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명리학】 食神看命活用法2
관리자 조회수:354 124.216.137.164
2021-10-23 16:37:41

1. 육친관계

식신의 육친골육관계는 여명에서 보면 자녀의 神이다. 상관과 같이 해석한다.

2. 식신의 성격

*식신은 염치 예의를 알고 일위건왕하여 상(傷)하지 않으면 귀중한 神이다.

인원용사의 神이 아니라도 충극 공망은 좋지 않고 성격에 이상이 생긴다.

*식신격에 忌神 仇神이 없으면 신체가 비대하고, 食祿과 財祿이 후하고 복수(福壽)의 命이다.

여명은 자녀가 있고 장수한다.

*식신생재격으로 격국이 완비하면 복(福)이 후하고 성정도 화순(和順)하고 정관의 성격과 같으며,

일생을 통하여 길다흉소(吉多凶少)하고 덕(德)이 있다.

*식신격은 체질이 풍부하고 너그러우며 의식(衣食)이 완비하다. 식신이 많으면 인색하고

자기위주로 흐르며 타인을 고려치 않는다.

*식신이 많고 殺이 있고 弱殺이 制强하고 신약하면 분발할 의지가 없다.

*식신은 재성과 흡사하여 신강하고 식신이 왕하면 총명 준수하다.

*식신이 많으면 정신이 탁하고 비천한 행동을 한다.

*식신이 파극되어 극히 쇠약하면 성격이 부정(不定)하고 침착치 않으며 심신이 부정(不定)하다.

*木火식신격은 木火통명(通明)이 되어 총명 명랑하고 박학(博學)으로 이름을 높인다.

그러나 쉽게 발(發)하고 쉽게 쇠(衰)하기 쉽다.

*火土식신격은 성질이 매우 방정(方正)하나 항상 막히는 것이 많다.

*土金식신격은 이재(利財)에 집착하고 노래를 좋아하며 또 재주가 많고 능문(能文)한 사람이다.

*金水식신격은 성질이 총명하고 다재다능하고 학문에 넓다.

*水木식신격은 청수 명쾌하고 매사에 통하고 능문(能文)이다.

*식신격으로 천간에 상관이 나타나면 偏正 첩출(疊出)이라고 칭하여 성질은 강강(剛强)하고,

모든 일에 의논적으로 흐르고 부귀는 크지 않다.

*사주가 전양(全陽)이면 성질이 강(剛)하고 조금 조급하다.

*사주가 전음(全陰)이면 성질이 침착하고 느리다.

3. 식신의 사업

*식신격은 천주(天廚)라고 칭하고 격국이 완비하면 富하고 직위는 자연 완전하고 명리 달성한다.

시험은 필승하고 관료나 회사원은 요직에 있으며, 자연히 승급의 경사가 있다.

*년월에 비견 겁재가 겹쳐 있으면 조업(祖業)을 얻지 못하고, 받아도 후에 소실된다.

*식신과 역마가 동궁하면 생가를 떠나 창업하여 성공한다.

*식신이 공망되면 직업은 한직(閑職)이다.

*식신격으로 정관 편관이 모두 있으면 비생산적인 업무가 좋다.

즉, 의복성상(醫卜星相) 구류술업(九流術業)이 적당하다.

*식신이 왕상하고 상극(傷剋) 충 공망하지 않으면 의식주에 관한 직업에 번창한다.

*식신격으로 정재를 보면 전당포 또는 금융업에 근무하는 것이 좋고, 또 기술직에도 어울린다.

4. 여명과 식신

*여명에서 보면 일간에서 생하는 식신 상관은 我의 자녀이다. 식신이 건왕하고 재성이 있으면

자식은 현명하고 남편은 영달한다. 만약 식신이 왕하여도 재관이 쇠약 또는 傷剋하면 자식은 귀하여도

남편은 우명(愚命)으로 의지할 수 없다. 식신도 衰絶 剋破가 되면 남편과 자식이 모두 나태하여 힘이 안된다.

*일주가 쇠약하고 식신이 또 쇠하면 조산(早産)의 우려가 있다.

*식신이 지합하고 정관을 충하면 자식에 의지하고 남편에 배반한다.

*식신은 자식의 神이다. 陽의 식신은 남자이고 陰의 식신은 여자이다.

*貴神 祿馬 天月二德이 모두 命을 수호하면 귀자(貴子)를 낳는다. 만약 惡殺 羊刃 死絶 休囚 등과

병존(倂存:나란히 있다)하면 부량자(不良子)가 아니면 단명의 자녀를 낳는다.

*식신일위(一位) 건왕하고 일간이 강하면 건강하고 장수의 자녀가 있다.

*식신 상관이 태과하면 색정이 깊고 남편을 극하고 항상 번민(煩悶)한다.

5. 식신과 命의 長短

*식신이 왕상하고 신왕하면 수명이 높다.

*식신이 왕하고 겁재가 많고 도식의 기신이 있어서 식신을 극충하면 단명하든지, 걸식(乞食)한다.

