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명리학】 선천적 命運
관리자 조회수:24 124.216.137.164
2021-05-15 20:40:35

선천적 命運은 격국상의 상 중 하격으로 나누어 결정한다.

격국은 다음 기회로 미루고 간법의 예를 들면,

예1) 절입으로부터 15일째

시  일  월  년

壬  丁  丁  乙

寅  酉  亥  丑

甲  辛  壬  己

정  편  정  식

인  재  관  신

상기의 命은 정관격이다.

격을 이루는 용신은 강력해야 좋다. 월지장간 壬의 정관은 건록에 坐하는데,

생시 천간에 정관이 있으므로 지장간은 투간이 된다. 또한 편재는 정관壬水의 희신에 해당한다.

정관은 길신이므로 刑 沖 剋 害 등을 싫어하여 仇神이 되는데, 本命에서는 仇神되는 것이 없다.

정관은 음양有情의 극이기는하나, 일간 丁火를 극하는 용신이므로 반드시 身旺해야 한다.

그런데 本命은 丁火日 孟冬 亥月生이므로 寒氣가 심해서 火勢는 쇠약하다.

그러나 생시, 생월을 보면 , 생시의 인수, 생월의 비견이 있고, 또한 생년에 편인이 있기 때문에

衰에서 반전하여 일간은 강하게 되었다.

身强하여 정관격이 될 때, 정관을 파괴하는 忌神, 仇神 등이 없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원칙으로 판단한다.

1) 生氣정관이 신강할 때에는 영신(榮身)의 神으로 名利가 오르고 희신인 재성에 逢하게 되니 현달(顯達)한다.

2) 生氣관성이 인수에 逢하니 만사가 순조롭게 된다. 空名이 오르고 복록이 증대한다.

3) 정관격에 양인이 없고 인수가 旺하니 一代의 空名이 빛난다. 즉 중인(衆人:많은 사람)의 위에 서게 된다.

4) 정관이 인수를 패용(佩用)하는 것은 말을 타는 것만 못하다. 말이란 財神을 말하는 것인데,

즉 財 官 印 三貴가 완전함이 가장 좋다는 것이다. 本命은 財 官 印 등이 완전하여 一世의 高名과 부귀를 가질 격이다.

예2)

시  일  월  년

庚  甲  辛  丙

午  戌  丑  午

己  丁  辛  己

      刑  害

상기의 命은 중기의 氣를 받아 출생하였으므로 丑의 정관격이 된다.

本命은 甲木 冬月生으로 木氣가 쇠약해질 때인데 命중에 剋과 泄氣뿐이므로 대단히 신약하다.

정관은 貴氣이므로 刑, 害를 두려워하는데, 年日時에서 刑, 害를 받는다.

정관은 一位 또는 二位까지가 좋고, 그 이상이면 태과가 된다. 특히 편관을 싫어한다.

그런데 관살이 많고, 식신의 制가 약하고, 또한 신약하므로 本命은 下格중의 下格이 된다.

이럴때에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적용한다.

1) 命중에 관살이 중첩하니 生日天元은 극약(極弱)하게 되어 貴를 잃게 되니 貧命이 된다.

2) 관살이 중첩하여 犯할 때에는 命이 혼탁하여 음란한 행위를 하게 된다.

3) 관성이 심히 많고 신약할 때, 관살을 다시 보든지, 또는 관성이 왕한 殺星旺地에 가면 생명을 잃게 된다.

4) 신약한데 관성이 많으면 평생토록 개운(開運)하기 어렵고 허약한 命이 된다.

5) 生氣관성이 刑, 沖, 剋, 害 등에 逢하게 되면 貴가 된다해도 오래동안 지속되지 못한다.

6) 정관이 刑, 沖, 害, 空亡 등에 逢하면 고국 또는 고향을 떠나게 된다.

7) 정관을 沖하고 合이 없을 때에는 일생동안 이동하며 사는 유전(流轉:이리저리 떠도는 것)의 命이 된다.

8) 관살이 겹치어 逢하고, 財가 많으면 항상 막히는 일이 많고, 적은 재주는 있으나 성공하기 어렵다.

평생 의식(衣食: 옷과 음식)이 그리워 동분서주하게 된다. 만약 가난하지 않다면 단명할 것이다.

예3)

시  일  월  년

庚  己  戊  庚

午  酉  寅  午

己  辛  甲  己

本命은 坤命인데, 己土日 寅月에 출생하였으므로 甲의 정관격이다.

정관은 건록에 坐하여 힘은 있으나 年日時의 상관 식신 등에 逢하여 정관격은 파격이 된다.

일간은 比助에 逢하여 건록에 坐하므로 약간 旺勢가 되나, 상관은 생일에 인종하여 祿旺이 되므로

다음과 같은 원칙을 쓴다.

1) 신강한데 정관격이 되어 건록에 逢하게 되면 발달은 빠르다.

만약 강력한 상관을 보게되면 처음에는 富해지나 後貧하게 된다.

