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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통변성 간명원칙(正財)
관리자 조회수:32 124.216.137.164
2021-01-29 16:55:52

◎ 정재

*財는 인생의 묘약이다. 그러나 알맞아야 약은 효과가 있다. 그런고로 財는 많지도

적지도 않으며 건왕(健旺)해야 좋고, 또한 공망, 극, 해 등이 없어야 한다.

*財가 있으면 일간에 기세가 있어야 하고 강할 때는 능히 財를 운용하여 내 것으로

하나, 신약하면 적용할 수 없게 되므로 타인의 財가 된다. 따라서 타인에게 의존하여

살게 되므로 잘못하면 생명이 해롭게도 된다.

*재격(財格)에 기신인 비겁이 많으면 나의 재물을 타인 때문에 빼앗기게 된다. 관살이

있으면 비겁은 거(去)하고 財는 유(留)하게 되어 財는 안전하게 된다.

*신왕재약(身旺財弱)이면 財를 생하는 식상이 희신이 된다. 신약재왕(身弱財旺)이면

비겁의 형제에게 財를 나누게 되고, 인수로 일간을 보호하면 부(富)해 진다. 따라서

비겁이 있으면 분복(分福:선천적으로 타고난 복)하게 되는 것이다.

*종재격(從財格)은 음일(陰日)이나 양일(陽日)을 가릴 것 없이, 또는 편재정재의

교집을 막론하고 일간은 유약(柔弱)해야 한다. 이것은 일간을 버리고 財에 가기 위함이다.

즉 처가에 양서(養壻:데릴사위)가 되어 재력(財力)을 일으킴과 같으므로 데릴사위가 되면

가운(家運)을 일으킨다. 신왕 인수운이 돌아오면 일간은 강력해지므로 財에 따르지 않게

되어 흉운 실재(失財:재물을 잃음)의 우려가 있다.

*신왕재왕하면 재명기세(財命氣勢)가 있다하여 남녀 모두 부명(富命)이 되어 길이

명리(名利)를 가진다.

*재다신약은 항상 색정으로 이성간에 사건이 많이 생기게 되거나 혹은 부가(富家)의

빈명(貧命)이라 부자가 나중에는 가난해지게 된다.

*재다신약은 신왕의 地에 행운이 와야 발복한다. 반대로 신왕재약은 財旺의 운이 와야 발복한다.

*재성이 氣가 없으면 조발석쇠(朝發夕衰)하니, 명리(名利)가 일장춘몽과도 같이

잠깐 사이에 사라진다.

*월지에 정재가 숨어 있으면 沖운이 와야 富해 진다. 숨어 있는 財를 沖出하여 財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재성이 支중에 있고 時令을 얻으면 양가(良家)의 딸을 아내로 맞고 재성이 절지에

逢하면 처의 내조가 없다.

*정재가 일지에 있으면 「妻는 본분을 지킨다.」하고, 극파가 없으면 양가의

현처(賢妻)를 얻게 된다. 만일 타주와 간합하면 처는 다른 외부(外夫:외간남자)가 있다.

*정재가 있으나 파극되면 조부의 재산을 물려 받으나 산재(散財)하고 타국으로 가게 된다.

*신쇠재다(身衰財多)이면 스스로 害하여 실패하고, 財에 비겁이 많으면 군비쟁재(群比爭財)한다.

※군비쟁재 ~ 재산을 두고 형제끼리 싸운다.

*재성이 밝으면 부부의 애정이 깊고, 재성이 묘(墓)에 들면 처를 刑한다. 지지중 재기(財氣)가

암장되어 있으면 첩을 사랑하고, 혹은 이성과 교분이 많다.

*생일에 정재가 있고 일간을 돕는 것이 있으면 사회적 명망을 얻게 된다.

*재성이 일지 처궁에 있으면 처첩에 의해 富를 이루고, 財가 장생에 逢하면,

官을 생하여 名利가 현달하는 命이 된다.

*정재격과 정관격은 같은 길신길성이므로 타처에서부터 충, 극되는 것을 두려워 한다.

*재다신약은 항상 몸과 마음을 쓰고, 주택은 크다해도 공허하게 되고,

오늘의 富는 마치 뜬 구름과 같다.

*재성이 지합 또는 삼합할 때에는 처로 인해 입신하는 동기가 된다.

삼합정재격도 또한 같다.

*정재가 절지에 逢하면 처자와 원만치 못하고, 그렇지 않으면 죽거나 생이별하게 된다.

*귀록격(歸祿格)일 때 재성을 보게 되면 반드시 부명(富命)이 된다.

*정재와 함지가 동궁하면 음락(淫樂)에 빠진다.

*공재(拱財), 비재(飛財), 암신격(暗神格)은 전실(塡實:천간이나 지지에서 이미 합충이

되어 있는 글자)의 기신에 逢하지 않으면 부자가 된다. 전실의 神이란 재성을 말한다.

*정재가 旺하거나 태과하면 비견에 逢하여도 무방하다. 오히려 희신의 작용과 변화를

일으켜 선량(善良)해 진다.

*정재가 겁탈(劫奪:위협하여 빼앗음)되면 父선망하든가, 그렇지 않으면 父는 홀아비가 된다.

*정재는 실로 겁재를 두려워 하는데, 그 위에 형, 충, 해를 보고 행운이 양인운에 돌면

비록 죽지는 않을 망정 반드시 재앙을 만난다.

*정재격에 상하 좌우로 비겁이 있고, 관살의 구신이 없으면 재격이라고는 하나

빈명(貧命)으로 본다. 만약 부자집에서 태어나면 방탕한 사람이 된다.

