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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六親觀秘集
관리자 조회수:259 124.216.137.164
2021-07-04 08:33:31

*년월일시의 사주중 일간은 자기자신, 년월은 존속(尊屬), 일시는 비속(卑屬)으로 한다.

고로 자기의 존속은 조부모가 되고, 생일은 일간과 동궁이므로 부부궁이 되고,

자기의 비속은 자손이 된다. 이 궁위에 의하여 육친을 배정하고,

육친위치의 길신 흉신에 따라 길흉의 작용을 한다.

*년상에 길신이 있으면 조상은 번영하므로 혜택을 받게 되고,

흉신이 있으면 이와 반대가 된다.

*생월에 길신이 있으면 부모는 귀(貴)하고 성(盛)하여 혜택을 받게 되고,

흉신이 있으면 부모의 운명이 떨어지든가 또는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다.

*일지에 길신이 있으면 부부가 해로하고 협력을 받으며, 흉신이 있으면 부부는 이별,

또는 힘을 얻지 못한다.

*생시에 길신이 있으면 자녀는 영달(榮達)하여 힘이 되며, 흉신이 있으면 이와 반대가 된다.

*형제는 정해진 위치가 없다. 동류(同類)가 길신이 되면 형제가 번영하고,

동류가 흉신이면 이와 반대가 된다.

*부모신(神)이 충극이 되지 않으면 인연이 장구(長久:오래존속)하고,

억부가 알맞으면 장수하며, 귀기(貴氣)를 띠면 부모는 영달(榮達)한다.

*자성(子星)이 극과 만나지 않으면 자연(子緣)이 있고,

억부가 알맞으면 자식이 많으며, 귀기(貴氣)를 띠면 현귀(賢貴)해 진다.

*부부의 신(神)이 극과 만나지 않으면 부부간에 원만하고, 억부(抑扶)가 잘 되면 해로하며,

귀기(貴氣)를 띠면 부부 화합하여 영달한다. 이와 반대가 되면 부모가 완전치 않고,

자연(子緣)이 없든지 혹은 적고, 귀하지 못하며 있어도 어리석다.

부부 상극하면 현명치 못하고 또 출세도 못한다.

*원명에 부모성(星)이 없는데 귀하고 장수하는 것이 있고, 또 자성(子星)이 없는데,

자식이 번영하며, 부부신(神)이 없는데 부부가 안락하게 생활하는 것이 있다.

이런 것은 일주를 비롯하여 명국 전체와 근기(根氣) 유무에 따라 부모의 관계를 살피고,

생기(生氣) 유무에 따라 子의 유무를 판별하며, 화기(和氣) 유무로 부부관계를 추구해야 된다.

모든 것은 중화를 좋아한다. 편고결함(偏枯缺陷)하면 골육이 분리(分離)하고,

또 형상(刑傷)을 면하지 못한다. 이것은 자연의 이법이다.

형제는 동류 간지의 기세에 따라 알 수 있는데, 순수하고 선량하면 형제가 많고 혹은 귀하다.

결손(缺損)하면 적거나 천명(賤命)이 된다. 화(和)하면 역량이 있고, 상배(相背)하면

이와 반대가 된다. 일주의 기세 여하, 혹은 생부(生扶)와 유정(有情)의 여하 및

고간(孤干), 무보(無輔) 등에 따라 형제를 안다.

*命중에 비견 겁재가 많으면 부친을 극하고, 그렇지 않으면 부친과 떨어져 생활한다.

동거하면 부친과 화목치 못하거나 부친의 운명과 신체가 저열해질 염려가 있다.

*편재가 死絶, 刑沖의 地에 임하면, 부친을 극하든지 또는 부친의 힘을 얻지 못한다.

*부친 또는 모친이 生旺의 地에 임하고 천을귀인, 천월이덕귀신 등의 길성이 동궁하면

부친에게 복력(福力)이 있다.

