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명리학】 사주길흉 기초2
관리자 조회수:20 124.216.137.164
2020-12-01 13:11:36

1. 생일의 길흉

생일천간은 활동의 기준이 되고, 년월일시의 상황에 따라 길흉을 정한다.

생일의 활동작용은 복잡하므로 여기서는 간단히 길흉을 열거한다.

① 일간은 내몸이고, 지지는 배우자로서, 천간 지지가 동일하면 배우자를 극하고 배반한다.

즉, 비견 겁재 양인 등이다. 그러나 명식이 약하면 극하는 일이 없고, 오히려 내조한다.

② 생일이 식신에 있으면 배우자의 몸이 비대하고, 마음이 관후(寬厚:너그럽고 후함)하여 의식(衣食) 운이 있다.

만약 편인이 있을 때는 배우자의 신체는 작으막하고 호리호리 하며, 剋이 겹칠 때는 허약 또는 단명한다.

③ 생일에 상관이 있고 재성이 있으면 처첩이 아름답고, 남녀 어느 편도 다변(多辯)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다.

재성이 없고 오히려 비견, 겁재가 있는 여자는 결혼하여 몇 해 안에 남편과 생사별하기 쉽다.

남자는 자녀를 손상(損傷)하고, 선부후빈(先富後貧)이 된다. 만년(晩年)이면 조금 福이 생긴다.

④ 생일에 편재가 있으면 명괘한 배우자를 얻는다.

乾命일 때는 다른 곳에 偏, 正財가 있으면 삼각관계가 생기기 쉽고, 그렇지 않으면 자유결혼을 하기 쉽다.

坤命일 때는 따로 관살이 있으면 내연의 夫, 또는 변태적 부부관계가 생긴다.

⑤ 생일에 정재가 있으면 正妻이고, 다른 곳에서 생조할 때는 좋은 연분이 되어 남녀화합한다.

剋破가 없으면 자연 富해진다.

⑥ 생일에 편관이 있으면 성정이 조급하고 영리하나, 부부관계에 금이 간다.

만일 沖이 겹치면 결혼후 질병에 걸린다. 制하는 것이 있거나, 또는 일지편관과 간합하면 면할 수 있다.

制나 合이 없으면 남녀 모두 변태적 이성관계를 가진다.

⑦ 남녀간에 생일에 정관이 있으면 그 사람의 배우자는 순수하고, 인격이 높은 좋은 연분이라고 본다.

만일 刑 沖할 때는 부부간에 반목한다.

⑧ 생일에 편인이 있으면 좋은 배우자를 얻기 어렵다.

만일 명식이 약할 때는 오히려 현명하고 힘이 되는 연분을 맞을 수 있다.

달리 편인이 겹치면 복력(福力)이 적고, 만년(晩年)에 자녀를 剋하고 고독하다.

⑨ 坤命이 陽日이면 중년이나 만년에 남편과 생이별 또는 사별(死別)하고,

乾命이 陰日이면 妻에 의존하여 생활하는 사람이 많으나 명식 격의 배합에 따라 달라진다.

2, 생시의 길흉

생시는 운명의 보좌이고, 자녀 및 사용인(使用人)의 자리이다.

년월일에 길신이 있으면 그 길신을 생시에서 생조하던가, 時에 인종하여 생왕이 되면 好命이 된다.

만일 흉신이 있을 때는 생시에서 制하면 흉변길화(凶變吉化) 한다.

① 생시에 비견이 있고 명식이 약하면 凶은 변하여 吉命이 된다.

비견 겁재가 二, 三개 있으면 散財하고, 편재 정재가 있으면 만년에 가난해 진다.

② 생시에 겁재가 있고 달리 겁재가 있을 때는 여자는 게으르고 약하며, 妻子를 剋한다.

坤命은 남편을 배반하든가, 그렇지 않으면 항상 병환(病患)이 있다.

생일에 정재가 있고, 時上에 겁재 양인 등이 겹치면 산액(産厄)으로 신체가 손상된다.

乾命은 妻에게 산액이 있고 자녀를 剋한다.

③ 생시에 식신이 있으면 자녀가 있고, 天命을 완수(完遂)한다. 식신이 旺하면 장수하고, 자식은 효도한다.

④ 생시에 상관이 있으면 坤命은 자녀의 인연이 있고, 乾命은 그 자식이 우매(愚昧)하다.

양인과 같이 있으면 도심(盜心)이 생긴다.

⑤ 생시에 편재가 있으면 중년이나 만년에 부귀해지고, 역마와 같이 있으면 타관(他關)에 가서 성공하고,

命중에 비견이 많으면 富하다 하나 훗날에 散財한다.

⑥ 생시에 정재가 있으면 선빈후부(先貧後富)하고, 십이운建祿 또는 强한 것에 逢하면 복력이 있는 命이 된다.

⑦ 생시에 편관이 있고 신강이면 자식연(緣)이 많고, 신약이면 자녀연(緣)이 적다.

신강하거나 또는 타주(他柱)에서 制하는 식신, 化하는 인수가 있으면 인격이 있고 반드시 성공한다.

⑧ 생시에 정관이 있으면 만년에 영달한다.

刑, 沖, 空, 殺 등이 없으면 중년 후에 명리(名利)가 생기고, 乾命은 현귀(賢貴)한 자식연(緣)이 있다.

⑨ 생시에 편인이 있으면 福이 적고, 신약이면 福이 있어도, 식신격은 단명 아니면 빈곤하여 만년에 고독해진다.

⑩ 생시에 정인이 있으면 자손의 德을 입어 만년에 행복하고 장수한다.

관살이 있으면 타인의 위에 서고, 생월인수격과 같이 무병(無病) 식도락(食道樂)하여 장수한다.

⑪ 생시에 逢하는 십이운은 養, 生, 沐, 冠, 祿, 旺까지는 자녀연(緣)이 있다.

십이운이 衰, 病, 死, 墓, 絶, 胎에 逢하면 자녀연(緣)이 희박해진다.

⑫ 생시가 剋이 되고, 制하는 것이 없고, 그 위에 십이운 絶, 死 등을 逢하게 되면 남의 아들을 養子한다.

⑬생시와 태월(胎月)과 沖이면 칠삭동이나 팔삭동이고, 생시와 태월과 支合이 되면 만삭동의 命이다.

 

 

댓글[0]

열기 닫기