*신왕식왕(身旺食旺)하고 격국이 淸하면 오복(壽 富 貴 健康 德)이 완전하다.

*식신이 손상 안되면 수명이 길다. 도식을 만나 편재의 구신(救神)이 없으면 장수를 못한다.

식신이 衰絶하고 도식의 근이 강하면 단명한다.

*식신과 양인이 겹쳐 있으면 평소 병든 몸이고 도식을 보아도 같다.

*식신격으로 천간지지가 합하여 墓에 入하면 생명이 위태하고, 적선은덕이 있으면 생명을 연장할 수 있다.

그렇지 못하면 이 운중에 생명을 마친다. 예를들면 辛酉가 식신이면 丙辰운에 천간지지가 모두 합하고

묘(墓)에 入하면 사망한다.

*생시에 도식이 있고, 년간에서 보아 일간 도식이 되면 가난하다. 예측할 수 없는 죽음 또는 개천에 빠져서

사망하고, 간합하면 변화하여 이런 우려가 해소된다.

*식신격으로 도식이 있고, 행운에 또 도식이 왕하게 오면 여명은 자녀와 생사별의 근심이 있다.

즉, 식신은 刑傷하면 흉하다. 子星은 生地운을 요한다.

6. 식신과 행운(行運)

*종아격은 식신 왕상(旺相)운이 좋고, 또 순(順)운이 좋다. 식신 死絶운 및 인성운을 싫어하고,

구원(仇怨)의 사건이 일어난다. 비견 겁재운은 식신을 生扶하므로 활동운이다.

*식신제살격은 식신과 칠살의 輕重을 비교하여 어느 쪽이든지 중한 것을 억제하는 운이 좋다.

*식신격에 일주가 왕하면 식신생왕운에 발달한다.

*식신이 많으면 인성운이 좋고, 식신이 적으면 인성운을 싫어한다.

*식신격은 신왕운을 좋아하나 도식 비견 겁재가 겹쳐 있으면 목표하는 일이 허사가 된다.

*식신제살의 대운이 오면 그 십년간은 凶을 化하여 발달한다.

*陽日은 정관에 간합하고 陰日은 정인에 간합한다. 명중에 元이 있으면 다시 대운에 官 印을 원치 않는다.

*식신격은 일간이 약하면 겁재운에 名利가 발하고, 도식을 만나면 모든 일이 전도(轉倒)되어 실패를 한다.

세운에 財운을 만나면 災禍는 사라지고 복력(福力)을 발한다.

*식신생재격으로 財와 식신이 모두 중(重)하면 신왕운이 좋고, 관살운은 싫어한다.

*식신격으로 殺印을 모두 보면 印旺운을 기뻐하고 財운을 싫어한다.

*신왕하고 식신이 가벼우면 식신 편관운 또는 관살운은 凶을 化하여 吉이 된다.

*식신이 태과하고 편관이 가벼우면 인수운이 제일 좋고 또 財운도 좋다.

*식신격이 매우 왕하고 인수를 띠면 財운이 좋고 인수운을 싫어한다. 관살운은 불길하다.

*식신이 많으면 인수운이 좋다.

*식신이 쇠약한데 인수운을 만나면 도식을 만나는 것과 별차이가 없다.

*丙日 식신이 있고 夏月에 생하고 대운이 동남에 돌아오면 火土가 모두 왕하여 재성이 있으면 복력이 후하고,

만약 春月生은 甲木이 왕한다. 丙火는 생을 얻어도 戊의 식신은 기력이 약하고, 남방운이 와서 火와 土가 모두

왕하여 발복한다.

*庚日生은 壬이 식신이다. 북방 水운에는 반드시 財에 후하다. 동방 木운에는 개운으로 발달하고, 또 壬의

식신에서 보아 申은 장생이므로 申운은 복력을 받고, 酉운을 보면 폭패(暴敗)가 된다. 壬水 식신에서 酉를 보면

목욕이 된다. 그래서 좋지않고, 평평범범(平平凡凡)한 운이다. 戌운은 半吉半凶, 亥운은 大吉 즉, 壬의 식신에서

보아 亥는 건록, 재성(甲→亥)에서 보면 장생에 해당하고, 子운은 癸水상관과 식신상관이 겹쳐서 정기(精氣)를

설하고 庚日에서 子는 死에 해당하고, 甲에서 子는 목욕이 되나 이런것은 災害운으로 본다.

丑운은 庚의 金庫이고, 巳酉가 있으면 庚金同氣로 서로 돕고, 甲에서 보면 丑은 관대에 해당하므로 이 십년간은

발달한다. 寅은 吉, 印운은 凶, 이상은 庚日生의 한 예이나 他 日生도 식신격이 되면 모두 식신의 천간에서

대운 지지에 인종하고, 또 편재의 천간에서 대운지지에 인종하고, 생일 천간에서도 십이운을 본다. 이리하여

행운의 吉凶 大小 輕重을 안다. 이것은 秘中 秘이다. 생일이 왕하고, 명중에 식신이 한 두개에 그치고, 식신이

氣象을 이룰 때는 식신생왕운이 가장 좋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