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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六親骨肉2
관리자 조회수:324 124.216.137.164
2021-06-20 07:53:15

1. 妻子의 吉凶

妻財子祿이라 하고, 財는 처첩(妻妾)의 神이고, 官祿은 子女의 神이다.

命중에 財가 없으면 일지를 主로 하고, 子星이 없으면 생시로 판정한다.

坤命은 관살을 남편으로 하고 식신, 상관은 자녀의 神으로 삼는다. 또 夫星 子星이 없으면

생일지지 및 생시로 간명한다. 정재는 正妻, 편재는 偏妻이다.

財를 극하는 비겁이 盛하면 처첩의 혜택이 없다.

*재성이 死 敗 墓에 있으면, 처는 숙질(宿疾:고질병)이 있든지, 그렇지 않으면 현명치 못하다.

이것이 없으면 년고(年高:나이가 많이 들어)하여 이별 또는 재가한다.

*비견 겁재의 분탈이 있고, 재성이 약한데 함지 목욕을 만나면 처첩은 外夫와 사통한다.

*편재 정재가 교집하여 位를 얻으면 偏妻는 正妻보다 勝하고, 정재가 自旺하면 첩을 용납치 않는다.

位를 얻는다는 것은 생일지지에 있는 것을 말한다.

*身弱 財多하면 처는 남편보다 勝하고 권력을 가진다.

*명식에 일간과 財가 모두 生氣가 있으면, 처첩은 서로 화순(和順)하고, 처첩의 힘을 얻는다.

*日坐 空亡日, 孤鸞日, 陰陽差錯日 생으로 財官이 없으면, 처를 극하고 친한 집에서 애정이 없는 처를 취(娶)한다.

坤命은 부모의 가정이 쇠퇴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서로 송사가 발생한다.

干支一位는 가볍고, 二位 三位 이상은 적절(適切)하다.

※ 고란살(孤鸞殺)~甲寅, 丁巳, 乙巳, 辛亥, 戊申

※ 음양차착살(陰陽差錯殺)~辛卯, 辛酉, 丁未, 丁丑, 癸巳, 癸亥, 丙午, 丙子, 壬辰, 壬戌, 戊申, 戊寅

*財는 妻神, 물질재산이다. 富命이나 처가 현명치 못하고, 또는 반대로 처는 현명하나 貧한 경우가 있다.

이것은 재성이 용신이 되어 財를 生扶하거나 또는 根이 있어서 富命이 되나 일지의 처가 기신이 되면,

富하나 처는 열등해 진다. 또 처궁에 재성, 관성이 건왕하나 명식이 불량하면 처는 현명하여도 나는 불행하다.

이것은 처궁과 명식이 양전(兩全:양쪽이 모두 온전)치 못하기 때문이다.

*용신이 재격인데 破敗되지 않고, 재성이 眞을 얻으면 처는 미인이고, 또 富命이 된다.

이와 반대로 재성이 破剋되고 일간이 약하면 처덕이 없다.

*身旺 財旺하면 財運과 여성에 대한 인연이 좋다.

*일지에 財가 있고 命格의 희신이 되면 처는 내조의 功이 있고 또 처덕이 있다.

*재성이 약하여도 財를 扶助하는 神이 있으면 처는 현명하다.

*편관격인데 편관이 약하고 재성이 있어서 殺을 生助하면, 假殺權을 얻어 처는 내조의 功이 있다.

*잡기재격이 충동하여 財를 적출하면 처는 어질고 착하니 처덕이 있다.

*신왕한데 財가 없거나 혹은 있어도 가볍고, 식신 상관의 生扶가 없을 때,

비견 겁재 양인 등이 많으면 도리어 처를 극한다.

*겁재 양인이 겹쳐 있고 재성이 약할 때, 식상이 있어 財를 扶助하여도 편인을 만나면 처는 흉사한다.

*일지를 충하면 부부가 상쟁한다.

*재성이 약하고 관살이 많으면 財의 氣力을 盜氣하고, 財를 돕는 식상이 없으면 처는 병약하다.

