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명리학】 食神看命活用法1
관리자 조회수:367 124.216.137.164
2021-10-16 08:24:50

1. 식신의 구성

식신은 일명 작성(爵星) 또는 수성(壽星)이라고도 한다. 陽은 陽을 생하고, 陰은 陰을 생한다.

설기(泄氣)라고 하나 財를 생하는 근원이 되고, 財는 우리들의 人命을 기르는 근본이 된다.

식신은 신체의 영양(榮養)의 神이고, 또 여명에서 보면 자녀성이다. 자녀가 성장한 후 식신이

왕하여 편재의 부(富)를 생하여 父에 효양(孝養)한다. 즉, 자녀의 식록(食祿)으로 생활한다.

我身 일간이 가장 두려운 것은 칠살편관이다. 편관에서 剋傷을 받으면 장수를 바랄 수 없다.

그러나 식신은 我身 일간의 敵星인 칠살을 제복(制服)하고, 我身을 보호하여 장수하도록 힘쓰므로

수성(壽星)이라고 한다. 財는 식신에서 생을 받아 財를 풍족하여 여유있는 神이다.

식신은 정관과 비슷한 점이 있다. 성정은 화순(和順)하고, 평생을 통하여 길사(吉事)가 많고 凶은 적고

덕(德)이 있다. 식신은 사길신이다. 生하는 비견 겁재가 희신이고, 逆하는 도식은 기신이다.

식신은 財를 보면 生化하여 재성이 된다. 이러한 경우 용신은 財에 化하는 것으로 추명한다.

식신은 他의 작용으로 凶으로 化하는 경우도 있으니 다음 설명에 유의하기 바란다.

식신은 생일 천간에서 순생(順生)하여 세번째에 해당한다. 甲日生은 丙, 乙日生은 丁, 이와 같이

십간 첫번째를 격(隔)하여 식신이 된다. 이것은 간합에 의한 것인데, 표시하면, 甲己土는 丙辛水가 식신,

丙辛水는 戊癸火가 식신, 戊癸火는 乙庚金이 식신, 乙庚金은 丁壬木이 식신, 丁壬木은 甲己土가 식신 등과 같이

간합일위를 격(隔)하여 식신이 되고, 合化오행은 극하여 用을 成하고, 식신은 능히 財에 化하기 때문이다.

2. 식신격의 해설

식신은 설기라고 하나, 양과 양, 음과 음의 불배우(不配偶:음양이 같음)의 생이므로 我의 정기(精氣)를

설하여도 상대방에 근무(勤務)하여 보수를 받는다. 봉급을 받아 부모에 봉사하는 최고의 길신이다.

월지에 식신이 있으면 식신격이다.

*식신격이 破傷되지 않으면 복수(福壽)가 겸비하는 命이다.

*식신이 약한데 도식의 기신을 만나면 반드시 병환의 우려가 있다. 이럴때는 財로 도식을 制함을 요한다.

*식신격이 令을 얻든가, 원조(援助)를 얻든지 삼합회국하여 식신이 세력을 이루면 모두 상등격이 되고

부귀가 무궁무진하다.

*식신격은 일주의 강약을 보아야 한다. 일주와 식신이 모두 왕하면 상격이 된다.

*식신제살(制殺)격으로 財가 있으면 귀격이 된다. 단, 財와 殺이 모두 많으면 도리어 귀(貴)를 잃는다.

*월지식신격으로 일간이 건왕하면 음식을 좋아하고, 길성 길신이 모이면 名利 모두 특달(特達)한다.

*식신격에 대한 喜忌救仇 및 기타 간명에 관계하는 각종 항목을 분류하여 다음에 열거한다.

*식신 유여(有餘)

식신은 길성이고, 我의 복신(福神)이므로 식신은 반드시 월령을 얻어 왕하든지 지지의 기세를 얻어 강함을

요한다. 기세를 얻는다는 것은 식신의 천간에서 지지에 인종하여 강한 십이운을 만나는 것이다.

