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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偏財看命活用法2
관리자 조회수:341 124.216.137.164
2021-12-11 08:45:34

1. 편재의 성격

*편재는 財를 가볍게 하고 의(義)를 중히 하며 타인을 돌봐주고 교유(交遊)와 담화(談話)를 좋아한다.

천간에 있으면 財를 가볍게 하나, 지지에 있으면 항상 재리(財利)에 힘쓰고 교제를 좋아하고 에누리가

교묘(巧妙)하다.

*편재가 傷치 않으면 남에게 베푸는 것을 좋아하고 담백(淡白)하고 명랑하며 악의는 없으나 재리(財利)에 집착이

강하고 타인에게 비방을 듣는다. 형충을 만나면 더 심하다.

*편정재가 교집하고 많으면 나태하고 이(離:떠나고) 착(着:붙는)이 많고, 신약하면 결단력이 없다.

*편정재가 형충극 공망을 만나면 官을 생하지 못하여 인격이 떨어지며, 일생에 성패가 많고 財는 다집다산

(茶集多散) 한다. 이익을 위하여 타인에게 폐를 끼치고 허위 부덕(不德)이라고 비방을 받는다.

*신왕하면 편재는 財에 대하여 인색치 않다. 情이 있고 호탕하며 풍류심이 있다. 편재는 역마의 성향도 있으므로

활동을 잘하여 모사(謀事:일을 꾀함)를 좋아한다. 재정(財政:경제활동)은 풍부하나 타인과 경영하는데 악의 없는

거짓말을 하는 버릇이 있다.

*財가 태과하고 신약하면 우둔한 命이다. 財에 대한 집착심이 매우 강하다. (예: 재다신약의 명식)

*일간이 강하고 재성이 두터우며 剋傷을 만나지 않고 정관을 띠면 낙천적 성격으로 장수한다.

*편재격이 다른곳에 편재를 보면 생가를 떠나 가정을 만들며, 첩을 사랑하여 정처를 싫어하거나 혹은 극한다.

情은 있으나 욕심이 많으며, 여성과 인연이 많고 술을 좋아하지 않으면 화(花)를 좋아한다.

2. 편재 사업(事業)

*편재는 상인(商人)의 星이다. 신왕재왕하면 거상(巨商)의 命이다. 충극 공망 등은 소상인(小商人)이다.

*편재는 역마와 같은 활동성의 神이다. 재정(財政)의 조종이 교묘하므로 금전을 취급하는 업무에 출입이 많다.

*편재는 에누리가 교묘하여 의외로 많은 돈을 벌이나 지나치면 신용을 잃는다. 팔분(八分:8할)정도의 책략이 좋다.

*편재가 역마와 같이 있으면 외교 통신 판매 교통 운수 등의 사업에 성공한다.

*편재의 기신인 비견이 많으면 금융으로 동분서주하고 마침내는 사업에 실패한다.

독립적인 상업(자영업 등)은 불가능하므로 직장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3. 격국의 지식

*편재격

월지인원용사의 神이 편재이면 편재격이다. 신왕재왕하여야 한다. 신왕재약하든지, 신약재왕하든지, 충극

공망이면 財로 인하여 身을 害하고, 생활이 곤궁하다. 비견의 기신이 있으면 정관 또는 편관을 요하며 관살은

비겁을 制하고, 財를 수호하는 구신(救神)이므로 편재격은 일간이 왕하고 정관을 띠면 부귀의 命이다.

*시상일위(時上一位)편재격

시상에 편재가 한개 있는 것이다. 시상에만 한개가 있고, 다른데는 편재가 없는 것이 좋고, 천간에 나타나는 것이

좋으며, 시지에 있어도 이 격을 취한다. 생월편재격 년상편재격도 같이 비견 겁재 양인의 기신을 두려워한다.

일주가 건강하고 관성 인수가 도우면 최고 好命이다. 형충극 공망 비겁이 겹쳐 나타나면 복력(福力)이 완전치

않고, 부명(富命)이라도 후에 빈명(貧命)이 된다. 원서에 「時上偏財格이 忌神에 逢하면 田園破産하여 고생하고,

妻妾을 剋하여 貧困하다.」라고 하였다.

*종재격(從財格)

일간이 유약하고 根이 없으며, 柱중 인수 비견 겁재의 扶助가 없고 천간지지가 재성만으로 되어 있으면 身을

버리고 財에 從하는 종재격이다. 데릴사위의 命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가사(家事:집안 일)는 처의 지배하에 있다.

