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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身旺 身弱2
관리자 조회수:101 124.216.137.164
2020-12-10 10:00:24

일간은 단순히 月令을 얻었는가의 得否에 의해서만 길흉이 확정되지는 않는다.

원서에도 「時를 得하고도 旺하지 않고, 時를 失하여서도 衰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다른 神과의 작용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여야 된다는 말이다.

月令을 얻었으나 다른 柱에는 剋, 泄이 많고 또한 십이운의 逢한 곳에

기세를 얻지 못한 것이 있다면 이것은 旺하지 않다고 한다.

이와 반대로 月令에는 비록 衰하더라도 다른 柱에서 生 扶 比 助의 神이 있고,

또한 逢하는 십이운도 强하여서 일간이 기세를 얻으면 衰弱한 것이 바뀌어

일간이 旺勢가 된다. 즉, 衰하여 弱하지 않다고 한다.

身旺과 身弱에는 三種으로 구별하여 판별하는 방법이 있다.

1. 身旺部

① 제1위의 最强의 命은, 일간은 月令을 얻어서 旺하고, 통변성에는 인수 비겁 양인 등이 있고,

또한 강건한 십이운에 逢하고, 즉, 이상 세가지 조건이 갖추어져 있는 경우는 最强旺의 命이 된다.

② 제2의 中强의 命은 일간은 月氣의 令을 얻지 못하여 衰하여도,

四柱중 三干四支의 통변은 生化가 있고, 또한 십이운은 강하여 기세를 얻든가,

혹은 지지삼합회국하여 일간과 比助가 되는 경우에는 中位의 身旺이라고 본다.

③ 제3위의 小强의 命은 일간은 令을 얻어 旺하나 命중에 比助의 神이 없을 경우에도 小强으로 본다.

2. 身弱部

① 제1위 最弱의 命은 일간이 生月의 令을 받지 못하고 剋泄, 즉, 剋되는 관살, 剋하는 재성이 많고,

또 逢하는 십이운은 모두 弱하고 기세를 얻지 못할 때는 最弱의 命이 된다.

② 제2위의 中弱은 일간이 月令을 얻었으나 다른 三干四支의 통변성에 剋泄을 많이 하고,

십이운의 기세도 얻지 못할 때는 中弱으로 본다.

③ 제3위 小弱의 命은 일간이 生月의 令을 얻고, 또한 剋泄의 神은 적으나,

년 일 시의 십이운은 기세를 얻지 못하였을 경우는 小弱으로 본다.

이 외에 中和의 命局이 있다.

月氣의 令을 얻고, 오행의 배합이 양호하며, 지지에는 刑 沖 剋 害 등이 없는 명식은 中和의 命으로 본다.

生比 剋泄이라고 한 것은 일간을 기준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① 剋을 받음 ~ 편관, 정관을 말한다.

② 剋을 함 ~ 편재, 정재를 말한다.

③ 泄氣는 일간에서 生하는 식신, 상관을 말한다.

그리고 기세의 得失은

① 기세를 얻는다고 하는 것은 일간에서 四支를 보아 십이운이 强한 것을 말한다.

② 기세를 얻지 못한다고 하는 것은 일간에서 四支에 逢하는 십이운의 弱한 것을 말한다.

3 有根 無根

旺衰强弱, 身旺身弱, 인종의 旺衰 등에 가장 유효하게 판정할 수 있는 법칙으로

일간을 수목(樹木)에 비유하여 根의 大小 또는 有根 無根을 보는 것은 간명의 1법칙이다.

통변성이 比助가 되는 것을 은성(恩星)이라 하고, 剋泄이 되는 것을 구성(仇星)이라 한다.

일간이 月令을 얻는다든지, 또는 십이운이 기세가 있으면 일간은 根이 있다고 본다.

또한 통변성은 각각 그 자체를 단독으로 보아 四支에 逢하는

십이운이 强하면 有根이라 하고, 弱하면 無根이라 한다.

통변성을 돕는 것이 있을 때는 「補助 있다」하고, 없을 때는 「補助 없다」고 한다.

根이 있든지, 보조(補助)가 있으면 그 통변은 강력하다고 보고,

根이 없고 보조가 없으면 弱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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