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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日主論3
관리자 조회수:287 124.216.137.164
2021-04-03 08:30:52

*身旺하여 분수(分數)를 넘는다.

신왕을 좋다고 하나 분수를 넘으면 고향을 떠나 양자가 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타인에 의해서 생활하게 된다.

평생 위신이 없다. 더욱 財官剋泄이 있으면, 旺하여 制化가 있다고 하여 별도로 간명한다.

*絶所生에 逢한다.

생일이 십이운 衰, 病, 死, 墓, 絶, 胎 등 弱地에 坐하나 日 時 또는 생일지지에서 일간을 돕는 인수가 있으면

절처생(絶處生)에 逢한다고 하여 반드시 복력(福力)이 생긴다. 특히 일지의 형 충 극 해를 싫어한다. 이것들은

간명상 착각을 일으키기 쉬운 것인데, 절중생(絶中生)에 逢하는 것은 사중활(死中活)을 찾는 이치이다.

즉 어려운 가운데 쉬운 길을 찾는 것이다.

*身旺이라 해도 칠살전창(七殺全彰)은 빈명(貧命)

신왕이라 해도 칠살 전창(全彰:다 드러나다)은 극빈(極貧)이 된다. 예를들면 상관은 정관의 귀기(貴氣)를 파괴하고,

겁재는 정재를 파괴하며, 편관은 일간의 칠살이 되고, 도식은 식록(食祿)을 파괴한다. 이와 같이 命중의

상관 겁재 편관 도식 등 四凶神만 완전한 命은 부가(富家)의 生이면 단명 또는 빈명(貧命)이 된다.

*身旺하여 의지할 곳이 없다.

財는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이다. 官도 또한 같다.

命중에 財, 官이 없는 것을 日主는 의지할 곳이 없다고 한다. 즉 일간은 財와 官이 없으므로 의지할 곳이

없는 것이다. 신왕이라도 財, 官이 없으면 복력(福力)이 박하다. 또한 財, 官이 있다 해도 氣力이 없으면 복력(福力)을

감(減)한다. 만일 財, 官의 힘이 약하면 행운에 財官 또는 財官이 旺地에 돌아야 발복한다. 旺地란 財, 官의

천간에서 대운 지지에 인종하여 십이운 强이 되는 것을 말한다. 火가 財 또는 官이 되는 경우, 巳午未의 하(夏)운에

돌게 되는 것과 같은 것을 旺地라 한다. 즉 火를 용신으로 할 때, 火는 火의 운에 가서 왕해진다.

*日主衰弱하면 氣旺을 구한다.

일간이 약할 때는 비록 財官과 같은 吉神이 있다 해도 財官의 운을 활용하기가 힘들다. 그것은 일간이 신왕해야

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간이 약하여 역량이 부족하면 財官의 名利도 경미하다. 행운이 신왕의 地에 감으로써

財官의 힘을 발휘하여 복력(福力)이 생기게 된다. 즉 행운에 의해 氣旺을 빌림으로써 財官의 운용을 할 수 있다.

이것을 기왕구자(氣旺求藉)라 하는데 자(藉)란 차(借:빌리다)한다는 뜻이다.

*日干支 自坐神殺

생일 간지 자체가 神도 되고, 殺도 된다. 즉 日貴 日德 日刃 魁罡 등을 말하는 것인데, 이것은 간명상 보조적

역할을 한다.

1) 日德日

일덕일생은 성질이 자비스럽고 은혜로워서 불측(不測:예측하기 힘듬)의 재(災)를 당하지 않는다.

일덕은 甲寅 戊辰 丙辰 庚辰 壬戌日 등인데, 형 충 극 해를 두려워 하고, 財官이 있으면 일덕으로 보지 않고

다른 격으로 간명한다.

2) 日貴日

일귀는 癸卯 癸巳 丁酉 丁亥 등인데, 일간이 천을귀인에 坐하는 고로 일귀라고 命名한 것이다.