이 격은 부(富)하고 장수한다. 종재격은 順하고 逆치 아니하는 원칙에 의하여 간명한다. 재왕운을 기뻐하고

살인(殺印) 또는 비겁운을 두려워한다.

4. 재성 식상을 보는 격

재성이 식상을 보고 財는 식상을 用하는 격이다. 식상생재격과 대동소이하다. 財와 식상이 서로 生化해야 부귀의

命이다. 물론 편재격과 같이 일주 건왕함을 요한다. 재성 식상이 모두 根이 있고 힘이 있으면 신왕운은 길하고,

이에 반하여 재성 식상이 가볍고, 일간 건왕의 命은 재성 식상운을 좋아하며 殺運을 싫어한다. 관성 인수운은

흉운이다.

5. 재살격(財殺格)

財格으로 칠살을 띠는 것이 재살격이다. 이 격은 殺의 간합 혹은 제살(制殺)을 논하지 않는다. 인수가 왕하는 支가

가장 좋고, 다시 財를 만나는 것을 싫어한다. 행운은 식신 상관 신왕 地에 돌아와야 아릅답고 인성운을 기뻐하고

재운을 두려워한다.

6. 비재격(飛財格)

비재격은 암신(暗神)의 재격이다. 전실(塡實)을 싫어하고 암충하여 재성이 되는 旺地운이 좋다.

예를들면 申을 沖出하여 비재가 될 경우 서북운에 크게 발달한다. 모두 이 원칙을 취한다.

7. 삼합(三合)편재격

지지가 삼합하여 財局이 되는 것이다. 월지 편재격과 희기(喜忌) 및 행운은 모두 동일활용을 한다.

8. 행운과 편재

*命중 재성이 약하면 財에서 보아 왕하는 地가 돌아와서 영달한다. 財는 地를 얻어 정관이 왕한다.

즉, 財가 官을 생하는 命格은 대운 왕상(旺相)의 地에 복록이 모인다.

*命중 관성을 띠면 好命이나, 비겁이 중첩하여 나타나면 관운이 와도 발복이 적다.

*편재격은 財旺地가 와서 크게 발달한다. 만약 행운에서 형충 극해가 되고, 또 비겁운에는 財로 인하여 고생한다.

*월지편재격으로 기신이 생시에 있을 때, 대운의 凶地에 오면 말년에 破財가 되어 모든 일이 여의치가 못하다.

시상일위(時上一位)편재격도 행운작용은 동일하다.

*편정재가 많으면 비견 겁재운이 좋고, 편재가 하나 있고 신왕하고 인수운 재성이 根이 되는 식상이 없으면

식신 상관 또는 재운(財運)이 좋다.

*편정재는 거의 공통적으로 정재의 행운을 참작하여 간명한다.

9. 군신(君臣)의 道

생일은 君이요, 재성 관성은 신민(臣民)이다.  君臣의 道는 극하는 것을 逆으로 한다. 극할 때는 災害가 있다.

命중 비견 겁재가 겹쳐 있으면 일간이 태왕하고 재성이 있으면 비견 겁재로 인하여 財는 극제를 받고 君은 盛하고

臣民은 쇠하다. 이럴 때는 上을 손(損)하여 下를 윤(潤)하게 함을 요한다. 損은 일간에서 下를 생하는 식신 상관이다.

식신 상관은 자비를 베풀고, 또 臣民인 財를 생하여 衰財를 盛케 하고 일간의 세력을 설기하여 태과를 완화하여

上下 君臣은 태평하여 一國이 번영하는 이치이다. 이와같이 비겁이 있어 일간인 君이 태왕하면 君을 극제하는 

것보다 설기하여 중화를 얻으면 지대한 행복이 된다. 예를들면 甲乙木이 甲乙寅卯의 비겁이 있어 木이 盛하면

金을 가지고 극하면 木이 盛하므로 金이 결절(缺折)한다. 즉, 君에 반항하거나 君의 노여움을 사서 臣民은

이로움이 없다. 이 원리를 인식하면 명리학의 진리를 알게 된다. 원서 적천수에 「君不可抗  貴乎損上益下」라고

하였다. 이 이법은 치국제가(治國齊家)의 道이다.