2) 정관이 祿에 坐하여 신왕하면 어진 남편을 섬기게 되나 상관이 旺地에 가면 남편과 사별하게 된다.

3) 정관격일 때, 元과 命중에 상관이 있고 다시 식상이 旺地에 逢하게 되면 틀림없이 先富後貧해 진다.

예4)

시  일  월  년

己  庚  乙  甲

卯  申  亥  午

      害

甲  戊  戊  丙

상기의 命은 庚日 初冬 亥月生으로 월령을 얻지 못하여 일간은 쇠해진다.

즉 金은 秋金인데 가을을 지나 冬月이 되면 金은 退氣가 된다.

本命의 金은 냉해져서 활동력을 잃게 되어 木火의 난기(暖氣)를 필요로 한다.

다행히 木火가 있어서 한기(寒氣)를 풀어주므로, 즉 午에는 丙丁의 조후용신이 갖추어 있기 때문에

金은 활동력을 가진다. 생일 庚申은 스스로 건록에 坐하고, 時干에 인수가 있으며,

月과 日에는 母星인 편인이 있어 衰는 반전하여 旺勢가 된다.

생월에 초기 戊土의 氣를 받아 출생하였으므로 편인격이 되는데,

인성은 약간 태과한 편이나 財의 制神이 있기 때문에 격은 완전히 구성된다.

또한 本命은 교록교치(交祿交馳:천간의 祿生을 서로 교환하는 것)가 되어  기세는 우수하므로

생일은 자연히 건록에 坐하게 된다. 월간乙에서 卯는 건록이 되고,

년지에 인종하면 장생이 된다. 생년 甲에서 생시 卯는 제왕이 되고,

생월 亥에 인종하면 장생이 된다. 이와같이 오행생극이 調和되고,

또한 사주의 기세가 건전하기 때문에 편인격으로는 대체로 上에 속한다.

이런 경우의 간명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정인은 財를 보면 망하나 편인은 흉신이기 때문에 이것을 制하는 편재를 보면

편인의 희신이 되므로 凶은 化하여 영달(榮達)의 命이 된다.

2) 편인격이 정인을 보게되면 권세는 전기(專氣:격국역량이 왕성한 것)를 얻지 못하므로

의지가 굳지 못하다.

3) 편인은 梟神이라 하는데, 命중에 재성을 보게되면 복을 이룬다.

4) 편인, 정인이 교집하여 재성을 보게되면 凶은 변화하여 도리어 영달한다.

재성이 많기 때문에 비견 겁재를 보게된다 해도 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이상의 財와 印의 교집은 원치 않는다. 즉 本命 이상의 財와 印을 만나게 되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이 격국에 따라 그 사람의 선천운을 예측할 수가 있다.

예5)

시  일  월  년

庚  庚  戊  己

辰  辰  辰  丑

魁  魁

罡  罡

상기 命은 庚金日生으로 年月日時에 모두 戊己의 土가 있는데,

일간을 土生金하여 생하므로 기세가 일방에 집중해서 偏氣의 격을 구성한다.

그러므로 正格이나 偏格을 취하지 않고 오행의 기세 즉, 일간 강왕격이 된다.

명학비서 적천수에 「四柱에 印星이 重重하고 또한 比劫이 疊疊하여 일간이 旺勢해지고,

일점의 財, 官, 殺, 傷의 氣가 없으면 이것을 從强이라 하여 二人同心이라 한다.

强勢의 極이 되어 특수격을 구성하여 오히려 高命富貴한다. 旺에 從하고 强에 從하여

獨象 및 兩神成象, 相成格들과 비슷하다. 그러므로 旺의 極이 될 때에는 오행의 기세에

순종할 것이나 반역해서는 안된다. 그런고로 比肩, 劫財, 印綬運은 좋고,

旺神을 沖剋하는 官殺운은 旺神의 노여움을 받기 때문에 大凶이 된다.」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종강, 종왕격 등 일명 강왕격은 온전히 財官의 貴氣를 논하지 않고,

오행의 기세에 따라서 간명한다. 이와같을 때에는 부귀의 격으로 본다. 각설하고

상기의 本命은 日, 時에 庚辰의 괴강이 겹치어 있고, 財와 官이 없이 신강하므로 괴강격을 겸한다.

흔히 명리가들은 괴강을 두려워 하나 다음과 같은 간명원칙을 보면 오히려 부귀의 命이 된다.

1) 괴강이 日에 있는데 겹치어 逢하게 되면 괴강취중(聚衆)이라 하는데, 신강일 때에는

衆人을 制伏하여 貴가 되는 특이한 발복의 命이 된다. 총명하고 문필에 능하고 과단성이 있다.

2) 財, 官을 보면 禍患이 곧 생긴다.

상기의 命은 강왕격에 괴강격을 겸하였으므로 완전한 부귀의 命으로 본다. 만약 이와 같은 日時에 출생한

자녀를 가진 부모가 있다면 자녀를 위한 후천적 교양을 줌으로써 보다 더 훌륭한 그릇이 되게 할 것이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