母를 극하며 생사별의

우려가 있고, 관성이 있으면 도리어 母는 장수한다.

*명중에 財旺하면 財에 집착심이 강하고 신약한데 편관 칠살이 모두 있으면 財로 인하여 화근이 생기고

년소시(年少時:어릴때)에는 색정의 사건으로 재앙이 있다.

*지지에 비겁이 왕하고 천간에 정재가 있으면 외관은 화려하나 내부는 공허하고 성격도 표면은 선량하나

내심은 각박하다.

*정재가 두세개가 있고 왕하면 성질은 초조하고 결단력이 강하다. 財가 많고 신약하면 결단력이 적고,

성질은 조급하지 않다. 그것은 氣가 소모하여 身이 쇠한 까닭이다.

2. 정재의 사업(事業)

*정재는 피와 땀에 의하여 얻는 노력의 財로서 성실과 신용을 중히 하는 神이다. 그러므로 정당한 업무가 좋고

사람은 현명하지만은 편재와 같은 책략(策略)과 에누리를 못한다. 어느 사업이라도 허위와 에누리를 필요치 않는

업무에 종사하는 것이 좋다.

*정재가 강하고 일간이 또 강하면 금전취급 금융사업은 발달한다.

*정재는 증식(增殖)의 神이다.

*財旺하고 비견일위가 있으면 자유업을 하면 이윤을 크게 얻고, 비견이 많으면 자본을 투자하여 타인에 빼앗기므로

봉급생활이 좋다. 겁재를 보아도 마찬가지이다.

*상관을 보면 기술이 제일 좋고, 타인의 실패한 것을 인수하는 사업 즉, 고물상 등이 좋고, 부인(婦人)은 기술 기예

등이 적업(適業)이다.

*정관 또는 편관을 보면 사회근무 또는 관공서에 관계하는 사업이 적당하다.

3. 격국의 분류

정재를 용신으로 하는 격국에 대한 설명이다.

*월지 정재격

財는 전지(田地) 자산 가옥 등이다. 모두 나의 것이므로 일주에 기세가 있으면 財에 능히 임할 수 있다.

신약하면 財에 임하지 못한다.

비견 겁재는 財를 겁탈하는 것이므로 기신이다. 기신이 있으면 정관 편관이 있어 制함을 요한다.

재성이 약하면 식신 또는 상관이 있어 財를 생하면 財가 활기를 띠어 부명(富命)이다.

*재생관격(財生官格)

정재를 용신으로 하여 정관을 보면 정재의 기신을 제거하고 財를 수호한다. 격이 淸하면 부귀의 命이다.

*財가 약살(弱殺)을 生하는 格

財格으로 칠살이 있어 편관을 생하면 독살(獨殺)이 권세를 얻고 殺과 합하면 貴命格이다.

*종재격(從財格)

일간이 유약하고 根이 없고 명중이 모두 재성이면 命을 버리고 財에 從하는 격이다. 眞으로 從하면 엄청난 부(富)를

얻는다. 이 격은 順하고 逆치 않아야 하므로 기신운 또는 신왕지(地)에 돌아오면 財와 항쟁이 되어 화환백출(禍患

百出)한다.

*생년정마격(生年正馬格)

생년에 정재가 있는 것이다. 월기의 령을 만나고 일간이 강왕하여 희신을 띠고 형충 분탈(分奪)이 없으면 조상의

덕을 받고 기신운이 오면 財를 損하고 곤궁에 빠진다.

*생시정마격(生時正馬格)

정재는 馬라고도 한다. 생시에 정재가 있고, 형충 극해가 없으면 미인을 얻는다. 외래(外來)의 財에 인연이 있고,

재산이 풍부한 命이다. 즉, 조상의 財가 아니고 他에서 財의 원조를 받아 산업을 일으키고, 항상 검금절약하여야

한다. 낭비하면 財는 오래가지 못한다.

*삼합재격(三合財格)

財가 많음을 요하지 않으나, 삼합회국하여 재성이 되어 재기(財氣)단결하여 강하게 되면 吉事가 많고 凶이 적다.

신약하면 종재격과 거의 같은 작용을 한다. 이 삼합을 극하는 神을 가장 두려워한다.

4. 행운과 정재

먼저 일간의 왕쇠를 본다. 생일이 왕한 명식은 재운이 와서 용신과 동기(同氣)가 되어 용신이 왕성하여 발달운이

된다. 생일이 쇠한 명식은 재운이 오면 일간이 더욱 약하여 금전재화(金錢財貨)로 고심이 있든지, 또는 병환(病患)

재해(災害)등이 있다고 간명한다.