*식신 부족(不足)

식신이 월령을 얻지 못하고, 생하는 비견 또는 겁재가 없고, 식신에 해당하는 천간에서 지지에 인종하여

십이운이 弱地에 있고, 또 비견이 많아서 한개의 식신을 쟁탈하면 식신의 기력이 부족하다고 한다.

*식신 과다(過多)

식신격으로 식신이 한개 또는 두개만 있는 것이 좋다. 그 이상 많으면 길신도 역전하여 흉의 작용을 한다.

식신이 많으면 일간의 원기를 너무 설하여 도리어 발달력이 결여되어 항상 타인에게 박해를 받고, 모든

일에 분발심이 적다.

*비겁 과다(過多)

식신격은 비견 또는 겁재의 生扶가 희신이 된다. 희신이 많으면 도리어 식신이 무력하여 개발력이 없어진다.

서대승(徐大升)선생 비문에 다음과 같이 논하였다.

木火식신 木氣가 많으면 火力이 치열하여 用이 안된다.

火土식신 火多하면 土의 식신은 타서 用이 안된다.

土金식신 土多하면 金은 묻혀서 세상에 나오지 못하여 用이 안된다.

金水식신 金多하면 水의 식신은 탁하다. 탁한 命은 발달하지 못한다.

水木식신 水多하면 木의 식신은 표류하여 상궤(常軌)를 벗어난다.

*식신의 희신

식신은 건왕을 좋아하고, 생하는 것이 희신이다. 그러나 비견 겁재는 財를 破하는 神이므로 희신이 많아도

좋지 않다.

*식신의 기신

식신은 역용하는 도식이 기신이다. 기신이 있으면 貧命이 아니면 短命격이다.

*식신의 구신(救神)

기신인 도식이 있으면 制하는 편재 또는 간합하는 것이 救神이다. 救神이 있으면 파격이 된 후에 성격이 된다.

*식신의 구신(仇神)

식신은 길성이므로 충극 공망을 싫어하고, 또 死絶休敗의 地에 만나면 禍가 모인다하여 직위나 인격이 떨어진다.

*종아격(從兒格)

명식이 모두 식신이면 종아격이라하여 종재 종살 등과 동일원칙으로 간명한다. 眞의 從이 되면 富命이고,

眞이 안되면 先富하여도 後貧하다.

*전식록격(專食祿格)

戊日 庚申時 생은 생시 천간이 식신에 해당하고, 庚申은 건록에 坐하여 식신건왕하다. 명중에 편관 및 편인이

없으면 이 격을 구성한다. 이 격은 재성 인수를 좋아하고, 형충 극해를 두려워하고, 순수하면 길하고,

전실(塡實)이 되면 복력이 반감한다.

*천충(天沖)식록(食祿)

월지식신격으로 년월시중 어느 것이라도 식신에서 건록에 해당하는 지지가 있음을 말한다. 예를들면,

甲日은 丙이 식신이 되고, 명중 巳字를 보면 丙에서 건록에 해당한다. 기신 구신(仇神)이 없고, 격국이

순수하면 복력과 재물이 풍부하다.

*홍란천인(紅鸞天印)

이 격은 기특(奇特)격이다. 일시에 다음과 같은 간지가 있는 것을 말한다.

乙日生 丁未時, 丙日生 戊戌時, 辛日生 癸丑時, 壬日生 甲辰時

이상과 같이 식신이 일간의 墓에 逢함을 말하고, 자연히 부귀에 이른다.

3. 吉의 작용

*식신이 년월에 있으면 조업(祖業)이 융성(隆盛)한다.

*식신이 일시에 있으면 처자와 복력이 후하다.

*식신이 건록에 임하면 복력이 후하고, 귀록(歸祿)은 그 다음 간다. 모두 財와 의식(衣食)이 풍부하다.

다시 귀신(貴神)을 만나고, 행운에서 식신 왕지가 돌아오면 吉은 더욱 크다.

*식신이 복집(福集)의 地에 逢하면 좋다. 복집은 식신생왕 문창 학당 녹마 등과 동궁하는 것을 칭하고

반드시 발복이 크게 나타난다.