*일지재성이 타주와 투합(妬合)하면 처첩은 外情이 있다.

*인수격이 되든가, 혹은 인수가 희신인데 정재가 있어서 파격이 되든지, 혹은 희신을 制하는 仇神이 되면

처가 현명치 못하다든지, 그렇지 않으면 처로 인하여 災가 발생한다.

*正偏 白處論이 있다. 즉 正妻 혹은 偏妻의 어느 것이 되는가를 아는 법이다.

坤命은 관살이 夫星이다. 사주팔자중 夫星과 일간과 또는 夫星에 간합하는 것을 보고,

旺하는 남편의 기세를 따라 간다. 예를들면 夫星과 相合하는 명식중 비견일위가 있고,

이위의 부성이 있으면 이것을 쟁합(爭合)이라 한다. 쟁합이 있으면 일간의 왕쇠와 관살의 왕약을 알아야 하고,

일간이 自旺하면 相合하는 상대의 왕쇠를 보아 일간이 강하면 正妻가 되고, 상대가 약하면 그가 偏妻가 된다.

상대가 왕하고, 일간이 쇠하면 그녀는 正妻이고, 자기는 偏妻가 된다. 일간이 왕하고 氣力이 있으면

남편은 일간에 따르니 내가 正妻가 된다. 일간이 쇠하고 別位가 왕하면 남편은 別位에 따라 간다.

즉 나는 偏妻이고 그녀는 正妻이다. 일간이 태왕하고 사주중에 夫星이 없으면 我는 遍妻다.

상관이 중첩한 명식은 偏妻가 되고, 색정에 깊다.

*일지는 처궁이다. 일지에 있는 통변에 의하여 처의 길흉을 추구한다. 예를들면 일지에 비견 겁재가 있고

재성이 가벼우면 처첩을 刑剋한다. 타주의 비견이 겹치면 재혼의 命이 되고, 만약 일간이 유약한데

일지에 비견일위가 있으면 처는 내조의 功이 있다. 일지에 식신이 있고, 편인이 없으면 처첩은 비대하고,

마음이 관대하여 현부(賢婦)로서 가정을 잘 지킨다.

일지에 상관이 있으면 처첩은 미모(美貌)이고, 만약 상관이 기신이면 처로 인하여 실패하고, 혹은 처덕이 없다.

일지에 재성이 있으면 처는 位를 得한다고 한다. 재성이 祿旺에 坐하면 몸이 풍만하고 성질이 얌전하다.

천을귀인과 동주하면 처는 미인이기 쉽고, 성정은 부드럽고 수재형(秀才型)이며, 부유한 아내를 맞는다.

장생에 坐하면 처는 장수하고, 역마와 동주하면 타향의 여성을 취(娶)한다. 함지 도화와 동주하면 연애결혼을 한다.

일지에 정관이 있으면 현귀(賢貴)한 아내를 맞는다. 만약 상관이 극충하면 처를 극하고, 중하면 만혼을 한다.

일지가 칠살에 坐하면 부부가 원만치 않다. 만약 충극, 또는 관살이 있으면 변태적 성격의 처를 얻든가,

그렇지 않으면 주장이 강한 아내다. 일지 편인은 처첩의 힘을 얻지 못한다. 신약하면 도리어 처덕을 얻게 되고,

현량(賢良)한 부인이기 쉽다. 일지에 정인이 있으면 처첩은 현숙(賢淑)하고, 신약하면 힘을 얻는다.

이상은 일률로 단정할 수 없다. 要는 일지 통변과 용신 및 타의 통변의 喜 忌 救 仇에 따라 간명한다.

坤命으로 보아 남편의 길흉 간법을 살펴보자.

정관, 편관은 夫星이다. 정관이 大旺하든가, 많으면 상관으로 구해야 하고, 상관의 역량이 있으면 남편은

발달하고 부족하면 발달하지 못한다. 관성이 약하면 財로써 도와야 한다. 財力이 있으면 남편은 발달하고,

부족하면 남편은 쇠퇴한다. 일지에 상관이 있고, 財의 生化가 없으면 출가하여 곧 남편과 이별한다.

