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명리학】 十二運星의 活用2
관리자 조회수:40 124.216.137.164
2021-03-14 13:29:02

1. 통변 & 십이운활용

십이운활용법은 옛부터 이에 관한 문헌이 빈약하였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이 심한 오용(誤用)이 생기게 되었다.

① 일간에서 만나는 십이운

일간에서 년 월 일 시의 지지에 만나는 십이운은 통변성에는 별로 영향이 없고 일간의 通根, 無根 즉 기세를

얻었는가를 총괄하여 살펴보는 것으로, 십이운을 통변에 대응한다 해도 길흉은 경미한 것이다.

② 통변성 각자의 십이운

일간에 사주지지에 逢하는 십이운은 일간의 강약을 찾아보는 것인데 앞에 설명한 바와 같다. 그러므로 

사주가운데 있는 통변은 각각 독립하여 십이운을 년 일 시에 일간과 마찬가지로 간명한다. 그래서 그 천간에

있는 통변은 지지에 보아서 居한다 하고, 지지장간에 있는 것을 坐한다고 한다.

예)

시  일  월  년

辛  戊  己  丁

酉  午  酉  巳

상기의 命은 생년 丁의 인수는 帝旺에 居하고, 월시의 酉는 인종하여 長生에 逢하며, 즉 丁에서 酉는 長生이며,

생일의 午는 建祿이 된다.

이상의 예문은 年上의 正印이 居한다, 逢한다의 해설이다.

예)

시  일  월  년

乙  丁  丙  辛

酉  卯  申  亥

辛  乙  庚  壬

편  편  정  정

재  인  재  관

상기의 命은 년지 亥의 장간 壬의 정관은 亥를 보면 建祿에 坐하고, 월지 申의 장간 庚의 정재는 申을 보면

建祿에 坐한다. 생일 생시 또한 편인 편재는 建祿에 坐한다.

③ 활용법

*통변성 각자는 坐하는, 居하는, 逢하는 십이운이 地를 얻는가, 못얻는가를 하나하나 그 통변마다에 보아

강약을 총괄해서 살핀다. 吉, 凶神 어느 것 할 것 없이 根이 있어야 된다. 만약 흉신이 根이 있게 되면 制化를

요한다.

*년 월은 일간보다 위에 있는 것이므로 부모의 흥망, 가운(家運)의 성쇠를 추구하는 곳이다.

*월지지에 坐하는 통변에서는 자기의 명원(命源)의 길흉, 성패를 찾는다.

*일지에 인종하거나 또는 일지는 배우자의 길흉을 보는 곳이다.

*생시에 인종하거나 또는 생시에 있는 것은 자녀의 길흉을 보며, 노년의 안부를 예지하는 곳이다.

이상 설명한 것을 기본으로 하여 각자의 통변성에 대한 喜 忌 및 형, 충, 해, 공망 등에 의해서 길흉의 輕重,

변화를 알아야 한다. 이 원칙을 질서정연하게 활용함으로써 십이운간법은 확연하게 될 것이다.

2. 십이운 각자 길흉의 특성

① 長生

長生은 탄생 발생의 뜻이고 吉地이다. 명식이 상격이고 長生에 출생하여 용신, 희신이 長生에 逢하든지 혹은

居하면 성질은 명민하고 온후하여 발달이 빠르다. 생년에서 扶助하면 조상의 업을 계승하여 가정은 평화롭게

되고 친척사이에도 화목하다.

② 沐浴

沐浴은 小長生이라고도 하는데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유아기때라 힘이 미약하다. 敗地라 하여 吉이라고까지

단정하기는 어렵다. 흉격에 沐浴이 중첩하면 다성다산(多成多散)의 命이 된다. 만약 好命격식이면 예술 기술

문장 등으로 명망을 얻는다. 沐浴은 봄날 陽氣발생의 神인 고로 일명 도화라 하여 색정, 음기(淫氣)의 뜻으로

본다. 乾命에 정재, 편재가 교집되고, 坤命에 관, 살이 혼합된데다가 함지가 있던가 또는 金水상관이 있으면

색난을 일으키는데, 특히 坤命은 나쁘다. 주색으로 망신하게 되고, 부모와의 인연이 적으며, 개가(改嫁)하게

된다. 첫아이는 사별하게 된다.

③ 冠帶

弱冠期는 生氣가 도니 명식이 吉格이고, 冠帶에 逢하면 처음에는 비록 미약하나 중년이 지나면 개운한다.

④ 建祿

建祿은 일명 臨官이라 한다. 任官하게 된다는 뜻이다. 생기발랄한 때인지라 십이운중 최고의 地가 된다.

명식이 좋으면 부귀는 틀림없다. 建祿은 중요한 것이므로 여러가지 양상으로 작용한다.

⑤ 帝旺

帝旺은 大昌하다는 뜻이다. 旺地이니 吉運이다. 好格에다 建祿과 竝柱하면 조업을 빛내고 후세에 이름을 

전한다. 그러나 帝旺은 極이고, 極하면 세력이 쇠퇴할 징조가 있고, 운명에는 변화가 생기게 된다.

⑥ 衰

태양의 열이 식어가는 象이다. 退氣의 기미가 엿보이므로 길흉성패는 명식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衰, 病이

있어도 길신이 扶助하면 전화위복하게 된다. 자체의 뜻보다 타율적 의미에 의해서 길흉을 판단해야 한다.

⑦ 病

노쇠기에 들었으므로 힘이 적다. 衰와 거의 같은 작용을 한다.

⑧ 死

관(棺)속에 있는 象이다. 즉 功을 이루어 쉬고 있는 상태이다. 명식이 좋으면 안정되고, 흉명에 病, 絶이 있으면

노년에 妻子도 衣食도 그립게 된다. 혹은 재난과 고통이 겹치어 불행하게 된다.

⑨ 墓

墓는 일명 장신(葬神) 또는 正印이라고도 한다.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 들어간 象인데, 역시 명식에 따라 길흉

好惡은 달라진다. 墓는 원래 庫와 함께 축적하는 뜻이 있으므로 재물에 대한 집착심이 강하다. 특히 재성이 庫를

만나게 되면 수전노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

⑩ 絶

絶은 문자 그대로 有에서 無가 되는 象이다. 그러나 궁칙통(窮則通)이라, 絶하면 다시 환원작용을 하여 吉하게

된다. 흉격이 絶地에서 逢하면 운이 衰하여 식소사분(食小事奔)하게 된다. 그러나 命중에 생하는 것이 있으면

한 점의 빛이 吉命으로 化하게 된다. 즉 絶中生이 된다.

⑪ 胎

胎는 母胎에서 깃들고 있는 象이다. 길흉은 母體에 따르게 되므로 명식의 好惡에 의해서 결정하게 된다.

⑫ 養

母體내에 배양되고 있는 상태이므로 장래성은 있으나 胎와 거의 같은 작용을 한다. 

이상으로 각자 십이운의 특성을 본 것이나 간명함에는 십이운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