*식신이 월지에 없고, 他에 있어 간합이 되면 도리어 양호하다. 이것은 가계(家系:집안의 계통)가 좋으며,

관해(官海:관리의 사회)에 투신하면 이름과 지위가 향상한다.

*식신이 건록이 되면 직위 향상한다.

*식신이 천을귀인에 임하면 명리(名利)와 신망이 높다.

*식신이 辰戌丑未의 庫중에 있으면 자본(資本)이 모인다.

*식신이 財를 보면 재록(財祿)이 풍부하다.

*식신이 복집(福集)하면 좋다. 복집은 식신이 장생 제왕과 이덕(二德)동궁에 있는 것을 말한다.

*식신이 역마 진신 천복 화개 문창 학당 장성이 있으면 好命의 작용을 한다.

*식신은 일간 精氣를 설한다. 일간이 강하고, 財官이 무력하면 我는 완강하나, 식신은 일간의 秀氣를 설하고,

財를 생하며 따라서 官도 생하여 好命이 된다.

*식신이 생왕하면 좋다. 길신 길성과 동궁하면 귀명이 아니면 재물이 풍부하다. 生旺의 예를들면,

甲乙日은 丙丁을 보고 식신이 되고, 寅卯巳午에 인종하면 식신이 생왕하다.

丙丁日은 戊己가 식신이 되고, 辰戌丑未를 만나면 식신이 同氣가 되어 旺勢가 된다.

戊己日은 庚辛이 식신이 된다. 申酉에 인종하면 십이운이 왕하니 즉, 식신이 왕하게 된다.

庚辛日은 壬癸가 식신이 된다. 申酉亥子를 보면 식신은 근이 강하고 생왕이 된다.

壬癸日은 甲乙을 보면 식신이 된다. 亥子寅卯를 보면 식신이 생왕하다. 식신은 생왕과 향록(向祿)을 요한다.

예를들면 丙日은 戊가 식신이 되고, 동남방운은 火土 모두 생왕하다.

4. 凶의 작용

*식신격은 편인에 의해 도식이 되면 파격이 되고, 또 인수 관성이 많으면 식신이 해(害)를 입게 되니 식신의

역량이 떨어져 복력(福力)이 가볍다.

*식신은 편인 정인이 같이 있는 것을 두려워하고, 다집(多集) 다산(多散)의 命으로 성패가 겹쳐 일어난다.

*식신이 왕하고 分을 넘칠 때 편인에 逢하면 단명하거나 가난하다.

*식신격에 양인이 겹쳐 많으면 평생 고생하거나 곤궁하다.

*식신에 형극이 나란히 있으면 항시 의식(衣食)으로 분주하다.

*식신이 財를 보고 財가 많으면 식신이 무력해지고, 그 위에 편관이 많으면 財는 殺을 도와 殺은 세력을

이루어 身을 공격하기 때문에 생활이 곤궁하든지 불시의 재앙이 생긴다. 財殺운에는 적절하다.

*식신이 공망되면 성패 기복(起伏)을 면치 못한다.

*식신격에 일시에 재성이 있어도 공망 충극을 만나면 말년에 衰운이 된다.

*식신의 화집(禍集)은 좋지 않다. 즉, 식신악살(惡殺) 식신 형충해(刑沖害) 식신 사절목욕(死絶沐浴)

식신 파수망신(破粹亡神) 함지(咸池)와 동궁하는 것을 칭하고, 이것에 의하여 길흉을 추구한다.

*식신격에 상관이 많으면 자식이 적다. 그러나 財를 만나면 자식이 있다.

*재성이 많고 일간이 약하면 식신을 두려워 한다. 我는 財에 임하지 못하여 복력이 박하다.

*일간이 강하고 편관이 약하면 식신을 두려워한다. 弱殺이 制를 당하면 身이 궁박(窮迫)하다.

*일지에 식신이 있고, 도식이 월시에 있으면 처는 병든 몸이다. 여명은 산액이 있든지, 자녀를 가지기 어렵고,

록(祿)이 있게 되면 말년에 고독하다.

*식신격으로 일지에 도식이 있으면 처로 인하여 치욕을 받거나 처첩은 무력하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