10. 剋하여 재성이 되는 원리

財는 하늘에서 주는 것이 아니고 육체와 정신적 노력에 의하여 얻는다. 그러므로 我身이 건전하여야 활동을 잘

하므로 多大한 이익을 얻는다. 수목(樹木)은 木剋土로 土를 극하고 土의 배양을 받는다. 극하여 財가 되어 我命을

양육하는 기본이 된다. 事業도 강고(强固)한 자본이 있어도 운용하는 사람의 의지가 박약하면 증식을 못하고

도리어 실패한다. 이런 이유로 일주가 강건하여야 한다. 그래서 재격(財格)은 편정재를 막론하고 신강을 요한다.

편재 정재의 활동작용은 대동소이하나 다른 점은, 편재는 비견을 제일 싫어하고 겁재는 약간 가볍다. 정재는

겁재를 싫어하고 비견은 약간 가볍다. 편재는 도식을 制하고 비겁을 싫어한다. 정재가 도식을 制하는 것은

경미하고 인수를 破한다. 편재는 천하유통의 재화(財貨)이고 정재는 자산(資産)이다. 편재는 父星이고 정재는

父의 형제이다. 편재는 첩이고 정재는 정실(正室)이다. 편재는 身의 태왕을 원치 않고 정재는 신왕을 좋아한다.

대운 세운의 길흉(吉凶)도 큰 차이는 없다.

11. 財神이 진(眞)이 안되는 것

財가 있어도 眞하지 않으면 貧命이다. 眞이 안되는 것을 九法으로 나뉜다.

①재성이 겹쳐 있고 식신 상관이 많아 財를 생하면 재성이 태과한다.

②재성이 약한데 재성을 생하는 식신 상관이 있어도 이것을 극제하는 인성이 왕할 때

③재성이 있어도 겁재가 겹쳐 있어 재성을 극하고 財를 생하는 식신 상관이 없을 때

④재성이 많으면 겁재로 制함을 좋아하고 겁재가 있어도 정관이 있어 겁재를 制할 때

⑤명식의 인수를 좋아하나 정재가 있어 인수를 破하는 것

⑥명식 인수가 기신이 될 때 재성이 있어 인수를 제거하여도 관성이 있어 재성의 기세를 설기할 때

⑦재성이 희신이라도 재성이 閑神과 합하여 他神에 化할 때

⑧재성이 기신이 될 때 그 재성이 閑神과 합하여 재성에 따라 化하는 것. 예를들면

甲에서 己는 정재가 되고, 他에 甲이 있어 甲己土가 되어 土는 甲의 재성에 해당할 때

⑨命중 관살이 왕하면 인수가 있어 관살의 세력을 설기함을 요하고,

他에 재성이 있어 관살을 생하는 동시에 인수를 제거할 때

이상의 명식은 재성이 眞이 안된다. 眞이 안되면 재화(財貨)에 인연이 약하다. 그러나 부유(富裕)도 단계가

있는 것과 같이 貧命에도 단계가 있다. 즉, 貧命에도 貴한 사람, 정당한 사람, 賤한 사람이 있다. 살펴보면,

①재성이 약하고 관성이 쇠한데 식신 상관에 逢하여 인수를 보면 貴命이다. 人格은 있어도 貧命이다.

②인수는 희신이나 재성은 인수를 破할 때, 관성이 있어 이것을 해결하여도 貴命이나 가난하다.

③관살이 왕하고 신약할 때 재성이 관살을 生助하여도 겁재가 있어 재성을 抑하고 我身을 생하면

다소 발복한다. 만약 겁재가 없으면 이름을 높여도 가난함을 면하지 못한다.

이상은 淸貧의 命이다.

①명식 재성이 많으면 지망(志望)이 크고, 재화(財貨)를 구하는 의지가 강하나 내면적으로는 공허함을

면하지 못한다.

②명식 관성이 왕하면 이름을 구하고 官을 구함이 강하다.

③合이 아니고 財에 合하고, 從이 아니고 財에 從하는 것, 합하여 財에 化하지 않고 從財라 하여도 眞이 아닌 것

이상은 부귀하여도 타인에 아첨하고 인격은 떨어지고 명식이 완비되지 못하면 잠시의 요행으로 치부(致富)하여도

貴命이 아니고 때가 오면 실패한다. 명식은 一見 양호한 것같으나, 재관쌍미(財官雙美) 또는 간지가 쌍청(雙淸)하고

살인상생치 않은 것이 일시적 요행을 받는 수가 있다. 財官은 모두 태과 불급함은 財는 眞이 안되어 운명의

성쇠를 면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결실을 맺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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