명중에 재성이 많으면 비견 겁재운이 와서 전화위복이 된다. 정관 편관운은 평안한 것 같으나 도리어 흉재(凶災)가

발생한다. 단. 기명종재격(棄命從財格)은 이에 반한다. 종재격은 왕재(旺財)운이 와서 더욱 융성(隆盛)하다.

我를 생하는 인수 비견 겁재운에는 화환(禍患)이 발생하니 흉운이 된다. 재성을 생하는 식상운은 모두 좋은 운이다.

상기한 것은 정재에 대한 행운의 원리원칙이고, 이제부터 각각 분류하여 살펴본다.

*정재격으로 명중 비견 겁재의 기신이 있고, 파격이 되었는데 다시 비견 겁재운이 오면 빈궁하다.

그렇지 않으면 생명이 위태하다.

*재왕신약하면 신왕운이 좋고, 이에 반하면 신강재약은 재운 또는 재왕지(地)운이 와서 명리(名利)가 향상한다.

*정재격은 정관운에 재성이 발달한다. 또 명중 재왕하여 官을 생하는 격은 신왕 인수운이 좋고,

칠살 상관은 불리하다.

*일간이 약한 재격은 식신의 생을 받고, 財食이 모두 건왕하면 身을 도우는 운에 발달한다.

*재격으로 인수를 패(佩)하는 격은 관운을 좋아하고, 신약하면 인수운에 발달한다.

편인을 패(佩)하면 편재를 희(喜)하고 식신운은 재(災)가 생긴다.

*명중 재왕하고 정관을 생하는 명식은 신왕인수가 길운이 되고, 편관 상관운은 흉재(凶災)운이 된다.

단, 인수가 있으면 상관운은 해롭지 않다. 財旺生官의 명식은 월지정관격과 동일하다. 예)

시  일  월  년

乙  戊  壬  壬

卯  午  子  申

상기의 命은 정재격으로 子공망이나 子午沖으로 공망을 해소하고 재성인 水가 왕하며, 생시 정관을 생하고

甲寅대운은 편관이니 관살혼잡으로 흉운이 되며, 乙卯대운은 정관이 맑아 왕한데 생일 午인수가 있어 害가 없고

길운이 된다. 丙辰 丁巳 戊午 己未대운은 모두 我를 도우는 신왕운이므로 길하고, 金水운은 흉재(凶災)운이 된다.

*명중에 財神이 용신이 되어 식신 상관이 있어 財를 생할 때는 財운은 크게 좋다. 또 식상과 身의 경중(輕重)에

의하여 취한다. 식신이 강하고 身이 약하면 身을 돕는 운이 좋고, 식신이 쇠하고 신왕한 명은 財나 식상운에

길하고 칠살운은 흉하지 않고, 정관 인수운은 도리어 흉운이다.

*財가 용신이 되고 인수를 패(佩)하는 명식은 관운에 대발복하고 신약하면 인수운이 좋다.

*재격으로 칠살을 띠면 명식은 制殺 化殺에 관계없이 신왕 및 식신 상관운은 길운이다.

*명중 비견 겁재가 많으면 財운에 아무 성공도 못한다.

*신약하면 인수운에 我身을 도와 財와 命이 상균(相均:서로 균형을 유지함)되어 길운이 된다.

*명중 財가 많으면 비겁운에 逢하여 흉변위길(凶變爲吉)이 된다.

*명중 財가 많으면 관살운은 평안할 것 같으나 위태하다. 즉, 명중 재성은 행운의 殺을 생하여 군흉(群凶)이

날뛰는 까닭이다.

*사주중에 財가 생하고 또 별도(別途) 貴格을 띠게 되고, 공망에 逢하지 않으면 재왕운에 또는 삼합하여

財를 생하는 운에는 모두 발복한다.

재왕운은 재성과 동일오행의 대운십이지지에 逢하는 것이고 삼합하여 財를 생하는 것은 명중과 대운이 같이

삼합하여 식신 상관운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신왕하고 겁재 관성이 없으면 묘(妙)하다. 만약 명중에 관성이 있으면 관성은 地를 득하여 재운이 오면 財는

官을 생하여 길운이 되고, 관살운을 만나면 관살은 일간을 극하여 약하게 되므로 흉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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