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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日主論1
관리자 조회수:31 124.216.137.164
2021-03-21 08:19:51

◎ 身旺身弱의 구분

일간을 일주라고 기술하였는데 명리학은 실로 일주의 우열(優劣)을 감정하는 철학이다.

일주의 왕쇠 강약과 그것에 대한 체계적 구성의 우열과 또한 일주를 지원하는 타주를 분석하여 총체적으로

일주를 단정하는 것이 명리학의 술법인 것이다.

일간이 강한 것을 身旺勢라 하고, 약한 것을 身弱勢라 하여 신왕과 신약을 삼등분으로 분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신왕(身旺)의 구성

일간이 月氣의 令을 얻는 것을 天時의 旺을 받는다고 한다.

일간을 년 월 일 시의 三干四支에서 돕는 오행이 있을 때, 이것을 세(勢)를 얻는다고 한다. 즉 타동력으로

생해주고 돕는 것을 말한다. 생(生)이란 인수를 말하고, 조(助)란 비견 겁재를 말한다.

일간에서 년 월 일 시의 지지에 逢하여 십이운이 강한 것을 氣를 얻는다. 또는 地를 얻는다고 한다.

신왕은 最强 中强 小强 등으로 삼등분한다.

① 최강(最强)의 命

최강의 명식이란 월령을 얻고, 사주중 扶助하는 것이 많은 것을 말한다.

예)

시  일  월  년

甲  甲  丁  甲

子  子  卯  寅

상기의 命, 甲木日 卯의 중춘(仲春:봄이 한창인 때)에 출생하여 생일은 월령을 얻어 왕하다. 甲의 일간에 대해

년 월 시 등에 일간과 同氣인 木氣가 있어서 즉, 비견이 돕고, 日과 時의 子水는 일간을 生扶하므로 세(勢)를

얻는다. 일간에서 년지 寅은 건록, 생월은 제왕에 해당하므로 기세를 얻고 있다.

② 중강(中强)의 命

예)

시  일  월  년

丙  乙  癸  甲

子  亥  酉  寅

상기의 命, 乙木日 중추(仲秋:가을이 한창인 때)에 출생하여 木氣는 衰絶하고, 天時 즉 월령에 어긋나고,

월령을 얻지 못하여 衰하다.

그러나 비록 월령을 얻지 못해도 년월일시에 水와 木이 있어서 일주를 生扶, 比助하는 것이 많으므로 강하다.

생월, 생일, 생시의 십이운은 弱地에 逢하나 생년이 제왕이 되어 氣를 얻는다.

③ 소강(小强)의 命

소강의 命이란 월령을 얻으나 比助, 生扶하는 神이 적든가 혹은 월령을 얻지 못한다고는 하나 얼마만큼

일주를 돕는 것이 三干四支에 있으면 소강이라고 본다.

예)

시  일  월  년

戊  壬  丙  甲

申  寅  子  寅

상기의 命, 壬水日 子月에 출생하여 월령을 얻어 왕하다. 월령 즉, 天時의 旺을 얻으나 三干은 극하는 편재,

일주를 극하는 편관, 설기하는 식신 등 弱勢 뿐이므로 월령의 旺을 감(減)하고 있다.

년월은 십이운이 病에 坐하여 氣를 얻지 못하여 약하고, 時는 장생에 逢하여 氣를 얻는다.

이상이 신왕(身旺)을 삼등분하여 본 것들이다.

2. 신약(身弱)의 구성

신약의 구성은 신왕의 반대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인데, 이것도 삼등분한다.

월령을 얻지 못하여 쇠약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天時를 얻으나 剋, 泄하는 것 뿐이고, 한 점의 돕는 것이 없을 때,

이것을 신약으로 본다.

① 최약(最弱)의 命

최약의 命이란 월령을 잃고, 三干四支에 剋, 泄이 많으며, 또한 지지가 氣를 얻지 못한 것을 말한다.