일귀일생은 인덕이 있고 순수하며, 용모는 아름답다. 형 충 극 해 등이 있으면 도리어 재난이 생기고,

지합 삼합이면 복력(福力)이 두텁다. 일귀에는 밤과 낮의 출생에 따라 다소 변화가 있다.

3) 日刃日

日刃은 戊午 丙午 壬子 등인데, 양인과 같이 형 충 극 해를 좋아하지 않고, 지합 삼합 등을 좋아한다.

日刃은 沖과 나란히 있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日刃은 칠살을 좋아하고 정관이 투간되면 위권(威權)은

있으나 세운에 충합하면 갑자기 화환(禍患:재앙과 환난) 등이 발생한다.

4) 魁罡日

괴강은 壬辰 庚戌 庚辰 戊戌日 등인데, 괴강일생이 신왕하면 복력(福力)이 두텁고 사람됨은 총명하여 문필이

뛰어난다. 또한 과단성이 있는데, 신왕하여 財地에 오면 발복한다. 신약하든지 또는 官煞 刑沖 등이 있으면

도리어 흉해(凶害)의 命이 된다. 또한 괴강 진격(眞格)은 크게 발복하고 高名해 진다.

5) 進神日

甲午 甲子日은 陽의 進神이고, 己卯 己酉日은 陰의 進神이다. 형 충을 두려워 하고, 형 충이 없으면

乾命은 현달(顯達:입신 출세)하고, 坤命은 미복(美服:아릅다운 옷)을 입는 복(福)이 있다.

6) 十惡大敗日

십악대패일은 甲辰 乙巳 壬申 丙申 丁亥 庚辰 戊戌 辛巳 癸巳 己丑日 등인데, 이 날에 출생한 사람은 財를 보면

부명(富命)이 되고, 官을 보면 귀명(貴命)이 된다. 그러나 財官이 없으면 부(富)하다고 해도 마침내 후빈(後貧)이 된다.

대패일은 一旬중의 건록이 공망되는 일간지이다. 예컨대 甲의 건록이 寅, 乙의 건록이 卯인데,

甲辰日, 乙巳日 즉 甲辰 旬중에서 寅卯가 공망의 旬중에 출생한 간지를 말한다.

십악대패일은 인연이 늦은데, 만일 조혼(早婚)하면 남녀간에 반드시 마(魔)가 생긴다.

*身旺과 身弱의 성정

일간은 我身이고 元神과 아울러 성정을 인정하는 것이 정법(定法)이다.

그러나 신왕 신약을 左의 二法則에 의하여 성정 간법을 보조한다.

1) 신왕하여 抑制가 있는 자의 성정

신왕하여 억제가 있는 성정은 천성이 명백하고 도량은 관대하고 모든 일에 逆하지 않고

매사에 임하여 결단력이 있고 낙천주의이며 정의(情誼)가 깊다.

2) 신왕하여 分을 넘는다.

강왕격 등 외격이 아니고 일간이 태왕하면 항상 성정이 일정치 않고, 희노(喜怒)가 정당하지 않으며,

의지가 동요하며, 善을 무시하고, 惡에 물들기 쉽다.

旺格이면 도리어 온후(穩厚) 독실(篤實)하고 선량하다.

3) 신약하고 命중 扶助가 있으면,

원래 검약(儉約:검소하고 절약하여 사용함)하고 상식에 벗어나지 않고 깊이 생각한다.

언행은 신중하고 탈선하는 일이 적다. 그러나 약간 의심하는 버릇이 있다.

4) 신약하고 生扶함이 없는 성정

음험(陰險:냉흉스럽고 우악함)에 흐르고 항상 집요하며, 우치(愚痴:우둔하고 미련하다)가 많고,

행동도 진실성이 결여되고 퇴보적이다. 결단력이 없고 온후(穩厚)하며 음기(陰氣)에 기우려지고

사람을 대하는 감상(感想:마음속에 느끼어 생각함)이 나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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