*편재가 살지(殺地)에 임하면 부친은 타향 또는 변사(變死)하기 쉽다.

살지는 편재 下에 비견이 있는 것을 말한다.

*인수의 모성(母星)이 있고, 정재가 많으면 모친을 극하든지 혹은 모친이 재가하게 된다.

*인수가 장생, 건록에 坐하고 인수의 기신이 없으면 모친은 현부(賢婦)이고 자애가 깊다.

인수가 殺地에 임하면 모친은 잔병이 있든지 또는 현명치 못하다. 인수의 殺은 정재인데,

정재의 지지에 있는 것을 인수 殺地에 임한다고 한다.

*재성이 약하고 신강하여 分을 넘으면 처를 극하고 이와 반대로

재성이 강하고 일간이 약하면 처는 남편을 조력하지 못한다.

*처재(妻財)가 衰敗, 絶地에 임하면 처는 다병(多病)하거나 현명치 못하다.

*재다신약하면 처에게 의존하기 쉽고, 처는 남편보다 우수하다.

*재성이 공망, 형충이 되면 처는 힘을 얻지 못한다.

*편재 정재가 같이 있으면 임하는 자리의 강약에 따라 정처(正妻), 편처(偏妻)의 승부를 정한다.

*비견이 통근되지 않고, 死 墓 絶 등에 임하면 형제의 혜택을 얻지 못하거나 형제가 적다.

*월(月)은 가정의 문호(門戶)이다. 자기와 형제가 같이 생(生)한 곳인 고로

형제를 극하는 관살이 겹쳐 있고, 달리 관살이 있으면 형제를 극하여 인연도 없다.

생월에 비견 겁재가 중첩하면 형제는 자기의 복분(福分)을 분할한다.

*생월건록은 조가(祖家)에 살지 못한다. 즉 형제가 생계를 계승하므로

자기는 다른 곳으로 떠나야 할 命이다.

*육친에 해당하는 각 神이 극해 충 공망 등이 되면 그 극해 공망한 神은 지장이 있다고 본다.

*육친에 해당하는 神이 투합 쟁합이 되면 그 류(類)에 속하는 권족(眷族)은

외정(外情)이 있다고 본다.

*命중은 물론 행운에서 육친마다 각각의 왕쇠 충극을 보고 길흉을 정한다.

*육친의 神이 진기(進氣)를 만나면 번영하고, 퇴기(退氣)를 만나면 역량이 떨어진다.

이 원리를 활용하여 잘 검토하여야 한다.

*육친을 극하는 성신(星神)이 많으면 命중에 상극이 없어도 반동작용에 의하여 장해가 있다.

그러므로 비견 겁재가 많으면 처첩을 극하고 父를 傷하며, 재성이 많으면 존친을 극하고

관살이 많으면 형제를 극한다. 정인 편인이 많으면 자녀를 극하고 부부는 배반한다.

*생월에 형충이 되면 육친과 의견을 달리하고 또 가정이 불화한다.

*여명은 관성을 남편으로 본다. 정관이 있는데 편관을 보게 될 때, 정관을 극하는

상관이 있으면 남편을 버리고 외부(外夫)를 따른다. 즉 외정(外情)이 있다고 본다.

*남명은 정재를 처로 본다. 편재가 있는데 겁재와 양인을 같이 보게 되면,

정처를 극하고 편처를 좋아한다. 남녀 모두 형충 극해에 따라 분별한다.

*여명에 식신 상관이 많으면 남편을 극하고 재혼한다.

남명에 비견 겁재 양인이 많으면 반드시 인연이 변한다.

*남녀 命에 자녀를 극하는 神이 년월에 있고 왕하면 첫 자녀를 잃는다.

*생시를 형충하고 생월에 인종하여 휴수가 되면 자연(子緣)이 박하다.

*자녀의 神이 패절(敗絶)을 만나 겹쳐서 극하게 되면 자녀와 인연이 없어 양자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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