중하면 사별하고 재가하는 命이다.

命중에 비견 겁재가 많으면 부권(夫權)을 범하고 노년에는 자연(子緣)이 없어 타인의 자식을 양육한다.

일지가 희신이 되면 애정이 있는 남편은 만나고, 기신이 되면 부부가 해로하지 못한다. 관성이 미력하고,

상관이 중하며 일지가 강하면 남편을 극하고 분리형해(分離刑害)가 되어 중혼(重婚) 재가의 命이 된다.

비겁이 왕하고 官, 또는 殺의 制가 없고, 印이 왕하여 財의 救神이 없을 때에는 남편을 극한다.

관살이 혼잡한데 財가 있으면 조행상(操行上:행실, 몸가짐) 과오가 있다. 生化 또는 制化가 있으면 그렇지 않다.

관살이 혼잡한데 財運이 오면 반드시 색정의 일이 생기고, 신약 하격이면 생명에 위험이 있다.

일간이 왕하고 정관이 쇠하면 남편이 먼저 죽고, 夫星이 왕하고 일간이 약하면 내가 남편보다 먼저 죽는다.

2. 子女의 吉凶

남편은 관살이 자녀이고, 여명은 식신, 상관이 자녀이다. 자녀의 神이 없으면 생시는 자손의 位이므로

이것으로 자녀의 길흉을 추구한다. 생시에 財官이 있으면 자녀는 순하여 자질이 돈후하고 온순하며

부유의 命이 된다. 생시에 식신이 있으면 성질이 성실하고 경박하지 않으며 몸은 비대하다.

생시에 인수가 있으면 자녀는 효행이 있고 유순하다. 이 神이 희신이 되면 자녀는 부유하고 힘을 얻는다.

時支에 식신 상관이 있고, 화개와 동주하면 자녀는 총명하나 고독하다. 女兒에 인연이 있고, 男兒에는

인연이 적다. 자녀의 神이 장생 녹왕(祿旺)에 있으면 자녀는 장수하고, 만약 천월 이덕이 있으면 효행(孝行)이 있고,

자애심이 두텁다. 乾命일 때 식신 상관이 많으면 자녀를 극하고, 坤命일 때 인성이 중첩하면 자녀연(緣)이 적다.

만약 형 충 극 해 공망이 되면 조절이 된다.

時上에 자녀에게 逆하는 神이 있고 형 충 공망이 되면 자녀의 성정은 불순하고, 부모가 시키는 일을 하지 않는다.

단 명식이 기신이 되면 적절하다.

생시에 양인이 있으면 자녀의 신체는 크고 성질은 불량한데 기신이 되면 적절하다. 喜神 또는 救神이 되면

도리어 효도하는 자녀라고 본다. 생시에 자녀의 神이 있고 천을귀인과 동궁하면 총명하고, 또 발달한다.

자녀의 神이 생시에 있고 역마와 동궁하면 자녀는 멀리 떨어져 생활한다. 생시에서 식신이 편인을 만나면

자녀를 극하는데 중하면 자손이 끊기기 쉽고 재차 편인운을 만나면 산액을 당한다. 또 자녀는 병재(病災)를

만난다. 남녀 모두 신약하고 자녀의 神이 없으면 자식인연이 없다. 생일이 강건하고 자녀의 神이 왕하며

극 파 형 충 공망이 안되면 자녀가 많다. 생일이 약하면 자녀가 많지 않다. 자녀의 神이 命運을 扶助하면

번영하고 자식의 혜택을 받는다. 자녀의 神이 희신이 되는 것을 말한다.

생일이 약하고 자녀의 神이 쇠하면 자녀가 적다. 자녀의 神이 태과하면 자연(子緣)이 적다. 인성이 태과하고

財의 救神이 없으면 子緣은 극히 적다. 생일이 약하고 식상이 왕하며, 인성과 救神이 없으면 子緣이 없고,

子星을 극하는 것이 태과하면 또 子緣이 없다.

※ 자연(子緣) : 자식과의 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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