예)

시  일  월  년

庚  甲  庚  戊

申  午  申  申

상기의 命, 甲木日 申月 맹추(孟秋:가을에 들어서는 때)에 출생하여 天時에 어긋나므로 쇠약하다.

三干四支 모두 剋과 泄氣가 많아 일주는 힘이 없다. 일주에서 四支에 逢하여 십이운 絶과 死가 되어 氣를 얻지

못해서 역량이 부족하다. 즉 地利를 잃고 根이 없다.

② 중약(中弱)의 命

중약의 命이란 월령을 얻지 못하고 剋, 泄하는 것이 적든가 剋泄이 많아도 소량의 월령의 氣를 받을 경우에는

중약으로 본다.

예)

시  일  월  년

癸  丁  丙  甲

卯  亥  子  子

상기의 命, 丁火日 子月 중동(仲冬:겨울 한창 추울 때)에 출생하여 월령을 얻지 못해 일주는 쇠약하다.

년월시에 일간을 比助하는 木 火가 있다. 일주에서 四支를 보면 십이운 絶, 胎, 病 등이 된다. 즉 년월의 子는

絶이 되고, 일주 丁은 胎에 坐하며, 卯에 逢하여 病이 되므로 기세를 얻지 못한다. 즉 根이 약하다.

③ 소약(小弱)의 命

소약의 命이란 월령을 얻어 왕하나 三干四支 모두가 强勢하지 못하거나, 혹은 월령을 얻지 못하나 일주를

比助하든지 또는 적게나마 地를 얻는 것을 소약이라고 한다.

예)

시  일  월  년

癸  壬  辛  辛

卯  寅  丑  巳

상기의 命, 壬水日 丑月 계동(季冬:음력 섣달)에 출생하여 월령을 얻어 왕하다.

년월시의 三干은 인수, 겁재의 比助가 있다. 일주에서 四支에 逢하여 년은 絶, 월은 衰하고, 일은 病에 坐하고

있으며, 시는 死에 逢하여 모두 氣를 얻지 못하고 있다. 즉 根이 없다.

이상은 신약을 삼등분하여 본 것이다. 그러나 숙달하지 못하면 신왕, 신약 등의 삼등분의 등차를 구별하기

어렵다. 특히 中强과 小弱과의 등차는 거의 없을 정도이다. 中强은 强弱중심점에서 약간 약한 자리에 있는

것이라고 보면 과히 틀림이 없다.

不易관법은 身旺을 좋아한다. 그러나 變易관법의 强旺格은 최강세를 좋아하고, 從格은 최약세를 좋아한다.

기타는 乾命은 중심점에서 上位 또는 中位를 좋다고 보고, 坤命은 중심점에서 低位 즉 小弱 小强을 좋다고

본다.

이상의 旺弱을 총정리하면,

① 일간을 월지에 인종하여 월령의 득부(得否)로 旺衰를 안다.

② 三干四支의 오행통변으로 生助와 剋泄의 다과(多寡: 많고 적음)를 본다. 生扶하는 것이 있으면 일간은

勢를 얻는다고 하고, 剋泄하는 것이 있으면 일간의 정영(精英)을 낭비하므로 약하다고 본다.

③ 일간에서 지지에 인종하여 生 沐 冠 祿 旺 墓 등의 십이운이면 기세를 얻는다고 하고, 또는 地를 얻는다고

보는데, 이것을 盛地라고 한다. 다른 여섯개 즉 衰 病 死 絶 胎 養 등의 십이운이면 약세로 보고 이것을 弱地라

한다. 要는 일간이 월령을 얻느냐에 따라 왕쇠가 되고, 生助와 剋泄 및 십이운으로 강약을 안다. 또한 일간에

대한 喜忌는 주로 행운에서 구한다. 일간의 喜忌는 결국 행운에 의하여 扶助를 구하는 길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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