*선재후인(先財後印)하면 년년세세(年年歲歲) 가업(家業)이 성(盛)하다.

*財가 인수에 逢하면 직업상의 변화가 생긴다.

*정재가 많고 인수를 보게 되면 어려서 모친과 헤어지게 되든가 그렇지 않으면

유소년기에는 키우기 어렵다.

*財가 많으면 인수의 생조를 받아야 좋고, 인수가 있으면 처자(妻子)는 어질고 착하며,

자녀는 발달한다. 또 만년에 행복해 진다.

*신강하고 재관쌍미(財官雙美:정재와 정관이 한 곳에 임하여 아름답다)하여

극파되지 않으면 사회적 명망이 높아진다.

*坤命에 정재가 있고 정관 또는 편관이 있으면 좋은 남편을 얻게 된다.

乾命은 청장년기중에 개운을 하게 된다.

*정재격에 官, 印이 같이 있을 때에는 財는 官을 생하고, 印은 일간을 생하여

부귀겸전(富貴兼全)해 진다. 坤命은 남편의 사랑을 받게 된다.

*財旺하여 관살을 생할 때에는 부(富)는 있으나 귀(貴)는 적다.

그러나 자수성가 할 수 있다.

*신약한 정재격에 관살이 많으면 십중팔구는 가난해 진다.

단, 관살이 거(去)하게 되면 귀명(貴命)으로 변화한다.

*陽日에 정재가 있어 겁재를 보게 되면 財를 극하고 처를 상하게 한다.

陰日은 부명(父命)을 극파한다.

*정재가 월지에 있으면 시령(時令)을 얻는 것이 되고, 일지에 있으면 위(位)를

얻는 것이고, 시지(時支)에 있으면 성과를 얻는다고 한다.

시령을 얻는다는 것은 경중(輕重)을 분간하는 것이고, 위를 얻는다는 것은

월기(月氣)에 통하는 것이 좋고, 시지에 있는 것은 결과의 財인고로 성과가

있다고 본다. 경중(輕重)이란 사계(四季), 기후에 의해 나누는 것으로, 가령 木을 財로

가정하면 초춘(初春)은 輕 仲, 만춘(晩春)은 重이라고 보는 것이다.

다른 것도 이것에 준한다.

*정재는 공망을 싫어하는데, 공망이 되면 財는 모이지 않는다.

*정재격의 사람은 성실하고 행하는 일은 검소하고 순수하다.

이 격의 사람은 성정이 총명하나 인색하기 쉽다.

*재왕신쇠(財旺身衰)하면 여성화가 되고, 처보다 먼저 사망케 된다.

그러나 대운에 의하여 변화가 생긴다.

*신약재다(身弱財多)이면 양인 비겁의 도움이 있어야 되고, 또는

인수가 있어서 일간을 도와야 좋다.

*정재는 총명한 것이나 재성이 태과하여 중첩하면 도리어 어리석은 命이 된다.

그렇지 않으면 결단력이 부족하다.

*年上에 정재가 있으면 세덕부재격(歲德扶財格)이라 한다. 命이 강하고 재성이

상하지 않으면 부귀한 가문의 태생으로 본다.

*정재가 장생의 地에 逢하면 횡재한다. 형, 충에 逢하면 도리어 시비가 생긴다.

*년 월에 정재가 투간되어 상함이 없으면 청장년기에는 행복하고,

일 시에 있으면 중년이후에 유복하다.

*財는 많은 사람이 소중하게 아끼는 것으로써 한사람만이 가지고 있으면

비방을 받게 된다. 이것은 후한 보수(報酬)를 남에게 주지 않는 것이다.

*생시에 정재가 일위만 있으면 전재격(專再格)이라 하여 비견 겁재의 분탈을

두려워 하는데, 財 官이 왕지(旺地)에 가게 되면 명리(名利)가 높아진다. 또한

형, 충, 겁파(劫破)가 없으면 乾命은 미인을, 坤命은 현부(賢父)를 맞이하게 된다.

생시는 身이외의 재물인 고로 이렇게 본다.

*財神을 충파하면 재(災)로 보고, 신쇠재왕(身衰財旺)하면 단명으로 본다.

財, 身이 함께 氣가 있으면 복수(福壽)가 쌍전(雙全)한 命이 된다.

*월령에 정재가 없어도 타주에 정재가 있으면 또한 財로서의 작용을 한다.

*命중에 財多하면 관살운에 기화(奇禍)를 입는다. 財는 관살을 생하고,

일간을 극하는 고로 재사(財事), 즉 이성문제로 고민하게 된다. 그러나

신왕하면 문제는 경(輕)하다.

*命중에 비겁 양인이 많을 때, 財운이 돌아오면 일간은 財를 탐한 나머지

겁탈하여 도리어 재(災)를 입게 된다. 중(重)하면 생명을 잃게 되고 경(輕)하더라도

패가(敗家)할 경우가 있다.

*식신 상관은 자녀의 神인데 財를 보면, 식신에서 보아 財는 다시 식신 상관이

되므로, 자녀가 있어 손(孫)을 보는 원칙이 된다.

*정재격의 사람은 온정과 화기(和氣)가 가득한데, 만약 겁재 양인 등의 기신에

의해 파극되면 인덕도 없고 보통이하의 命이 된다.

*乾命의 財는 妻로 보고, 坤命의 官은 남편으로 본다. 一夫가 二婦를 다투고,

一妻가 二夫를 사랑하는 象이 되는 것이 있다. 이와 같은 것은 一甲二己,

一己二甲의 쟁합, 투합이 있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질투의 합이라고도 한다.

남녀간에 행실이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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